교육부 공식 블로그
총 강좌 수 감소는 학생 정원 감소가 주된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며, 전임교원의 실질적 강의 부담은 ’20년 2월경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
총 강좌 수 감소는 학생 정원 감소가 주된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며, 전임교원의 실질적 강의 부담은 ’20년 2월경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0. 31. 16:36
총 강좌 수 감소는 학생 정원 감소가 주된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며,
전임교원의 실질적 강의 부담은 ’20년 2월경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31일 목요일 연합뉴스(이효석 기자), 조선일보(오유신 기자), 파이낸셜뉴스(이유범 기자) 등에서 보도된 '강사 잡는 강사법…1년 전보다 소규모 강좌 6천여개 감소, ‘독이 된 강사법’… 올해 8월 첫 시행 후 대학강좌 수 5,800개 감소, 강사법 시행 이후 전임교원 강의 비율 증가' 등 보도내용에 관련하여 알려드립니다.
동 보도내용에 대한 설명
1. 강좌 수 관련
총 강좌 수 변동(전년대비 5,815강좌(2.0%) 감소)은 대학이 학생 정원 감소에 대응하여 학사 운영 계획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것으로 파악됩니다.
※ 2010년~2019년 2학기 총 강좌 수 변동 현황 |
||||||||||
구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합계 |
282,362 |
297,104 |
308,397 |
310,699 |
313,478 |
310,139 |
306,176 |
301,275 |
295,886 |
290,071 |
|
14,742 |
11,293 |
2,302 |
2,779 |
-3,339 |
-3,963 |
-4,901 |
-5,389 |
-5,815 |
|
|
(5.2%) |
(3.8%) |
(0.7%) |
(0.9%) |
(-1.1%) |
(-1.3%) |
(-1.6%) |
(-1.8%) |
(-2.0%) |
대학의 학사 운영계획 수립 주요 기준인 학생 정원과 대비한 학생 정원 100명당 강좌 수*는 22.6개로 예년과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학생 정원 100명 당 강좌 수(2학기) 》
자료기준일: 당해연도 10월 |
(단위: 개(강좌), 명) |
||
년도 |
총 강좌 수 (A) |
학생 정원 (B) |
학생 정원 100명 당 총 강좌 수 [(A÷B)x100] |
2019 |
290,071 |
1,285,872 |
22.6 |
2018 |
295,886 |
1,300,861 |
22.7 |
2017 |
301,275 |
1,331,841 |
22.6 |
2016 |
306,176 |
1,355,273 |
22.6 |
2015 |
310,139 |
1,376,936 |
22.5 |
또한 강좌 수 조정 과정에서 나타난 20명 이하 강좌 비율 변동은 △1.3%p으로 강사법 개정 전인 지난해(’17.2학기→’18.2학기, 10.1. 기준) 감소폭 △1.9%p보다 상당부분 완화되었습니다.
※(학생 정원 감소율) (’17→’18)△2.3%, (’18→’19)△1.2%
우리 부는 학생 정원 감소에 기인한 강좌 변동에 대해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및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 관련 지표*를 반영하여 고등교육의 질 하락을 방지하고 학생 학습권을 보호할 계획입니다.
* (총 강좌 수)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및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 추가 반영
(강의규모의 적절성)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 소규모 강좌 반영 기준 강화
2.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관련
- 2019년 2학기 전임교원의 실질적인 강의 부담을 파악할 수 있는 전임교원 1인당 담당학점은 2019년 2학기 전임교원 수가 확정되는 2020년 2월 경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지난 4월 2019년 1학기 대학정보공시에서 전임교원 담당학점 비율 증가로 전임교원의 강의부담 증가 우려가 제기되었으나, 이후 8월에 확정된 전임교원 수 통계와 비교한 결과 ‘전임교원 1인당 담당학점’은 7.4학점으로 예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전임교원 1인당 담당 학점(1학기) 》
자료기준일: 당해연도 10월
구분 |
전임교원 담당학점 (A) |
전임 교원 수 (B) |
전임교원 1인당 담당학점 (A÷B) |
2019 |
484,763 |
65,867 |
7.4 |
2018 |
488,777 |
66,847 |
7.3 |
2017 |
495,998 |
66,782 |
7.4 |
2016 |
490,206 |
65,316 |
7.5 |
2015 |
482,711 |
65,465 |
7.4 |
(단위: 학점, 명)
우리 부는 교육여건 개선을 통한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의 ‘전임교원 확보율’ 배점을 상향하고, 또한 ‘비전임교원 전체 담당학점 대비 강사 담당 비율’ 지표를 신규 반영하여 강사 고용안정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또한 ①강사 고용안정, ②학문후속세대 체계적 지원, ③제도 안착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새로운 강사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 설명·해명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습니다. (0) | 2019.11.01 |
---|---|
고용노동부 발표‘사업체 노동력 조사결과’는 대학 강사 뿐 아니라 사설 학원을 포함한 교육관련 사업체 전체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결과이며, 여러 대학에 출강하는 강사를 중복 반영하.. (0) | 2019.10.31 |
대학입시, 학생부종합전형 전반에 대한 조사로 공정성을 강화하겠습니다. (0) | 2019.10.31 |
직업계고의 안전한 현장실습과 취업을 지원하고 실험실습실 안전을 강화하겠습니다. (0) | 2019.10.30 |
교육부는 정시확대를 포함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 논의를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0) | 2019.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