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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4교시:한국사 및 탐구영역, 문답지 포함) 본문

보도자료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4교시:한국사 및 탐구영역, 문답지 포함)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1. 14. 21:26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4교시:한국사 및 탐구영역, 문답지 포함)


[교육부 11.14(목) 참고자료] 2020학년도 수능 출제 방향(4교시, 한국사 및 탐구).pdf
2.91MB
[교육부 11.14(목) 참고자료] 2020학년도 수능 문제지 및 정답(4교시, 한국사).pdf
0.75MB
[교육부 11.14(목) 참고자료] 2020학년도 수능 문제지 및 정답(4교시, 사회탐구).pdf
4.49MB
[교육부 11.14(목) 참고자료] 2020학년도 수능 문제지 및 정답(4교시, 과학탐구).pdf
2.66MB
[교육부 11.14(목) 참고자료] 2020학년도 수능 문제지 및 정답(4교시, 직업탐구).pdf
4.54MB

 

4교시: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지도를 통해 본 조선 전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7번), 6 25 전쟁의 전개 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사고(14번), 일제 강점기 전시 총동원 체제에 대한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17번), 1920년대 국외 무장 독립군의 활동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18번),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16번), 고려 경제 상황에 대한 역사적 상상 및 판단(6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4교시: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공직자의 책무에 대한 유가 사상의 원전 자료 분석(생활과 윤리9번), 베카리아와 칸트의 사법적 정의와 형벌론의 탐구(생활과 윤리 14번), 스피노자에 대한 사르트르의 평가(윤리와 사상 17번), 홉스, 로크, 루소가 각각 서로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 내용 탐구(윤리와 사상 19번), 침식분지의 특성에 대한

결론 도출(한국 지리 2번), 우리나라 도시체계에 대한 자료 분석(한국 지리 20번), 출산의료센터 건립을 지원할 아프리카 국가 선정을 위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세계 지리 2번), 국가별 주요 언어에 대한 탐구(세계 지리 7번), 유목 국가인 흉노의 대외 관계 파악(동아시아사 2번), 일본의 율령제에 대한 자료 분석(동아시아사4번), 오스만 제국에 대한 탐구(세계사 7번), 한자 동맹의 특징에 대한 파악(세계사8번), 정치의 의미에 관한 개념 이해(법과 정치 1번), 법치주의에 나타난 쟁점에 대한 파악(법과 정치 4번), 수요의 가격 탄력성에 관한 자료 분석 및 해석(경제 3번), 경제 안정화 정책의 수단과 효과에 대한 탐구(경제 5번), 계급 이론과 계층 이론의 차이를 제시된 자료에서 도출(사회․문화 1번), 가족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이론적 관점을 통해 판단(사회․문화 16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4교시: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Ⅰ’, ‘화학Ⅰ’, ‘생명 과학Ⅰ’, ‘지구 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 과학Ⅱ’, ‘지구 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자기파(물리Ⅰ 1번), 전력 수송(물리Ⅰ 15번), 장대높이뛰기(물리Ⅱ 1번), 오목 렌즈(물리Ⅱ 3번), 탄소 동소체(화학Ⅰ 6번), 신약 개발(화학Ⅱ1번), 물과 얼음(화학Ⅱ 4번), 체내 삼투압 조절(생명 과학Ⅰ 8번), 방어 작용(생명

과학Ⅰ 1번), 발효(생명 과학Ⅱ 13번), 한반도의 지질 명소(지구 과학Ⅰ 2번), 지하 자원(지구 과학Ⅰ 3번), 대기 오염(지구 과학Ⅰ 1번), 기단과 전선(지구 과학Ⅰ 12번), 태풍(지구 과학Ⅰ 13번), 퇴적 구조(지구 과학Ⅱ 1번), 엘니뇨(지구 과학Ⅱ 9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헤드폰을 이용한 소리 녹음 실험(물리Ⅰ 4번), 초전도체 실험(물리Ⅰ 5번), 축전기 실험(물리Ⅱ 4번), 중화 반응 실험(화학Ⅰ 18번),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 실험(화학Ⅰ 20번), 약산의 중화 반응 실험(화학Ⅱ 17번), 병원체 실험(생명 과학Ⅰ 6번), 광합성 실험(생명 과학Ⅱ 10번), 중합 효소 연쇄 반응 실험(생명 과학Ⅱ 16번), 토양 산성화 실험(지구 과학Ⅰ 4번), 지각 평형의 원리 실험(지구 과학Ⅱ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 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수능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연계 방식은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4교시: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직업계열에 해당하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및 특성화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 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교과 내용을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행동 영역으로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출제하였다. 이를 위해 2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기초하여 출제 교과의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에 속한 5개 계열의 10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농생명 산업은 ‘농업 이해’와 ‘농업 기초 기술’, 공업은 ‘공업 일반’과 ‘기초 제도’, 상업 정보는 ‘상업 경제’와 ‘회계 원리’, 수산 해운은 ‘해양의 이해’와 ‘수산 해운 산업 기초’, 가사 실업은 ‘인간 발달’과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로 모두 10개 과목이다. 10개 과목의 문항은 2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인정 교과서 전 범위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의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내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부합하는 다양한 지문 및 자료들을 활용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추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5개 행동 영역을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즉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 속에 내포된 의미나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대안 탐색 및 선택’, 최적의 대안을 실행 및 적용하는 ‘대안 실행 및 적용’, 실행 및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한 대안을 평가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유도하기 위한 문두 표현 방식, 제시문의 문제 상황 구성 방식,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접근 방식 등을 각 행동 영역에서 측정하고자하는 평가 요소 등에 따라 기출 문항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형태의 문항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문제 상황은 과목별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는 평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학문 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쌀가루 전용 벼 품종 가루미 개발로 농가의 6차 산업 및 쌀 가공품 산업 분야 육성 효과를 분석(농업 이해 7번), 사물 인터넷의 Wi-Fi 홈네트워킹 기술을 적용하여 가전 기기의 전기 사용량 및 전원 ON/OFF를 제어하는 스마트 플러그에 대한 규격 분석(기초 제도 3번), 한국은행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 나타난 한국은행의 통화신용정책이 적용된 경제 예상 효과(상업 경제18번), 지구 온난화와 관련한 탄소 배출권 제도 중 청정 개발 체제 거래 제도에 대한 이해(해양의 이해 5번), 놀이의 신체 감각 기능 발달과 긍정적인 정서 유발에 대한 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인간 발달 1번) 등이 출제되었다.

둘째,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김장 채소의 수요와 공급으로 인한 가격 변동에 따른 농산물 유통 특성 분석(농업 기초 기술 14번), 생물 종(種)의 보호에 대한 국제 협약과 환경보전을 위한 국가의 의무와 책임(공업 일반 9번), 전기 요금 고지서 수령 시 회계 처리 항목에 대한 탐색(회계 원리 8번), 녹차 굴비의 가공 과정에 사용되는 염장법 중 물간법이 적용된 사례 분석(수산 해운 산업 기초7번), 봉사 활동 사례를 통해 미용 관련 분야의 미용사 직업 특성을 탐색(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3번) 등이 문항의 소재로 활용되어 출제되었다.

셋째, 직장 생활과 관련해서는 일반 배추와 빨간 양배추와의 종간 교배로 성인병,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배추의 교잡 육종 기술 적용 사례(농업 이해 15번),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 활동을 위해 생산 혁신 방법과 생산 정보 시스템을 적용한 사례(공업 일반 10번), 무상 증자 거래 발생 시 기업의 공시 담당자가 고려해야 할 재무제표 변화 내용의 파악(회계 원리 13번), 태풍의 이동 경로 및 관련 일기도를 통해 선박의 피항법에 관한 내용 파악(해양의 이해 12번), 식생활 관련 분야의 직업인 영양사의 직무 특성(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9번) 등의 소재가 활용되어 출제되었다.

넷째,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하이포넥스 배지를 조제하기 위한 실습 기구의 사용법(농업 기초 기술 1번), 우리나라 전통 가구 짜맞춤 기법 중 하나인 연귀촉 짜임을 제작하는 실습(기초 제도 15번), 산업체 현장 실습 중인 학생의 실습 일지를 소재로 상업의 주체에 대한 실습 내용 파악(상업 경제 1번), 활승 안개의 생성 원리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통해 해당 안개 생성 과정의 물리적 현상 파악(해양의 이해2번), 밀도의 차이를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내용을 활용하여 청소년기 발달 특성을 파악(인간 발달 8번) 등의 소재가 활용되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상업 정보 계열의 ‘회계 원리’ 과목은 한국회계기준원의 회계기준위원회에서 공표한 ‘일반기업회계기준(2017년 12월 20일 공표)’을 적용하여 출제하였다.

▶ 전체 영역 출제 경향 바로 가기 : https://bit.ly/3750Q6v

▶ 국어 영역(1교시) 출제 경향 및 문답지 바로 가기 : https://bit.ly/32K6xDi

▶ 수학 영역(2교시) 출제 경향 및 문답지 바로 가기 : https://bit.ly/2qdDJpt

▶ 영어 영역(3교시) 출제 경향 및 문답지 바로 가기 : https://bit.ly/32OGafw

▶ 제2외국어/한문 영역(5교시) 출제 경향 및 문답지 바로 가기 : https://bit.ly/2pmdSLQ

※ 보도자료(EBS 연계 예시 문항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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