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로 지역중심의 교육공동체 확산 추진 본문

보도자료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로 지역중심의 교육공동체 확산 추진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2. 12. 09:29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로 지역중심의 교육공동체 확산 추진

-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 공모를 통해 11개 지구 선정

- 교육청-지자체의 공동협력으로 마을교육공동체의 질적 제고 추진


[교육부 12.12(목) 석간보도자료]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로 지역중심의 교육공동체 확산 추진 (1).pdf
0.55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이하 미래교육지구)에 서울(성북․강북구, 도봉구), 부산(사하구), 울산(중구), 경기(시흥시), 충북(충주시, 옥천군), 충남(공주시), 전남(순천시, 곡성군, 구례군)의 11개 지구를 공모를 통해 선정하였다.

 

 미래교육지구는 기존의 교육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가 협약을 맺어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혁신교육지구를 심화한 모델로서, 2011년부터 경기도 6개 지구에서 시작되어 현재 14개 시도 150개 지구로 늘어난 혁신교육지구의 질적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시작한 사업이다.

 

 교육부는 이번에 미래교육지구로 선정된 지역에 2020년 1년간 지구별로 최대 5억 원까지 지원*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혁신교육지구 우수 모델을 만들어 다른 혁신교육지구로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 2020년도 교육부 특별교부금 30억 원

 

 미래교육지구는 지자체-교육(지원)청의 공동협력센터를 구축하여, 지역의 학교혁신을 선도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마을-학교 연계 프로그램 개발 등 혁신교육지구의 질적 도약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행정안전부와 협력하여 읍면동단위 주민자치회의 마을교육자치분과를 만드는 등 다른 부처와 사업 연계를 강화하여 마을과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공동체 구축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 미래교육지구 사업 내용 >

▣ (공통) 공동협력센터 구축, 읍면동단위 마을교육자치분과 설치, 지역 내 학교혁신 선도

 (지역특색사업 예시) ❶마을방과후/온종일돌봄 활성화, ❷학교밖 청소년 및 위기학생 지원, ❸체육예술교육 활성화, ❹고교 교육과정 다양화 및 진로 집중학기 운영, ❺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혁신 선도, ❻대학-산학 연계 직업교육 활성화, ❼평생학습체제 구축, ❽미래형 교육자치 거버넌스 구축 등

< 교육협력센터 역할 예시 >

 이번 공모사업 선정평가단*은 서면심사, 본심사(대면평가)를 통해 사업계획의 구체성‧모델화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총 11개 지구를 최종 선정하였다.

* 학계, 지역사회 전문가 등 7인으로 구성

※ 사업공고(11.1.)→사업계획서 접수(~11.22.)→서면심사(11.27)→본심사(12.3)

 

 교육부는 각 지구 사업계획서 보완을 요청하고, 지속적으로 맞춤형 컨설팅, 성장 중심 평가 및 우수사례 확산‧홍보 등을 통해 미래교육지구의 성과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미래교육지구 지역특색 사업내용 > [붙임 2] 참조>

▣ (서울 성북‧강북) 대학교․대학원․연구 및 산학렵력기관(대), 아동․청소년(청), 마을의 자원(마)이 모여(루)초등부터 대학, 성인까지 모든 세대의 지역 교육자원을 통한 배움을 지원하는 ‘온마을 캠퍼스 프로젝트 대‧청‧마‧루’ 운영

▣ (경기 시흥) 마을교육자치회, 교육자치 거버넌스 행정-정책 협업, 학교 연계 평생학습장 등 민‧관‧학 협치를 기반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한국형 지방교육자치의 선도모델’ 구현

▣ (부산 사하) ‘사하마을학교(예술, 체험, 진로, 해양, 방과후, 환경봉사)’ 운영으로 지역특화 교육브랜드 창출, 주민자치 연계 마을네트워크 활성화

 

 유은혜 부총리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지역의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상상력이 마을과 학교가 함께 미래교육지구에서 실현되기를 기대하며, 교육부는 관련 부처, 교육청 등과 연계‧협력을 강화하여 혁신교육지구의 질적 도약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