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1회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공모전 결과 발표 본문

보도자료

제1회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공모전 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2. 6. 12:10

 

◈ 전국 초중고교 대상의 공모전으로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발굴과 공유

◈ 지역사회 대상 문구‧도서 판매 등 다양한 운영모델 확보


[교육부 02-07(금) 조간보도자료] 제1회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공모전 결과 발표.pdf
1.02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윤여각)은 ‘제1회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사회공헌과 참신한 방법으로 학교협동조합을 내실 있게 운영한 5개 학교의 우수 사례를 선정하였다.

 

<학교협동조합>

 ‘학교협동조합’이란, 학교를 기반으로 공통의 경제‧사회‧문화‧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등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협동조합기본법 상의 조직을 말한다.

 

 2013년 영림중학교(서울 구로구) 학부모, 교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처음으로 학교협동조합을 설립한 이래로, 현재 전국 100여 개 학교에서 설치‧운영하고 있다. 학교협동조합은 방과후학교, 특성화고 창업, 농산어촌 지역 연계, 학교 매점 등 다양한 방식(사업모델)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학교를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적 활동을 확산하고 있다.

 

 처음으로 실시된 이번 공모전은 사회적 경제* 학습과 체험, 협동조합 운영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등을 목적으로 2019년 12월 16일부터 2020년 1월 14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30개교가 참여하였다.

 

 

*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경제 조직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통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 (출처 : 한경 경제용어사전, 2018)

 

우수사례 선정

 우수사례 선정은 사회적 경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4개의 평가 기준(적극성, 파급성, 지속성, 사회공헌/각각 25점)을 바탕으로 서면 심사한 후, 대상(1개교), 최우수상(2개교), 우수상(1개교), 장려상(1개교)을 수여한다.

 

 대상을 수상한 삼각산고등학교(서울 강북구) 학교협동조합은 지역사회 대상 문구‧도서 판매, 더불어 새싹기업 축제 개최, 교내 ‘먹고 가게’ 운영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고 있으며, 조합원 수*도 상대적으로 많아 참여율이 매우 높다.

 

 최우수상은 매점‧카페를 운영하면서, 모니터링, 시장조사, 모의운영 등 지속적인 수익을 위한 탄탄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현암고등학교(경기 용인시)와, 학교와 마을이 함께 생태에너지 분야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국사봉중학교(서울 동작구)가 수상하였다.

 

 우수상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교협동조합의 활동을 포함시켜 전교생이 참여한 금병초등학교(강원 춘천시)가, 장려상은 다른 협동조합과 연계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한 구로고등학교(서울 구로구)가 수상하였다.

 

이번 공모전의 협동조합 운영 우수사례집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통해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학교협동조합은 학생들이 운영에 참여하며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 사회적 경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으로, 교육부는 앞으로 운영모델이 다양화를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