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신학기 시도별 맞춤형 학교안전 현장점검 실시 본문

보도자료

신학기 시도별 맞춤형 학교안전 현장점검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2. 17. 12:10

 

◈ 시도교육청별 안전취약 요소 중심의 맞춤형 현장 안전점검 추진

◈ 취약 사항에 대한 시도별 자체 조치사항과 대응 계획 점검・확인


[교육부 02-18(화) 조간보도자료] 신학기 시도별 맞춤형 학교안전 현장점검 실시.pdf
0.28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신학기를 맞아 학생・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차관 이하 실·국장이 초중등학교와 대학교 현장을 직접방문*(2월 18일(화)~3월 13일(금))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 초중등학교는 시도 부교육감, 국립대학은 대학 사무국장과 합동 점검

 

 

<학교안전 현장점검> 실시

 

 이번 점검은 공통적인대응이 필요한 분야(통학안전, 미세먼지 등)는 모든 시도를 점검하고, 사전에 각종 통계자료* 등의 분석을 토대로 확인된 시도별 안전취약 요소에 대해서는 맞춤형 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식약처, 경찰청, 기상청, 교육부 산하기관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발생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 확인

 

《 2020학년도 학교안전 현장점검 사항 》

 

 

 또한, 안전 분야별 점검표*를 활용하여 빈틈없이 확인하고, 시도별 취약분야에 대해서는 자체 조치사항은 물론, 앞으로의 구체적인 대응계획까지도 꼼꼼히 살펴볼 예정이다.

* 학교 내외 통학로 안전 확보 여부, 통학 구간 공사로 인한 위험 관련 조치 여부, 공기정화장치 정기점검 여부, 소화기와 소화 시설 상태, 조리장 관리상태 등

 

 아울러, 점검반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과 관련하여 학교 현장의 개인별 위생교육 준비 상황과 대학의 중국 입국 학생 관리체계 등에 대해서도 점검한다.

 

 이번 신학기 안전점검을 위해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은 지난 1월, 시도별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자체적인 예비점검을 실시하였고, 2월에는 교육청 안전부서 담당과장 연석회의*를 개최하여 시도별 안전취약 사항에 대한 대책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 시도교육청 학교안전 담당과장 연석회의 : 2.12.(수),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올해는 시도교육청의 취약한 안전 분야 맞춤형으로 집중 점검함으로써 안전사고를 효율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며, 교육부는 앞으로도 학교가 가장 안전하고 곳이 될 수 있도록 교육청, 대학과 함께 더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