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매치업으로 학점도 인정받고, 직무능력도 길러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매치업으로 학점도 인정받고, 직무능력도 길러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2. 19. 16:00

 

여러분은 매치업(Match業)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올해부터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 인증과정인 매치업 강좌의 이수 결과가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신규분야 및 참여기관이 확대되어 매치업 강좌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2019년 11월에 매치업이 개정됨으로써 매치업을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매치업 강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떻게 해야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합니다.

 


 

 

매치업 홈페이지( http://www.matchup.kr)

 

 

 

위 분야에 흥미를 가진 학습자라면 누구나 수강을 할 수 있습니다. 향후 매치업에서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의 이수자는 대표기업의 평가를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한 직무능력을 인증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치업 강좌는 어떻게 해야 수강할 수 있을까요?

 

 

 

 

앞서 보인 사진과 같이 매치업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보다 쉽게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매치업 홈페이지의 참여 방법 메뉴 -> 학습자 메뉴로 들어가면 보다 자세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현재 매치업 강좌의 운영분야는 총 5개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물류, 스마트팜, 신에너지자동차로 나뉘어 있습니다. 또한 향후 ‘블록체인’ 분야를 수강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치업 강좌는 참여기관에 따라 교육과정을 달리하는데요, 자신이 흥미를 가진 4차 산업 분야에 따라 원하는 강좌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매치업 강좌를 수강완료한다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하지만 이는 ‘직무능력 인증서와는 다르기 때문에 ‘직무능력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대표기업에서 진행하는 직무능력 인증평가에 참여해야합니다. 최종적으로 인증평가에 합격하면 대표기업 명의 직무능력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직무능력 인증서는 향후 취업이나 직무교육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치업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활용기업 안내’ 메뉴에 접속하면 어느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지 확인 가능합니다. 가령 많은 기업에서 구직자가 매치업의 ‘직무능력 인증서’를 소지하고 있다면 채용시 가점부여, 인턴채용 등의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수증과 직무능력인증서와 더불어 2020년인 올해부터는 학습자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매치업 강좌의 이수결과가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매치업의 특성에 맞게 올바르게 운영되도록 출석, 수업관리, 성적평가 등 학습과정 운영규정의 일부를 대학의 학칙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직무능력도 기르는 것은 물론이고, 더불어 학점인정까지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언제어디서든지 온라인강의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직무능력도 기르고,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매치업(Match業)의 개정안이 적용됨에 따라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분야가 떠오르고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매치업 강좌를 활용하여 직무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길 기대합니다.

매치업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수강신청만 한다면

온라인 강의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교육 받을 수 있습니다.

 

매치업 강좌가 더 활성화길 기대합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