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새 학기 선생님들을 위한 정보공유사이트 BEST3!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새 학기 선생님들을 위한 정보공유사이트 BEST3!

대한민국 교육부 2020. 2. 20. 17:00

 

<참쌤스쿨>, <에듀넷 티-클래스>, <i-scream> 들어보신 적 있나요?

전국 교사, 특히 초등교사의 수업과 학급경영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오늘은 이 사이트들을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특히 초등학교 선생님들께서 이번 콘텐츠에 집중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고등학교 선생님들~ 너무 낙심하지 마세요!

각 사이트 별로 다르지만, 중고등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 좋을 자료로 있으니

귀를 쫑긋, 눈은 번쩍해서 봐주세요!

 

 

"교사가 최고의 콘텐츠다."

 

이 문장을 모토로 모인 교사공동체 '참쌤스쿨'입니다. 교실과 학교, 교육의 변화를 꿈꾸며 학교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교육콘텐츠를 고민하고 개발하는 전국의 교사들이 모여있죠.

 

이들은 ppt 템플릿, 교실 현수막, 교육자료 등을 이미지와 영상 기반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제작&공유합니다.

 

 

출처: 참쌤스쿨 블로그 캡쳐

 

2015년도 참쌤스쿨 1기 모집을 시작으로 2020년 6기 초등, 유치원, 특수, 보건 현직교사와 교대생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1~5기 멤버 90명은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죠.

 

 

출처: 참쌤스쿨 블로그

 

<참쌤스쿨>에서는 '참쌤스쿨 콘텐츠축제'와 '교대생 참카데미', 연 1회 참쌤스쿨 콘텐츠를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2019년에는 전국 시,도 단위에서 콘텐츠 축제를 열어 강연과 그림놀이, 캐릭터, 그림책, 영상, 손그림과 관련된 강의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육·교원대학교에 찾아가서 교대생을 만나 학생 중심 수업, 학급 살이 이야기, 즐거운 수업 놀이 등에 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2018년도 참쌤스쿨 콘텐츠축제를 다녀온 국민 서포터즈의 후기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사가 최고의 콘텐츠다_선생님들의 콘텐츠 축제!

6월 30일 토요일 오전 6시. 아침 일찍부터 서울교육대학교에 많은 선생님들이 모여 무엇인가 준비하고 있습...

blog.naver.com

 

 

출처: 참쌤스쿨 블로그

 

<참쌤스쿨> 블로그에 들어가시면 자투리 교육자료, 페이퍼 크래프트, 라벨지, 방학 계획서, 카드, ppt 템플릿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참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발표 준비할 때 <참쌤스쿨> 선생님들이 만든 ppt 템플릿을 사용하여 수월하게 과제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필요한 콘텐츠 포인트를 딱 짚어 만들어 주시니 편하고, 디자인에서 참고할 수 있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행복한 교육을 이끄는 교육정보 통합지원 서비스!

 

에듀넷 티-클리어는 Teacher-Curriculum, Learning, Evaluation and Activity Resources의 약자입니다. 즉, 에듀넷 티-클리어는 교육과정과 교육정책 전반의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협업 소통을 지원하는 교육정보 통합 지원 서비스입니다.

 

초등학교, 중학교의 수업 자료, 교원연수 등 수업 연구 방안, 교육정책 자료, 창의적 체험활동 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교원연수는 선생님들께서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출처: 에듀넷 티-클리어 수업,연구자료 웹사이트, 왼쪽: 평가문제 3학년 1학기 사회 부분 캡쳐, 오른쪽: 2015 교수학습자료 초 3학년 국어 문학 부분 캡쳐

초중등학교 수업, 연수자료를 공유하는 이 사이트를 들어가보니 정말 다양한 자료가 있었습니다. 수업과 관련하여 평가문제가 준비가 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용이해 보였습니다. 또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 모형 등 교수학습자료도 올라와 있었습니다.

 

 

 

출처: 에듀넷 티-클리어 웹사이트 우수수업 동영상 캡쳐

웹사이트에서 교사로 인증 되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의 우수수업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스마트교육 관련 수업사례 동영상과 디지털교과서, 스마트교육 관련 원격연수와 연수교재 및 강의자료, 우수수업 공개자료를 얻을 수 있는 등 다양한 수업 관련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왼쪽: 에듀넷 티-클리어 웹사이트에서 확인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총론 해설, 오른쪽: 에듀넷 티-클리어 웹사이트 캡쳐

 

이 사이트에서 좋았던 점은 교육정책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교육정책에 관해 정보를 얻고 싶을 때 교육부 블로그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에듀넷 티-클리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교육과정, 사이버폭력예방, 정보윤리교육, 도란도란 학교폭력예방, 학생평가, 장유학기제, 고교교육력제고, NCS 기반 교육과정, 고교학제점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선 진로, 독서/인문소양, 인성, 다문화와 관련된 사진, 영상 자료부터 도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자료를 담고 있어서 선생님들께서 참고하시면 더 재미있고 풍성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구성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www.edunet.net/nedu/main/mainForm.do

 

www.edunet.net

 

 

 

선생님과 함께하는 공교육 파트너

i-Scream은 초등학교에서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디지털 교과자료입니다.

 

i-Scream에서 제공하는 선생님의, 선생님에 의한, 선생님을 위한 프로그램에는 크게 6가지가 있습니다.

 

 

 

 

출처: i-scream 웹사이트

저는 i-scream 홈페이지에 있는 기능 중 선생님들이 교육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2가지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SEEMTUBE는 수업자료와 창의적 체험활동 컨텐츠 2가지 성격을 모두 띠고 있는데요. 수업, 창체, 동아리, 학급운영 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급 운영부터 인문학, sw교육 등 관심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율연수'와 각 교과 활동에 대한 수업 팁 소개 동영상이 있는 '수업활동'이 있습니다! 또 창체/동아리, 안전지도, 중국어 등 관련 자료가 있는 '쌤튜버' 각 학년 교과, 차시별 관련 동영상이 있는 '유튜브C'까지! 선생님들께서 학교에서 필요한 내용을 A부터 Z까지 담고 있죠.

 

코딩, 학생/학부모 상담방법, 학급경영 등 교직에 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는 영상은 자율연수에 있고, 추억 사진기 만들기 등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영상은 수업활용에 있습니다! 요가, 캘리그라피, 자투리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실 놀이 등을 소개하는 영상은 쌤튜버,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교과와 관련된 영상은 유튜브C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scream 사이트 쌤블로그 캡쳐, 왼쪽: 쌤블로그 화면, 오른쪽: 기성발쌤 블로그 캡쳐

 

 

 

위에서 소개해 드린 내용은 교사인증이 없으면 이용이 불가하지만, 쌤블로그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열람할 수 있어서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쌤블로그에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선생님 고민을 보면서 공감하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학급경영에 관한 글부터 비주얼씽킹 자료 등 수업과 관련된 자료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하는 공교육 파트너 i-Scream

디지털 수업자료, 초등교사 커뮤니티, 평가자료, 하이클래스, 쌤블로그, 쌤튜브, 알림장, 가정통신문

www.i-scream.co.kr


 

수업 과정, 수업에 관한 고민을 기록하여 다른 교사들과 고민하고

같이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담긴 참쌤스쿨과 에듀넷 티-클리어, i-scream 사이트를 둘러보며

선생님의 열정에 감동했습니다.

 

학생들을 대하는 선생님의 열의가 느껴지지 않나요?

 

사이트들을 둘러보며, 예비 교사로 교육을 위해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도 교단을 밟고 난 뒤 전국에 계신 선생님들과 수업,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고 문제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는 교사 공동체의 일원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교사들의 커뮤니티, 소통의 장이 더 활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내용을 속담 하나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다면 주저 말고 댓글로 달아주세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