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11/21 (9)
교육부 공식 블로그
따돌림을 예방하는 3가지 학급운영의 기술 2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또래문화가 형성되며 그룹에서 이탈하는 학생들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한 명의학생도 소외되지 않도록 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입니다. 따돌림을 예방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교사는 어떤 지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까요? 1) 학교폭력지수 활용하기 선생님은 교실에서 어느 정도의 행동을 ‘학교폭력’으로 바라보십니까? 교실의 폭력도 그 정도에 따라 단계를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음의 ‘폭력지수’는 핀란드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프로그램 자료를 통해 알려진 내용입니다. 학교폭력지수 1 드러내지 않고 은근히 따돌림 2 나쁜 표정을 짓거나 나쁜 눈빛으로 바라 봄 3 나쁜 별명을 붙이고 놀림 4 나쁜 소문을 내..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 박람회」 사람이 변하면 시대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이 점에서 교육의 모습 또한 다양하게 변해왔는데요. 과연 우리가 만나게 될 미래교육은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를 전망하며 각계에서 여러 기대가 모이는 만큼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이 시점에, 많은 사람들이 교육에서 답을 찾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세계에선 새로운 흐름에 맞춘 다양한 교육적 시도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교육현장의 학생, 교사, 교육 전문가 등 교육계 다양한 인사들이 소개하는 교육의 미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어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 포스터 바로 오는 11월 23일(목)부터 11월 25일(토)까지 3일간 일산 ..
재미있고 유익한 진로체험 안전교육 콘텐츠 선보여 - 학생 눈높이에 맞춘 웹툰, 카드뉴스, 애니메이션, 웹게임 등 4종 개발 -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학생들이 안전하게 진로체험을 할 수 있도록 사례별 중요 안내사항 등을 담은 안전교육 콘텐츠 4종을 개발하여 11.21.(화)부터 보급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교육부는 체험처 멘토용 및 학생용 안전 동영상(2016.9), 진로체험 매뉴얼(2017.3)을 진로체험지원전산망 “꿈길”에 탑재하여 전국에 보급하였고, 시․도교육청과 연계하여 체험처 안전 관리에 신경을 써왔는데요. 그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중학교의 진로체험뿐만 아니라, 진로교육법에 근거한 진로집중학년․학기제의 실시로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도 진로체험을 활발하게 하면서..
“우리가 모두 모이면 하나가 됩니다” - 「제9회 다문화 교육 우수사례 공모전」결과 발표 - 남편을 따라 우즈베크를 떠나 한국에 왔지만, 갑작스레 남편이 죽고 아이들과 함께 한국에서 어렵게 살아간 이야기입니다. 일하는 것도 힘들지만, 아이들이 왜 엄마는 한국인이 아니냐고 하는 것에 마음이 아팠는데, ‘이웃집 찰스’와 ‘노래가 좋아’ 등 방송에 출연하며 유명해지면서 자연스레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식당에서 일하며 가수라는 꿈을 위해 살아가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대구 동평초등학교 마샤 학부모의 이야기 -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제9회 다문화 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심사 결과를 11.21.(화)에 발표하였습니다. 다문화 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은 학생, 교원, 학부모, 일반인(대학..
수능 연기에 따른 서한문 전국의 수험생과 학부모님, 그리고 존경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2018학년도 수능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동안 지진 및 수능 연기로 인해 고생하셨을 전국의 수험생 및 학부모님,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께 마음 깊이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수능 연기 결정은 ‘학생의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마음으로 고심 끝에 내린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부는 수능 시험 연기를 결정한 이후, 수험생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불편을 겪지 않도록 모든 관계 부처와 힘을 모아 만반의 준비를 갖추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일 계속되는 여진으로 포항 지역 수험생과 학부모님, 그리고 전국의 교육가족 여러분들의 불안과 걱정이..
포항 지진피해지역 학교 빠르게 정상화 - 휴업학교 23교로 줄어, 27일부터 학사운영 정상화 예정 - - 학교․교육시설 응급복구 완료, 전체복구율 94.9% - - 수능시험 연기 고충처리센터, 4일간 276건 고충 처리 - 교육부는 11월 21일(화), 지진피해를 입은 포항지역의 학교피해 응급 복구 및 휴업 현황, 수능시험 연기 고충처리센터 운영 상황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휴업 등 학사운영 정상화 현황 포항지역은 지진으로 인한 휴업 학교 수는 23개교(휴업률 9.5%, 전일대비 △6교, 2017.11.20. 20:00기준)이며, 27일 부터 장성초 1개교(장성초(병설유치원 포함)는 학부모대표와 분산교육․조기방학 등 조치계획 협의 중)를 제외한 모든 학교의 학사 일정이 정상화될 예정입니다. 안전진단 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국무회의 통과 - 의무교육단계 학교 밖 학생 학력인정 기회 확대 - - 학교의 여건에 따라 자유학기를 두 학기까지 운영 - 교육부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11월 21일(화)에 열린 국무회의를 통과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령안은 의무교육단계 학교 밖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도 다양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등을 이수하면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경로 및 자유학기제 확대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인데요. 그럼,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볼까요? 학교 밖 학생들의 학력 인정 방안 확대 의무교육단계에서 미취학·학업중단 등 학교 밖 학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연령 도과 등으로 학교 복귀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학교 밖 학생이..
다음 10년을 위한 협력, 제6차 아셈(ASEM)교육장관회의 개막 - 청년고용 및 인적교류 증진을 위해 아시아-유럽 교육협력 방안 논의 - 교육부는 11월 21일부터 11월 22일까지 서울(신라호텔)에서 ‘다음 10년을 위한 협력 - 공동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실천까지’라는 주제로 ‘제6차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The 6th Asia-Europe Education Ministerial Meeting, ASEMME6)’를 개최합니다! 이번 제6차 회의에서는 스위스, 아일랜드, 라오스, 슬로바키아, 중국, 몽골, 일본, 러시아 등 19개국 장․차관(장관 10, 차관 9)을 비롯한 42개국 회원국 대표단, 유네스코(UNESCO) 등 11개 관계기구에서 22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인데요. 아셈(ASEM)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