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8/05/16 (3)
교육부 공식 블로그
공립학교 수준으로 근로 조건을 개선하는 등 협력적인 노사관계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학비연대)와 4월 26일(목)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립학교 학교회계직원의 근로조건 개선사항 등을 담은 첫 단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교육부와 학비연대는 2015년부터 매년 처우개선에 관한 임금협약을 체결해 왔으나, 조합 활동 보장과 휴일, 휴가, 휴직 등 근로조건을 구체적으로 합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단체협약 체결에 이르기까지 노사 양측은 2013년 5월 제1차 본 교섭을 시작(2013년 4월 요구안 제출)으로 올해 3월까지 약 5년간 200회 이상 실무교섭 및 협의 등을 거쳤습니다. 그간 교육부는 국·공립학교 학교회계직원의 고용안정·처우개선 정책을 ..
대학생, 교사에 이어 제3차 현장소통 간담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4월 26일(목) 12시 정부서울청사 인근에서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해 대학원생들과 제3차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제3차 간담회는 박춘란 교육부차관이 대학원생 10명과 함께 자리해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과 대학원생의 인권 문제 등에 대한 현장의w 목소리를 듣고 대학원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처우를 개선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서 박춘란 교육부차관은 인권과 양성평등이 보장되는 환경에서 대학원생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과 대책을 마련하고, 대학 내 성폭력 사안 발생 시 인권센터, 성평등상담소 등 사건 담당기관이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2차 피해를 ..
장애 학생 생애주기별 맞춤 취업지원을 위해 관계부처가 공동 협력에 나섰습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는 장애학생 직업평가‧직업교육‧고용지원‧사후관리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위해 4월 25일(수)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교육‧복지‧고용 3개 부처 차관과 국립특수교육원(원장 김은숙),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이 참여해 업무협약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체결로 장애학생의 장애유형 및 정도를 고려한 생애주기별 맞춤 취업지원이 원스톱으로 가능하게 됐습니다. 협약체결 이후 각 기관은 유사사업을 중복으로 추진했던 취업지원 서비스를 각 기관의 특성에 맞게 단계별로 전문화하고 연계성을 강화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