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8/11 (50)
교육부 공식 블로그
"어릴 적 한 번쯤 발명가를 꿈꿔본 적 있지 않나요?" 창업과 발명은 특히 10대 학생들에게 있어 매우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관심 가지고 꿈꿀 수 있지만 창업의 경우 막상 학생이라는 신분으로 인해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발명 역시 고학년이 될수록 학업 때문에 아이디어를 충분히 고민하기 쉽지 않습니다. 최근 교육부는 이러한 학생들의 고민을 해소하고 나아가 그들이 꿈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직접 창업을 해볼 수 있도록 특허청과 시·도 교육청, 그리고 초·중·고 학생들의 창업체험 및 발명교육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될 것이며, 또한 어떤 혜택이 돌아가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보기에 앞서 이번 협약이 도..
"아이들이 집밥 다음으로 가장 많이 먹는 밥은 무엇일까요? 바로 급식입니다." 얼마전까지 학생들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된 것 중 하나로 ‘급식’에 대한 경쟁이 있었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맛있는 급식이 나오는 학교는 어디냐?"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경쟁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교 급식을 찍어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리게 만들었고, 1인 유튜버들은 학교를 방문해 급식을 맛보면서 전국에서 제일 맛있는 급식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컨텐츠를 내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급식은 귀중한 식사입니다. 그런데 최근 유치원들의 부실한 급식에 도마에 오른 것은 물론 학교 급식을 먹고 식중독에 걸리는 학생들의 사례들이 빈번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표인경(34세/교사)씨는 “학교 급식에 관련된..
2019년 교육부 예산에서 대학 재정지원사업에 편성된 예산은 약 5,688억 원으로, 예년에 비해 28% 증액되었습니다. 기존 대학재정지원사업은 2018년 기준 약 1조 5,000억 원 규모로 사업별 지원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해서 지원되었으나, 정부 주도하에 대학 재정지원사업이 추진되면서 대학 자율성이 침해된다는 비판이 나왔고, 대학재정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대학 간 소모적 경쟁과 대학의 갑작스러운 학사제도 변경이 심화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내년부터 5개 사업(ACE+(자율역량 강화), CK(대학 특성화), PRIME(산학연계교육 활성화), CORE(인문역량), WE-UP(여성공학인재))을 통합해 일반재정으로 지원하는 기본 역량 강화·대학 자율혁신 지원을 통해, 대학의 자율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인천 학산초등학교 앞, 등교 시 길을 건너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과 과속방지턱이 설치되어 있는 모습이 인상 깊습니다. 오늘 학산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인천시는 자치단체 최초로 위험한 빗길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교통안전 교육과 어린이용 투명우산을 제작, 배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교육의 일환으로 인천 미추홀 경찰서에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인천 미추홀 경찰서 이수인 경장이 진행했는데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차근차근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어 학생들이 좋아하는 폴리 캐릭터가 나오는 교통안전 영상도 시청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
다양한 분야의 청년 우수인재 100명을 선발하는 2018 대한민국 인재상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최연구)은 11월 30일(금) 10시,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2018 대한민국 인재상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우수한 청년 인재들을 발굴하여 시상하고 미래 국가의 주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08년부터 시작된 인재양성 프로그램입니다. ※ 2001년 ‘21세기를 이끌 우수 인재상’으로 도입하여 누적 796명 선발, 2008년 ‘대한민국 인재상’으로 확대 개편하며 매년 100명(누적 1,100명) 선발 올해도 교사(교수), 학교장(학장, 기관장) 등의 추천과 지역별 심사, 중앙심사 과정을 ..
교육부는 “교육형평성과 삶의 질 : 현실을 넘어 미래로(Education Equity for Quality Life : Moving Forward Beyond Barriers)”를 주제로 ‘2018 한-OECD 국제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은 11월 29일(목) 노보텔 앰배서더(서울 동대문)에서 “교육형평성과 삶의 질 : 현실을 넘어 미래로(Education Equity for Quality Life : Moving Forward Beyond Barriers)”를 주제로 ‘2018 한-OECD 국제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한-OECD 국제세미나는 1999년부터 2017년까지, 교원정책, 학업성취도 평가, 인적자..
교육부 타슈켄트 한국교육원과 우즈벡 교육부 중앙연수원이 협력하여우즈벡 한국어 교사 역량강화 워크샵을 실시합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18년 11월 28일(수)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즈벡) 국민교육부 산하 중앙연수원(타슈켄트 소재)에서 우즈벡 한국어 교사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이 자리에는 우즈벡 국민교육부 차관, 중앙연수원장을 비롯하여 한국어 채택학교 교장, 한국어 교사 등 우즈벡 교육 관계자 및 한국어 파견 교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 ‘해외 한국어 교사 파견 및 양성 지원사업’으로 타슈켄트 한국교육원(원장 오기열)과 중앙연수원이 함께 추진하여 파견 교사의 우수한 한국어 교수법과 수업사례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마련된 것으로,..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점검회의를 주재하였습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17개 시·도교육청은 11월 27일(화) 박백범 교육부 차관 주재로「제4차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합동 점검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교육부는 을 발표하고 휴・폐원 등으로부터 유아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한 국·공립 유치원 확충 등 시도교육청 추진단과 협력하여 대책 실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는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의 공공성 강화 추진단장이 함께 하는 4번째 합동 점검회의로 최근 일부 유치원의 모집보류 및 폐원 통보로 침해받는 유아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사립유치원 폐원* 및 모집 보류 대응방안, △국·공립 유치원 긴급 확충방안, △국·공립 유치원 서비스 개선 방안, △시·도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