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맞벌이부부에게 희소식!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본문

교육부 소식

맞벌이부부에게 희소식!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대한민국 교육부 2011. 2. 9. 09:33




 엄마품처럼 따뜻하게 아이들을 돌봐주는 곳이 없을까?
 

요즘 우리 사회에서 너무나도 흔하게 볼 수 있는 맞벌이 부부! 맞벌이 부부의 숫자는 어느 정도 될까요? 2009년 서울 통계 연보에 따르면 맞벌이 부부는 전체 부부의 34.5%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즉 결혼한 부부 전체 중 3명 중 한 명 꼴로 맞벌이 부부가 있다는 것이죠. 이렇듯 맞벌이 부부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여러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맞벌이 부부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특히 아이가 있는 맞벌이 부부의 경우 무엇보다 육아 문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갖고 계실 것 같아요. 유치원의 경우 퇴근 때까지 아이를 봐주지만 대부분의 초등학교는 수업이 일찍 끝나기 때문에 직장을 그만 두어야하는 게 아닌가 고민하셨던 분들도 많으셨을 것 같아요. 이러한 학부모님들의 고민을 덜어줄 희소식이 있습니다!
  

2011년 올해부터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이 운영된다고 합니다! 온종일 엄마품에 안긴 것처럼 편안하게 아이들을 돌봐줄 수 있는 교실이라는 뜻이 한층 더 따뜻하게 느껴지네요^^ 맞벌이, 저소득층 가정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고민을 덜어드릴 기분 좋은 일인 것 같아요!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은 유치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도 온종일 돌봄서비스가 있어왔지만 유치원의 경우 9.7%, 초등학교 아침 돌봄의 경우 0.8%, 초등학교 저녁 돌봄의 경우에는 26%로 맞벌이 가족에게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은 되지 못했습니다. 이에 2011년 3월부터는 지금까지 운영되어온 초등돌봄교실 서비스를 확대하게 된 것입니다!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그것이 궁금하다!
 

2011년부터 활성화될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그렇다면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아야겠죠?
 
Q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누구인가요?
저소득층 자녀, 한부모가정 및 맞벌이부부 자녀를 우선으로 하되 일반 희망 유치원생, 초등학생도 참여가 가능합니다.(초등학교의 경우 고학년 학생도 참여할 수 있어요^^)

Q 이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2011년 3월부터 연중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10시까지 진행됩니다. (덧붙여 조식과 석식이 제공됩니다.)
 
Q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은 어디에서 진행되나요?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로 지정된 학교(1000교 예정)의 돌봄교실에서 진행됩니다.
 
Q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로 지정된 학교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거주지 시, 도 교육청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Q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데에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요?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저소득층 자녀가 아닌 경우 식비 관련 수익자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나요? 
학교마다 다른 점이 있겠지만 참고하시라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은 아침돌봄 및 저녁돌봄 서비스를 확대한 것으로 기존의 오후돌봄 서비스와 연계하여 운영하게 됩니다.(예를 들어 시간대별로 구분하자면 아침돌봄은 오전 6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오후돌봄은 방과후부터 오후 5시까지, 저녁돌봄은 오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아침돌봄은 새롭게 생기고, 오후돌봄은 그대로 유지된 것이며, 저녁돌봄은 기존에 있던 것에서 확대된 것이지요.)

좀 더 상세한 운영절차의 예를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Q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나요?
이 또한 학교마다 다른 특징을 가질 것입니다. 이 또한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교육 및 돌봄 프로그램입니다. 유아의 경우 기존의 종일제 프로그램과 연계한 돌봄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구체적인 예시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과   정

영   역

비    고

유아

돌봄프로그램(Care)

기본 돌봄형

휴식, 수면, 씻기 등 기본생활습관 지도

초등

교육프로그램(Edu)

교과과정

논술, 음악, 영어, 미술, 과학탐구 등

특기․적성영역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강좌 참여

돌봄프로그램(Care)

교육활동실

과제 해결, 예ㆍ복습 활동

사랑방형

자율 활동 과정

  
또한 과학기부활동(예를 들어 읍면동 생활과학교실,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활동 내용 역시 마찬가지로 아래 표에서 예시로 살펴보실 수 있어요.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교에 있는 시간이 많아 자칫하면 지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아래에 있는 활동 내용처럼 흥미롭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면 지루함을 느낄 새도 없이 재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과정 구분

세부 활동 내용

교육프로그램(Edu)

-그룹별 자유선택 놀이

-음악활동 -특기적성교육 활동

-요일별로 글쓰기, 창의학습, 미술활동

-기초학습(국어, 수학, 영어, 과학)

-신체활동, 레크레이션(게임놀이, 흥겨운 박수, 풍속퀴즈) 정신 집중심성훈련

돌봄프로그램(Care)

-중심활동(창의력 학습, 자율과제학습, 교과학습, 독서)

-놀이활동(보드게임, 블록놀이,인터넷게임, 장기․바둑)

-특기교실(탁구교실, 리코더교실, 과학교실, 장구교실), 취미활동

-남학생과 여학생용의 취침실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의 경우 귀가시간이 늦기에 학생 안전 보호망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아침·저녁 돌봄교실은 학부모 책임하에 귀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학생의 안전을 위해 학부모 동행 귀가를 원칙으로 하고, 비상시에 대신해서 동행할 사람의 명단을 사전 확보해서 신분이 확인된 사람과 동행하도록 조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농어촌 지역 등 특수한 지역의 경우에는 운송수단 확보 등의 별도 대책 마련한다고 합니다. 

또한 학교 내에도 학생지킴이 활동을 강화해서 교실·운동장 등으로 활동이 분산될 경우 반드시 어른의 보호를 받도록 조치하며, 경찰 지구대의 학교 경비를 강화하고, 어머니 폴리스 제도, 자율방범조직과의 연계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을 때 학생의 안전에 대한 점이 가장 궁금하더라구요. 이런 여러 방법을 활용한다면 보다 안전한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을 운영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의 경우 수업 때와는 인원도 다를 것이고 프로그램도 다르기 때문에 기존 교실을 리모델링해서 돌봄 교실을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시로는 아래 그램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운영 관련 시도별 연락처에 연락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11년부터 확대되어 운영하게 될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맞벌이부부라서 자녀 육아문제로 고민하셨다면 마음 놓으셔도 될 것 같아요. 물론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이 진짜 엄마품만큼은 아니겠지만 아이들이 돌봄교실에서 엄마품에 있는 것처럼 편안하고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2011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