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내 인생의 첫 투표, 투표하러 가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4/15)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내 인생의 첫 투표, 투표하러 가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4/15)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2. 12:03

 

2020년, 올해 처음으로 대한민국 유권자가 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4월 15일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날인 거 아시죠?

 

이날 여러분은 유권자로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투표를 하게 되는 만큼 설렘이 가득할 것 같은데요. 첫 투표를 하게 될 모든 분들을 위해 투표하는 방법과 여러분의 한 표가 갖고 있는 힘, 투표가 갖는 의미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투표하는 방법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 등을 지참하여 투표소에 도착하면 먼저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제시합니다. 선거인명부에 이름을 쓰거나 손도장 혹은 지참한 도장을 찍어 본인확인을 합니다. 이후 색깔이 다른 ‘지역구 투표용지’와 ‘비례대표 투표용지’ 총 2장을 받은 후 차례를 기다려 기표소에 들어갑니다. 기표소 안에서는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도장)을 이용해 기표를 한 후 투표용지를 접고, 기표소에서 나온 후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게 하여 투표지를 투표함에 넣으면 투표 절차가 완료됩니다.

 


 

알쏭달쏭 투표 Q&A

 

3년 전, 저도 첫 투표를 하기 전 많은 부분이궁금했었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알쏭달쏭 투표 Q&A! 여러분이 궁금해할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시 더 많은 것이 궁금하다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더 찾아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게시글 가장 하단에 투표 체크리스트도 이미지로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Q. 고등학교 3학년인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투표할 수 있나요?

A. 모든 고등학교 3학년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2002년 4월 16일 이전에 태어난 학생만 이번 선거에서 투표할 수 있어요.

 

 

Q. 투표소는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A.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두 차례 집으로 보내주는 공보물에 투표소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오른쪽 배너 중 ‘내 투표소’ 배너를 클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의 경우에는 ‘사전 투표소’ 배너를 클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일부 포털(네이버 등)에서도 ‘투표소’ 혹은 ‘내 투표소 찾기’를 검색하면 투표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Q. 4월 15일에 투표할 수 없을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선거일에 투표를 할 수 없는 경우 4월 10일(금)부터 4월 11(토)까지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별도 신고 없이 사전투표소 설치 장소에서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신분증 지참은 필수!

 

 

Q. 투표소 앞에서 친구를 만나 친구에게 투표 참여를 권유하고 싶은데 괜찮은가요?

A. (사전) 투표소로부터 100미터 안에서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100미터 밖에서 해주세요. 단, 집집마다 방문하여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도 불법입니다.

 


 

나의 한 표가 갖는 힘

 

설민석 강사가 들려주는 청소년 선거 이야기 - 공정한 선거의 지표, 공직선거법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영상에서 언급된 것과 마찬가지로 수십만, 수백만 중에서 1이라는 숫자는 비록 그렇게 큰 숫자는 아닐 수 있지만, 한 표를 행사하는 것은 국회의원에게 엄청난 권리와 엄청난 책임감의 무게로써 다가갈 수 있습니다. 한 표 한 표 모인 표는 후보자에게 우리의 의사를 표현하고,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의견을 대표하고 대변할 권리를 줄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르는 책임감을 부여하는 거대한 힘을 갖게 됩니다. 작지만 큰 힘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투표인 것이죠.

 

내가 할 투표의 의미

 

설민석 강사가 들려주는 청소년 선거 이야기 - 공정한 선거의 지표, 공직선거법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표는 우리의 미래를 우리가 만들어가고 바꿀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거일은 모든 유권자들이 차별 없이 본인이 가진 소중한 한 표를 통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결정을 할 수 있는 중요한 날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만 18세부터 투표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설민석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듯이 10대 유권자도 놓칠 수 없는 절호의 찬스이니 절대 놓쳐서는 안되겠죠?

 

그럼 모두, 2020년 4월 15일 투표소에서 만나요! 약속!

 


 

투표 체크리스트를 저장하여 선거일에 체크해보세요!

↓ ↓ ↓

 

 

선거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 ↓ ↓

http://m.nec.go.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