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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40회 장애인의 날, 특별방송 보며 장애를 이해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19. 09:00

제40회 장애인의 날, 특별방송 보며 장애를 이해해요

◈ 초중고 원격수업에 TV·라디오를 통한 장애이해 특별방송 활용
◈ 장애학생 교육과 사회 통합에 헌신한 숨은 주역 117명 표창


[교육부 04 20(월) 조간보도자료] 제40회 장애인의 날, 특별방송 보며 장애를 이해해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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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4월 20일(월)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특별방송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장애학생 교육에 헌신한 교원 등 유공자 117명을 표창한다. 특별방송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삼성화재, KBS와 협업하여 2005년부터 매년 제작하는 장애이해교육 자료로, 각급 학교는 실시간 TV‧라디오 방송 또는 인터넷*에 배포된 방송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누리집 등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 개학을 실시함에 따라, 전국의 초중등학교에서는 특별방송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이 원격수업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생은 4월 20일(월) 오전 9시부터 KBS 라디오에서 방송하는 ‘대한민국 1교시-함께 그리는 그림’을 보며 장애에 공감할 수 있도록 감수성을 높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배운다.

 

 

특히, 이번 방송은 초등학생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하여 단편 영화로 제작했으며,별도의 영상*을 동시에 제공한다. 중고등학생은 4월 20일(월) 오후 1시부터 KBS 1TV에서 방영(70분)하는 장애이해교육 드라마 ‘거북이 채널’을 시청하면서, 장애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 ‘보이는 라디오’라고도 하며, 라디오 방송 실제 상황과 동시에 영상을 함께 볼 수 있도록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

※ (드라마 내용) 크리에이터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주인공 ‘상두’(경증 지적장애)와 ‘빛나’를 비롯한 친구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고, 그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진정한 친구가 됨.

 

 

한편, 교육부는 현장에서 묵묵히 장애를 가진 제자들의 교육과 사회통합을 위해 헌신한 교원 등 117명*을 선정하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여하고, 감사의 뜻을 전한다. 수상자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대학 등의 추천을 받아 공적심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선정하였으며, 시상은 장애인의 날을 전후하여 시도교육청별로 진행한다. 대표적인 수상자 3인의 주요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표창분야별 인원: 교원 및 교육전문직 92명, 일반직공무원 14명, 장애대학생 지원 4명, 교육지원 관계 기관 유공자 7명

 

 

<수상자 대표 3인의 주요 활동>

성명 주요활동
권은숙

(충주공업고등학교, 교사)

- 2018년 장애 인권을 주제로 교내 플래시몹 제작 경연대회를 추진하는 등 장애 인식 개선 활동과 장애학생의 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함
- 발달장애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대학 학과장 간담회 개최 등 취업 활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하여 2019년 7명 중 6명의 학생이 취업에 성공함
최지연
(서울특별시 교육청, 주무관)
- 학교설립 업무 담당자로, ‘특수학급 설치확대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장애학생 교육권 확보에 기여함
- 특히, 학교 신설이나 증축 시 특수학급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지침을 마련하여 특수교육 여건 개선에 기여함
김종우
(공주대학교, 주무관)
- 지체장애 당사자로 장애대학생 중심의 교육행정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장애대학생 지원업무 추진
- 장애학생을 위해 강의실에 ‘높낮이 조절 책걸상’ 비치, 교내 점자유도 블록과 자동문 설치 등 장애학생 편의증진에 기여함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모든 학생이 행복한 학교가 되려면 장애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각급 학교에서는 장애이해교육이 내실 있게 실시되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하며, “장애학생의 교육과 사회통합을 위해 헌신하신 수상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그간의 노고가 특수교육 발전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격려하였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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