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가 준비해야 할 미래 유망 직업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리가 준비해야 할 미래 유망 직업들

대한민국 교육부 2020. 5. 27. 12:25

 

"오늘은 점점 다양하고 심화되는 첨단 과학 기술에 따라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발맞춰 우리가 알아야 할

미래 유망 직업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오늘날 각종 매장에서 무인결제기를 사용하고 시리와 같은 음성 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 더 이상 예삿일이 아니죠.이렇듯 과학기술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계가 인간의 자리를 대신하는 세상.지금 인간이 하고 있는 일은 점차 기계가 도맡게 되고 우리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직업들을 갖게 될 텐데요.미래 유망한 직업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 직업을 갖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한국고용정보원은2019년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청소년의 직업‧진로 선택을 돕고자 「4차 산업혁명 시대,내 직업 찾기」를 발간했습니다.소개된 미래 유망 직업15선 중에 임의로 선정한5개 직업을 소개하겠습니다. (다른 직업에 대한 내용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확인해 주세요!)

 

 

1. 사물인터넷 전문가

사물인터넷 전문가는 각종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여 인터넷으로 사물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도록 하는 기술 환경을 개발 및 구축하고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

 

사물인터넷은 교통,건축,의료,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될 전망입니다.최근 일상생활 제품까지 사물인터넷이 본격 도입되면서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사물인터넷 사업기획자,사물인터넷 개발자,센서 개발자,RFID 시스템개발자 등이 있으며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역량과 사물인터넷과 관련한 다양한 기기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통신공학,컴퓨터공학,전자공학 등의 전공자를 필요로 합니다.

 

2. 인공지능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는 사람의 뇌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이 인간과 같이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컴퓨터의 처리 속도가 과거와는 달리 획기적으로 빨라지고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면서 인공지능 기술이 큰 발전을 이루었고 번역,상품 추천,음성비서,법률 등 비즈니스와 생활 곳곳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인공지능 플랫폼 설계 개발 전문가,인공지능딥러닝전문가,인공지능연구원 등이 있으며,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수학적인 자질,창조적인 발상으로 다양한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컴퓨터공학,정보공학,데이터 프로세싱을 공부해야 해야 합니다.

 

 

3. 빅데이터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는 매우 빠르게 생산되고 있는 거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저장하고,이 데이터를 분석해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업무를 합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데이터의 양이 급증하고 다량의 데이터로부터 가치 있는 데이터를 구분하고 분류하는 작업이 중요해지면서 빅데이터의 중요성도 급부상하고 있습니다.급부상하는 빅데이터의 속도에 맞게 각국 정부는 빅데이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기술,데이터 분석 도구 활용 능력이 요구돼요.통계학,컴퓨터공학,문헌정보학 등을 공부하고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의료 정보 분석사 등의 자격을 취득해야 하며,관련 직업으로는 빅데이터 분석가,데이터 엔지니어,공간 빅데이터 전문가,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등이 있습니다.

4. 스마트팜 전문가

스마트팜은 농사기술에 다양한 첨단 과학 기술을 적용하여 농업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바일 기기로 농사 환경을 제어‧관리하는 지능형 농장으로,스마트팜 전문가는 스마트팜 관련 기술과 장비를 개발하고 설치하며 농업인들에게 컨설팅과 교육을 실시합니다.

 

스마트팜 전문가 되기 위해서는 농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필요하며 기계‧전기,데이터 분석 능력과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전문지식을 쌓아야 합니다.정부는 스마트팜이 우리나라 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보고,자금 지원,컨설팅,기술 개발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농촌진흥청 농업 기술원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팜 인력양성 프로그램도 알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스파트팜운영자,스마트팜엔지니어,시설작물재배관리자,정밀농업기술자 등이 있습니다.

 

5. 환경공학자

환경공학자는 공학적인 원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연구와 조사를 하거나,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합니다.또 환경오염 방지와 환경보전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정책을 수립하는 업무도 합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환경 컨설턴트,환경 및 해양과학 연구원,대기 환경기술자,폐기물처리 기술사 등이 있습니다.환경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소명감을 갖고 다양한 환경 관련 전공을 알아보고 본인이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면 됩니다.분야에 따라 기술사 및 기사 자격증이 다양하게 있으니 필요한 자격증을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로봇 시대의 개막은 곧 기계를 다루는 기술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를 의미합니다.따라서 미래를 대비해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미래 유망 직업들 가운데 나의 적성과 흥미를 맞춘 직업이 무엇일지 워크넷과 커리어넷에서 제공하는 심리검사를 통해 알아보고 계획을 세우길 바랍니다.

 

 

워크넷 - 믿을 수 있는 취업 포털

 

www.work.go.kr

 

커리어넷 > 모바일/웹 분기

 

www.career.go.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