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인터넷과 스마트폰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인터넷과 스마트폰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1. 09:00

최근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많이 늘어났을 것 같아요! 인터넷과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사용해 온라인 강의를 듣고 있는 학생들도 있고, 그 외에도 게임, 스트레스 풀기용으로도 사용하고 있죠?

 

 

이처럼 다양한 형태로 누구나 쉽게 접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스마트폰과 인터넷! 적절한 사용은 생활의 편의에 도움이 되지만,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게임중독에 빠질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주의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죠!

 

한 번 중독에 빠져들게 되면 극복하기 위해서 꽤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해요. 따라서 중독되지 않기 위한 예방이 매우 중요한데요. 우리의 일상 속 하나의 생활 도구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완전히 끊기란 힘들지만 시간을 정한 적절한 사용은 중독에서 벗어 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게임) 중독을 예방하는 컴퓨터 사용 습관 4가지,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 컴퓨터 사용 습관 4가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게임) 중독을 예방하는 사용 습관 4가지

1. 컴퓨터는 가족들과 협의한 후 거실과 같은 공동 공간으로 옮긴다. 그리고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해 약속을 정하고 하루에 2시간 이내로 제한한다.

 

2. 컴퓨터를 사용할 때 게임하는 시간을 조금씩 줄인다. 정보 검색 등 건전한 인터넷 사용시간과 1:1의 비율로 맞추도록 노력한다.

 

3. 중독성이 강한 롤 플레잉 게임이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은 중독성이 약한 스포츠 게임이나 캐주얼 게임 등으로 대체하도록 한다.

 

4. 컴퓨터를 하는 사이 30분에 한번 정도는 쉬면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먼 곳을 응시하며 잠시 눈을 쉬게 한다.

 

가족, 특히 부모와의 부적절한 의사소통도 인터넷(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강압적인 부모의 태도나 일관적이지 않는 양육 방식은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인터넷(게임) 중독에 빠지도록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족 간 의사소통을 많이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적극적으로 가족 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내 입장을 강요하기보다는 상대방의 말을 먼저 들어주는 여유가 필요 합니다. 또한 자녀가 좋아하는 게임을 부모님과 함께해볼 수 있습니다. 자녀들이 어떤 게임을 좋아하는지, 왜 이 게임을 좋아하는지를 알면, 대화를 통한 소통도 쉽고, 관계를 돈독하게 할 수 있으며 중독으로 이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 사용 습관 4가지

1.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미리 정해 둔다. 수업 시간이나 업무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2. 꼭 필요한 앱만 사용하도록 하고 불필요한 앱은 삭제한다.

 

3. 걸어 다닐 땐 되도록 스마트폰을 손에 들지 않는다.

 

4.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물건을 사용한다. 메모를 위한 수첩이나 스케줄 관리를 위한 다이어리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학교에서 스마트폰과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피곤해 하고 있는 친구를 발견하였나요? 학교에서 받는 스트레스, 친구관계 스트레스 등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주변 친구들이 핸드폰만 보고 있지는 않나요? 많은 학생들이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과연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밖에 없을까요?


 

 

스트레스를 적절히 풀어주어야 중독에 빠져들지 않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는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갖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야외활동이나 몸을 움직이는 놀이 및 취미, 가족 간의 대화 등이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는 놀이와 취미, 신체활동은 대인관계를 넓혀주어 중독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가족 간의 대화가 단절되면 아이들이 게임이나 인터넷, 스마트폰에 빠질 확률이 높습니다. 가정에서는 아이들과 자주 대화를 나누고, 감정이나 고민을 공유하며,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풀어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가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책이 아닌 온라인 강의나 전자도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싶어도 우리 생활에 필수적으로 자리 잡혀 있으니 피할 수 없다면? 건강하게 즐겨야겠죠!

 

교육에 필수적으로 자리 잡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지금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피할 수 없는 시대에 와 있습니다. 특히 교육을 받는 우리 학생들에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물고기를 주는 대신 잡는 방법을 알려주라는 말 다들 알고 계시죠? 물고기를 주기만 하는 교육이 아닌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교육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참고 : 정신이 행복해야 삶이 행복합니다 - 대한신경정신의학회(HIDOC), 중앙자살예방센터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