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0. 15:00

다양한 인종,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생성된 다문화 사회.중앙다문화교육센터 통계에 따르면 국내 다문화학생 현황은201031,788명에서 2019137,225명으로 매년 그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학교를 포함하여 직장, 가정에서도 다문화 사회를 쉽게 접할 수 있어 이러한 변화에 따라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교육이 있습니다. 바로 다문화이해교육입니다. 다문화시대를 이끌어가는 세계시민 역량을 키우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다문화이해교육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1. 중앙다문화교육센터(다문화교육포털)

다문화교육포털 (https://www.edu4mc.or.kr/)

교육부와 중앙다문화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다문화교육포털에서 다문화이해교육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문화교육포털은 다름을 인정하는 교육, 다문화시대 인재 육성을 목표로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강화,학교 구성원의 다문화 이해 제고, 다문화 교육 활성화 기반 마련과 같은 핵심 과제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는 교육부와 함께 각종 관계 부처, 민간기업, NGO, 대학, 연구소 등 다양한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시도교육청,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와 연계사업 추진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교육포털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봅시다.

2. 다문화교육포털의 구성

 

 

다문화교육포털은정책 안내,교원 공간,학부모 공간,알림 공간으로 크게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다문화에 관심이 있는 모두를 위해 다문화 이해 교육 자료 및 수업 자료 등을 한국어와 다국어 번역 자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 안내]

 

정책 안내는 정책 소개,관계법령,주요통계,유관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책 소개에서는 매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이 바뀌는 만큼, 올해 다문화교육 지원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계법령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UN아동권리협약, 초중등교육법 등 다문화학생 교육지원 관련 국제 협약, 법률, 시행령 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주요 통계에서는 국내 다문화학생 현황, 국내 다문화학생 학업 중단율 현황, 학교 다문화 수용성 현황 등의 통계를 통해 학생의 특성과 학교 환경을 고려한 다문화 교육 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유관기관에서는 각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지역다문화교육지원센터, 대학생 멘토링 지원 기관 등의 연락처와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현황은 하반기에 다문화교육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교원 공간]

 

교원 공간은 정책·연구학교,학적관리 및 학력 심의,우수사례, 교원연수, 교원 소통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책·연구학교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정책학교 운영을 통해 다문화교육을 활성화하여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성숙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며, 다문화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지원을 내실화합니다. 유치원, 초·중등, 한국어 학급 유형별로 누리과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한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FAQ가 마련되어 있어 실제 교육에 임하는 교원이 가질 수 있는 의문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학적관리 및 학력 심의에서는다문화 학생에 대한 학적관리 매뉴얼,다문화가정의 공교육 진입 안내, 입학 절차 등을 통해 다문화 학생의 공교육 진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적관리 매뉴얼에서 다문화학생 취학·입학·편입학 절차, 외국 국적 학생의 학적관리 요령과 관련FAQ자료를 얻을 수 있어 교원에게 유용한 정보로 쓰이고 있습니다. 우수사례에서는 다문화 인식개선과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부 주최, 중앙다문화교육센터 주관으로 진행되는 사업 행사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교원연수에서는 중앙다문화교육센터를 통해 진행된 한국어(KSL)직무연수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으며, 연수 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원소통공간은 교원 인증 절차를 거쳐 가입이 가능하며 다문화학생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의 자료 및 의견 교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부모 공간]

 

학부모 공간은 한국 교육제도,학교 진학정보,자녀 교육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한국 교육제도에서는 한국 교육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각 구성별 설립유형,학급 구성,수업과정,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학교 진학정보에서는 다문화 학부모를 위한 입학 절차를 안내하고 있습니다.자녀가 한국에서 태어났거나,한국 국적인 경우 취학·입학 절차,외국에서 일정 기간 거주하다가 한국에 입국한 경우의 편입학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각 단계별 입학 및 편입 절차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고 있기에 다문화 학부모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입학 절차 안내는 베트남어,타이어,타갈로그어,러시아어,미얀마어,크메르어,일어,프랑스어,영어,중국어 등 다국어 번역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 교육지원에서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다루는 교육지원기관에 대해 소개합니다. 대표적으로 무지개청소년센터,서울온드림교육센터, LG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가 있습니다. 무지개청소년센터는 이주배경청소년을 지원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중도입국·이주배경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초기 지원 사업과 카페 운영을 통해 아낌없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온드림교육센터는 서울특별시와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운영하는 중도입국 청소년 지원 기관이며 한국어교육,학습 지원,맞춤형 특화 서비스,문화체험과 같은 적응 지원을 사업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LG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는LG가 후원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다문화교육원과KAIST에서 운영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며,언어 과정,과학과정을 운영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알림 공간]

 

알림 공간은 센터 소개,공지사항,행사 일정,언론 보도,자료 검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센터 소개에서는 건강하고 조화로운 다문화 사회를 구현하고 국가 다문화교육 추진체계의 중추기관으로써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의지를 볼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에서는 지원 사업 안내 및 모집공고, 자료 공유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행사 일정에서는 직무연수, 다문화교육포럼, 사업성과 보고회 등 행사에 관련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검색에서는 주제별, 대상자별 검색을 통해 다문화 관련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지역다문화교육지원센터

 

다문화교육포털 유관기관으로 지역다문화교육지원센터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0년 현재 전국17개 시도교육청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각 다문화교육지원센터마다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모든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소개하고 싶지만 서울, 부산 지역을 예로 들어 소개하겠습니다.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http://multiculture.sen.go.kr/index.do)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다름을 인정하는 교육으로 다문화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학생과 일반학생 모두를 위한 이중언어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활성화하여 다문화교육의 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활발히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다+온센터 찾아오는 다문화체험 및 세계시민교실 프로그램, +온센터 한국어 수업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 (https://bmec.pen.go.kr/html/kor/main/main.php)

[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

 

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미래를 함께 여는 행복한 상호 문화 사회 구현을 비전으로 다문화 사회를 대비하는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행복한 교육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교원 학부모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목표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다문화 이해교육을 통해 다문화 사회를 이끌어가는 세계시민의 역량을 키울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다문화교육포털을 통해 여러 가지 정보를 접하는 것입니다. 또한 각 지역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방문하여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해보는 것도 이해 교육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문화이해교육,이 제는 필수인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모두를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을 바탕으로 다문화 사회를 이끌어 가봅시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