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0년 우수 평생학습도시는 어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0년 우수 평생학습도시는 어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5. 10:51

"평생학습도시에 대해 알고 있으신가요?"

 

평생학습도시란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고, 사회적 통합을 증진하며, 지역사회의 경제적 경쟁력을 높여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추진되는 지역사회 교육 운동입니다. 교육부는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군 및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42개 평생학습도시 대상 재지정평가 결과 발표

​◈ 특별시·광역시 소속 평생학습도시 대상 재지정평가 마무리◈ 서울 송파구·은평구, 부산 서구·연제구, ...

blog.naver.com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중에서 모범적인 사례를 보인 도시는 우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됩니다. 올해, 2020년에는 총 5개의 도시가 우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는데요, 어떤 도시가 우수도시로 선정되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서울 송파구 – 배움으로 미래를 여는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서울 송파구는 배움으로 미래를 여는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송파로 슬로건을 내세우며 2008년부터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2013년에는 기초조사를 통해 준비기를 거쳐, 2013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었습니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는 평생학습 종합지원 체제를 마련하는 실행기를 거쳐 올해부터 2024년까지는 송파구민의 전 생애를 아우를 수 있는 맞춤형 교육기회 제공을 위한 송파형 교육모델 송파쌤(SSEM)’을 통해 확장기를 맞이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특히, 송파구는 다양하고 촘촘한 평생 학습 망을 구축하여 여성과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송파 배움에 온(ON)하다를 통해 우수 평생학습동아리를 선정하고 지원하는 등의 사업을 시행하면서 평생학습동아리를 발굴하고 평생학습동아리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평생학습원

 

lll.songpa.go.kr

서울 은평구 – 시민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

서울 은평구는 시민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 은평이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평생학습도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시민교육과를 신설하고 시민 민주주의 정책관을 도입하였으며, 평생학습 전담인력 중 평생교육사의 비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직원 대상 워크숍을 실시하고 자기계발을 지원하여 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취·창업 프로그램과 자원봉사 활동을 연계하고 교육 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애인 학습권 향상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사회 환원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은평구에는 은평 우리 동네 배움터가 있습니다. 카페나 공방, 아파트 단지 내 혹은 마을 쉼터 등에 배움터를 설치하여 은평구민 모두가 가까운 거리에서 스스로 학습하고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습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은평구평생학습관

‘행복한 배움, 가치있는 성장’의 비전아래 다양한 학습정보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du.eunpyeong.go.kr

부산 서구 – 배움과 나눔이 있는 행복(Eco-well)도시

부산 서구는 배움과 나눔이 있는 행복(Eco-well)도시 서구라는 슬로건을 필두로 적극적으로 국가와 광역단위 공모 사업에 참여를 하여 국비와 시비를 확보하고 구비에서 평생학습예산을 확대함으로써 평생학습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학습자 모집에서부터 교육과정 수료 후 취·창업 연계까지 학습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생학습 아지트(’아름다운 지식공동체 아파트의 줄임말)’를 운영하며 아파트 내 유휴공간을 학습 공간으로 만들어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주민들이 가까운 거리에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서구 평생학습

배움과 나눔의 서구 평생학습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열린 서구 학습의 장

www.bsseogu.go.kr

부산 연제구 – 알찬 배움과 지혜가 넘치는 평생학습도시

부산 연제구는 알찬 배움과 지혜가 넘쳐나는 평생학습도시 연제, 구내 권역 단위에 3개의 평생 학습관과 동 단위 평생학습센터, 마을 단위 평생학습시설로 이어지는 촘촘한 학습공간을 운영하여 평생학습시설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학습동아리의 결성, 운영, 발전 등 성장 단계별로 지원하는 모델을 구축하여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전국 평생학습도시 중에 최대 SNS 채널을 운영하며 평생학습과 관련된 성과를 홍보하고 신규 학습자를 유입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의 참여와 지원을 통해 이루어지는 공간인 우리 동네 학습공유 공간-똑똑 PLACE’은 가까운 곳에서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학습 공간을 마련하고 연제구민 중심의 학습공동체를 구현하고자 노력한 결과물입니다. 부산광역시 연제구 평생학습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연제구민 누구나 병원이나 쉼터 등의 장소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

누구나 학습네트워크 도시 연제 배움이 넘치는 행복도시 연제 평생학습센터에서는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받을 수 있습니다

www.yeonje.go.kr

광주 북구 – 서로 배우며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

광주 북구는 서로 배우며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 북구, 평생학습도시와 관련하여 사업계획에 따른 성과목표 관리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북구청과 평생 학습관 홈페이지에 분기별로 사업실적을 공개함으로써 투명한 성과관리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하였으며 찾아가는 배달강좌를 운영하여 사각지대에 대한 교육지원과 평생학습 생활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북구에서 추진하는 인생 배움터-무릎학교은 삶의 경험학교로 마을 안에서 마을 어르신을 강사로 임명하여 학습 콘텐츠를 발굴하며, 행복학습센터 연계를 통해 무릎학교 릴레이축제, 학습마켓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지식을 환원하고자 유도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관

평생학습관

bukgu.gwangju.kr


앞서 언급된 여러 평생학습도시 외에도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해 평생학습도시를 가꾸어 나가고 있는 지자체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역에서는 또 어떤 평생학습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며 참여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