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아이와의 관계에 도움이 되는 플랫폼, 무엇이 있을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아이와의 관계에 도움이 되는 플랫폼, 무엇이 있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2. 18:00

 

"언제부터인가 너무 멀어져만 가는 자녀와 부모사이!

우리는 어떤 문제가 있었던 걸까요?"

 

고교생2명 중1명꼴로 집에서 대화하는 시간이30분이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공부 및 성적 중심의 대화,부모의 생각 강요,지시 또는 명령형 말투 때문에 부모와의 대화를 꺼린다고 하는데요.청소년5명 중1명은 부모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하며,부모는 자녀에게 말이 잘 통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으면 상처를 받는다고 합니다.이처럼 평소 우리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으며 대화가 사라져만 갔습니다.

 

대화와 잔소리는 분명 다르다는 것 알고 계시죠?대화와 잔소리는 공감,감정조절,원칙의 유무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고 합니다.오늘부터는 잔소리가 아닌 차근차근대화를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하지만대화를 하자!”머릿속에서 아무리 외쳐도 막상 말하면 잔소리부터 나오지 않으시나요?당장 시작이 어려우니 자녀를 이해하고 올바른 교육을 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플랫폼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ww.parents.go.kr

 

학부모 On누리

첫 번째는학부모On누리입니다!다양한 형태의 학부모 교육 자료를 개발·제공하고 최신 교육뉴스와 다양한 자녀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전국학부모지원센터에서는 자기주도 학습,진로 및 진학,창의성,인성 교육 등 자녀교육과 관련된 주제로 다양한 온라인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습니다.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자녀 이해하고 지원해주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특히 학부모On누리에서는 예비 학부모부터 자녀의 초··고 진학까지 학부모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기도 하며 평소 궁금했지만 막상 찾아보기는 어려움이 있었던 교육이슈에 대한 다양한 뉴스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부모On누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학부모On누리를 더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www.parents.go.kr


 

www.edu4mc.or.kr

 

다문화교육포털

두 번째는다문화교육포털입니다.우리 가족이 다문화 가족이라면?생각보다 다양한 부분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것입니다.특히,자녀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해야할지 어려움이 발생하는데 그럴 때는 다문화 교육포털을 이용해보세요!다양한 교육 자료부터 운영과 정책 자료를 살펴볼 수 있으며 동영상을 비롯한 이중 언어 교재까지 제공받아볼 수 있습니다.학부모 뿐 아니라 교원들에게도 유용하겠죠?

 

더불어 다문화 교육포털은 이중 언어학습에 대해 다양한 형태로 플랫폼을 만들어놓았다는 것이 특징이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자녀의 진학부터 교육지원제도에 대한 정보까지 집대성되어있답니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다문화교육포털)

중앙다문화교육센터(다문화교육포털)

www.edu4mc.or.kr


www.schoolhealth.kr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마지막은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입니다.좋은 관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겠죠?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는 다양한 학생건강증진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건강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는 자녀들이 이용하게 될 교육시설의 환경과 위생 평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아이들이 가장 오랜 시간 머무르는 교육현장에 대해 보다 나은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또한 학교의 보건문제와 학생,교사 및 학부모의 요구를 기반으로 건강증진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하는Bottom-Up(민주적)방식의 건강증진학교 자료와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니 자녀들이 머무르는 공간에 대해 더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겠죠?

 

 

학생건강정보센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 바로가기

www.schoolhealth.kr


 

그 외에도 다양한 기관에서 자녀의 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아이 돌봄 서비스,다문화 가족지원 포털 다누리,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이 있으니 한 번 씩 찾아보기를 추천 드립니다.자녀와의 관계 증진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책이나 프로그램들은 지역사회에서도 간간히 펼쳐지고 있답니다!이러한 지원책을 잘 활용하여 자녀와의 관계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