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부에 대한 궁금증,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 하나면 끝!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생부에 대한 궁금증,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 하나면 끝!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8. 15:00

 

"학생부에 자격증을 기재할 수 있을까?

외부기관에서 상을 받았는데 이것을 수상경력에 쓸 수 있을까?"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그리고 선생님들도 학생부 기재 요령에 대해 궁금하신 것들이 많을 텐데요. 그 동안은 학생부 기재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침이나 변경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알려주는 곳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궁금증들을 해소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이런 걱정을 더 이상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이 생겼기 때문이죠.

홈페이지 :  https://star.moe.go.kr/web/main/intro.do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부정행위 신고 및 민원 상담,기재 도움 자료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

star.moe.go.kr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은 학생·학부모·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 대한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서 함께 만든 지원포털로, 올해 4월 1일에 개통되었습니다.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은 크게 3가지 서비스를 중심으로 운영되는데요. 각각의 서비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상담 및 정보제공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에서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전문가로 구성된 ‘학생부 중앙지원단(총 34명)’과 센터 내 전담 전문 인력이 학생부 관련 민원·질의 사항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민원·질의를 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지원포털 내 게시판을 통해서, 1:1 채팅을 통해서, 또는 전화를 통해서도 학생부와 관련된 궁금한 내용을 빠르고 간편하게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에서는 선생님들을 위한 다양한 도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사들이 학생부 기재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들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학생부 설명 영상을 항목별로 게시한 것은 물론, 특히 올해부터 의무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고등학교 기초·탐구교과(군)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대한 안내 자료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교원들에게 대단히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통 강화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의 운영은 현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담당하고 있는데요, 재단은 민원 및 질의의 내용과 그에 대한 답변 내용, 그리고 설문조사 결과 등을 데이터화하고, 이와 더불어 교사 또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에 정기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은 해당 빅데이터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부모가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앞으로 더 나은 교육정책을 만드는 데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신고센터 운영

교육부는 지난 2019년 11월에 「대입 전형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죠.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은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개통된 포털인 만큼 학생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 내에 설치되어있는 학생부 ‘부적정 사례 신고센터’가 바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데요, 신고센터를 통해 학생부 대필이나 허위 기재, 또는 부당정정 등의 불법·부적정 사례를 예방하고 더 나아가 학생부의 공정성 향상 및 초중고 학사 운영의 공정성 또한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주요 서비스와 관련된 포털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교육부, ‘학교생활기록부와 학생평가에 대한 궁금증, 한 번에 해결하세요.’
학생평가지원×학교생활기록부종합지원 누리집 메인화면 ( https://star.moe.go.kr)

한편, 이번에 새롭게 개통된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과 함께 2017년부터 별도로 운영 중인 학생 평가 지원 포털 (https://stas.moe.go.kr)을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과 연계하여 새롭게 개편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학생평가와 학생부에 대한 정보를 더욱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학생평가지원포털은 학생평가의 계획 수립부터 성적산출, 피드백 제공에 이르기까지 학생평가 전반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수행평가와 서술형 평가 문항 등을 제공하고 이에 관한 상담도 지원하고 있어, 특히 현장에 있는 교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늘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졌던 학생부 기재 요령, 이제는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에서 학생부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빠르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어요!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을 통해 국민들의 궁금증이 해소되고, 교사의 학생부 작성 역량이 강화되며, 궁극적으로는 교사,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육부 간의 소통이 더욱 더 활발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