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제1차 권역별 포럼 및 시도교육감 영남권 간담회 개최 본문

보도자료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제1차 권역별 포럼 및 시도교육감 영남권 간담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15. 06:00

일반고 전환교인 부산국제외고 방문, 코로나19 이후 미래 고교 교육의 방향 모색

영남권 교육감과 교육격차 해소 방안 및 지역 현안 등 협의

 


[교육부 07-15(수) 석간보도자료]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제1차 권역별 포럼 및 시도교육감 영남권 간담회 개최.pdf
0.53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715(),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1차 권역별 포럼 및 시도교육감 영남권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79()에 있었던 전국 시도교육감과의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4차 대화에서 논의한 것을 토대로, 교육부가 미래교육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지역으로 찾아가 직접 들을 필요가 있음을 공감하고 추진하게 되었다.

 

권역별 포럼 및 간담회는 총 4개 권역*에서 진행하며,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역의 혁신적인 변화를 살펴보고,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방향과 과제를 함께 논의한다.

* 1차 영남권, 2차 호남권, 3차 수도권, 4차 충청권

 

한편,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대화는 미래교육 체제로의 혁신을 위한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교육부가 지난 617()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총 4회의 대화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교육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을 이어왔으며, 다섯 가지 미래교육의 원칙과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1) 미래교육위원회(6.17) (2) 교육정책네트워크(6.24) (3) 대학 총장(7.2) (4) 시도교육감(7.9)

권역별 포럼

 

이번 1차 포럼은 일반고 전환과 함께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를 운영 중인 부산국제외고를 방문하여 현장간담회 형식으로 진행한다.

코로나19 이후 미래 고교 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학교에서 시작된 변화 노력이 미래사회를 향한 교육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방안을 함께 논의한다.

아울러, 지역 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학교 교육에 원활하게 활용하는 등 지역 기반의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해운대구청장과 국립수산과학관장이 참여하여 학교교육청기초지자체지역기관 간 발전적 협력 체제를 모색한다.

 

부산국제외고는 외고에서 일반고로 자발적으로 전환한 학교(2019~)자 고교학점제 선도학교(2020~)로서, , 체능 등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을 확대하는 한편, 교과특성화학교 운영을 통해 특목고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유지하고 있다. 향후 2학기부터는 인근 일반고의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 예정이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기간에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직접 제작한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원격수업을 내실있게 운영하는 한편, 결시생들을 위해 수업 녹화 영상을 탑재하는 등 등교수업 이후에도 온오프라인 수업을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구청, 연구기관 등과의 협약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협업 체제를 넓히고, 기존 외고 교육과정의 특색을 살려 독일문화원과 연계한 학생 원격지도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학기에는 온오프라인 혼합 수업 공간조성하고, 해외 자매결연 학교와의 화상 수업을 준비하는 등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은 미래교육의 일면을 보여줄 예정이다.

(수업참관) 독일어수업-서울 독일문화원과 원격 연결, 과학수업-2개 교실 화상 연결

 

권역별 시도교육감 간담회

 

이어서, 영남권 교육감 간담회에는 부산광역시교육청에서 개최되며, 시도교육감협의회 부회장인 박종훈 경남교육감을 비롯하여, 김석준 부산교육감, 강은희 대구교육감, 노옥희 울산교육감, 임종식 경북교육감이 참석한다.

담회에서는 교육격차 해소 방안에 대한 지역별 대책 및 사례를 공유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시도교육감들과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영남권의 지역 현안이나 각 시도교육청별 주요 제안 사항 등을 듣고 공동의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난 79() 간담회에서 논의된 2학기 준비와 대책, 교육환경 변화와 교원정책 방향, 한국판 뉴딜 정책(교육분야) 등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지자체 협력체제 구축 및 지방교육재정 등에 관련한 협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일반고 전환 및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교육을 학생 중심 교육의 실현 기회로 삼아 고교학점제 취지를 앞서 구현하는 학교 현장의 노력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은 이미 학교에서부터 시작되고 있으며, 교육청지자체지역사회와의 협치를 통해 이를 적극 뒷받침할 수 있는 방안을 권역별 간담회에서도 함께 강구해 달라.”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