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국가근로장학금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국가근로장학금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16. 17:56

설레는 꿈을 안고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등록금, 생활비 걱정에 힘든 나날을 보내는 대학생들이 많습니다. 학교 수업이 끝나자마자 아르바이트를 향해 달려가고, 이른 시간부터 피곤한 몸을 이끌고 아르바이트를 하다 보면 쏟아지는 과제와 시험공부를 감당하는 것이 너무나 힘들죠.

 

이런 대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장학금이 있습니다. 바로 ‘국가 근로 장학금’인데요! 국가에서 주는 장학금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고, 학업과 충분히 병행 가능하며, 취업 역량까지 키워줄 수 있는 일석삼조의 장학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오늘은 이 국가 근로 장학금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까요?


국가 근로 장학금이 무엇인가요?

 국가 근로 장학금은 저소득층 대학생에게 학자금(등록금과 생활비) 마련을 위한 근로 기회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대가를 지급함으로써 안정적인 학업 여건을 조성하고, 사회·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급되는 장학금입니다.


2020년도 중점 추진 사항

2020년도 국가 근로 장학금 운영 주요 계획에는 근로 장학금 시급 단가 인상, 교외 근로 기관 관리 강화, 교외 근로 활성화, 그리고 부정 근로 점검 및 교육·홍보 강화라는 4가지 중점 추진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근로 장학금 시급단가 인상

첫 번째 추진 사항은 바로 ‘근로 장학금 시급단가 인상’입니다. 최저임금과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2020년도 근로 장학금의 시급단가는 교내근로의 경우 9,000원, 교외근로의 경우 11,150으로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2. 교외 근로기관 관리 강화

두 번째 추진 사항은 ‘교외 근로기관 관리 강화’입니다. 근로기관 정보 관리의 강화를 위해 근로기관의 행정정보(국세, 지방세 체납정보, 건강보험료 납부 정보 등)을 연계 및 활용하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며, 근로 장학생과 근로기관 간 상호평가 설문 결과의 활용에 대한 방침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사업 개요, 기관포털시스템 사용법, 부정근로 방지 등의 내용을 다룬 근로기관용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사업 참여 전 교육이수를 의무화할 예정입니다.

 

3. 교외근로 활성화

세 번째 ‘교외근로 활성화’입니다.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교외근로 의무비율을 41%에서 42%로 확대하고, 교외근로 선발인원 또한 4.6만 명에서 4.9만 명으로 확대하여 시행합니다. 또한, 2020년 교외근로비율이 10% 미만인 대학은 2021년 예산을 전액 삭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부정 근로 점검 및 교육·홍보 강화

마지막 중점 추진 사항은 ‘부정 근로 점검 및 교육·홍보 강화’입니다. 먼저, 근로 장학생 관련 행정정보 등을 활용한 부정 근로 점검이 강화될 예정인데, 이를 위해 군복무기록(병무청), 출입국기록(법무부) 행정정보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매월 부정 근로를 점검한다고 합니다.

 

부정 근로 점검을 마치면 한국장학재단에서 그 결과를 대학에 제공하여 부정 근로 조기 차단 및 대학의 행정 절차 간소화를 돕게 됩니다. 또한, 위치기반 모바일 출근부 시스템을 구축하여 출근기록의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도 현재 진행 중입니다.

 

이와 더불어 부정 근로 온라인 교육을 신설하고, 부정 근로 이해도 평가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도록 의무화하며 포스터, 동영상 등 교육 자료를 정기적으로 제작 및 배포함으로써 부정 근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가 근로 장학생 선발 요건 및 신청 방법

 

그렇다면 국가근로 장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한 자격요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내 대학의 재학생만 국가 근로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국내 전체 대학 중에서 국가 근로 장학사업에 참여 신청하여 재단이 최종 승인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만 가능합니다. 성적, 경제적 수준 등의 세부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부, ‘2020년도 대학생 국가 근로 장학사업 기본계획’

국가 근로 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재학 중인 학교가 해당 연도, 해당 학기에 국가 근로 장학사업에 참여 중인지를 확인해야 하고, 이후에는 학교의 안내를 따라 국가 근로 장학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국가 근로 장학금은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과 동일하며 국가장학금과 마찬가지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국가근로유형 및 최대근로시간

국가 근로는 크게 교내근로와 교외근로로 나뉘는데요. 교내근로는 대학과 사업자등록번호가 동일한 근로지에서 근로활동을 진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교내 장학팀이나 학사팀 등의 부서에서 근로를 하는 것이죠.

 

교외근로는 대학과 사업자등록번호가 상이한 근로지에서 근로활동을 진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일반 회사라든가, 교육기관, 복지관, 또는 공공기관 등에서 근로하는 것을 말하죠.

교육부, ‘2020년도 대학생 국가 근로 장학사업 기본계획’

최대 근로시간은 위와 같은데요. 하루 최대 8시간, 학기 중에는 주당 최대 20시간, 방학 중에는 주당 최대 40시간 근로 가능하며, 학기 중 근로시간과 방학 중 근로시간을 합친 학기당 최대 근로시간은 450시간입니다. 이 또한 각 대학마다 세부적인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근로 실제 후기

지막으로, 실제 국가근로장학금을 받았던 학생의 후기를 한 번 살펴볼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며, 2019-2학기, 2020-1학기에 국가 근로 장학사업에 참여한 이OO이라고 합니다!

Q. 어떤 유형의 기관에서 어떤 근로를 하셨나요?

 

A. 저는 교외도서관과 공공기관에서 각각 한 학기씩 근로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자료정리, 신작 도서 라벨 부착, 엑셀정리, 도서행사 관련 PPT 및 광고지 제작 업무를 맡았고, 공공기관에서는 관련 민원 접수 및 팩스 분류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Q. 국가근로장학금, 어떤 점이 좋았나요?

 

A. 일반 아르바이트에서는 경험해볼 수 없는 실무에 가까운 일들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특히 도서관에서는 엑셀과 피피티를 자주 사용하며, 국가근로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도 쓰일 수 있는 능력을 결과물에 대한 부담 없이 배울 수 있었다는 점이 유익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공공기관에서 근로하면서는 실제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어떤 식으로 직원들이 근무하는지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아, 이런 민원에서는 어떻게 대처하는구나, 사회생활은 이렇게 하는 것이구나.’ 하는 것들을 배우는 것이 순간순간 정말 많았어요.

Q. 그렇다면 본인의 진로 선택에도 큰 도움이 되었나요?

 

A. 네, 맞습니다. 무엇보다도 실무진들이 일하는 것을 직접 보면서 진로 탐색에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습니다. 해당 직종에서 요구하는 능력이나 해당 직종의 장, 단점 같은 것들을 어렴풋이나마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한창 취업에 대한 걱정으로 이리저리 생각하고 있던 분야가 많았는데, 국가근로장학금 덕분에 그 고민의 폭이 굉장히 줄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본인에게 ‘국가근로장학금’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A. 저에게 국가근로장학금이란 제일의 ‘기회’입니다! 집안 형편상 학기 중에도 계속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제 생활비를 벌어야 하는데, 교외 근로의 높은 시급과 비교적 자유로운 시간 조정으로 대외활동과 학업 성적이라는 소중한 기회들을 놓치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서 말했다시피 국가근로를 통해서 다양한 일들을 체험할 수 있었다는 이유도 존재합니다.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장학금인 ‘국가근로장학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활이 어려운 많은 대학생에게 큰 도움과 희망을 줄 수 있도록 교육부와 국가가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국가 근로 장학금을 통해 더 이상 대학생들이 등록금과 생활비 걱정을 하지 않고 행복하고 여유로운 대학 생활을 누릴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