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 미디어교육센터가 신설된다고?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 미디어교육센터가 신설된다고?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1. 12:00

최근 교육부에서 학교 미디어교육센터 건립 사업 공모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학교 미디어교육센터 건립 사업은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에 따라 교육부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런 만큼 어떤 사업이고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지 아직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지금까지 발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 미디어교육센터가 어떤 방향을 가지고 설립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란?

 

작년 2019년 교육부에서는 모든 아이들의 비판적 이해력, 합리적 의사소통능력, 창의‧문화적 감수성을 키우는 보편적 미디어 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새로운 교육 지원 계획을 수립하였는데요. 그 계획이 바로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입니다.

 

미디어 교육 실현이라는 목적을 실현할 구체적인 추진 전략으로는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미디어 교육 지원, 학생의 미디어 교육 기회 확대, 교원의 미디어 교육 역량 강화,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지원 체계 구축 계획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지원 체계 구축 계획에 대한 지원 방안 중 하나로 계획하였던 것이 바로 학교 미디어교육센터 설립입니다.

학교 미디어교육센터 설립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부에서는 17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학교 미디어교육센터 건립 사업을 공모하였는데요. 그 결과가 지난 7월 6일에 발표되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 학교 미디어교육센터 건립 사업에 최종 선정된 교육청은 충청북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으로 총 3곳입니다.

 

해당 결과에 따라 선정된 각 시도교육청과 협업하여 2021년 1월부터 학교 미디어교육센터 건립을 추진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 선정된 시도교육청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 국가시책사업 특별 교부금으로 총 150억 원을 편성할 예정입니다.

지역별 계획과 특색은?

 

학교 미디어교육센터는 시도교육청의 직속기관으로 건립하게 되는데요. 그런 만큼 미디어 교육의 지역 거점 역할을 하면서 점차 중요성이 커지는 원격 수업을 위해 필요한 교원의 미디어 역량 강화도 지원하는 센터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각 센터가 설립된다면 어떻게 운영하게 될까요? 우선 학교 미디어교육센터의 기본적인 기능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시도교육청의 학교 미디어교육센터는 미디어 제작과 같은 학생 체험 프로그램, 미디어 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미디어 교육 관련 교원 연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됩니다. 다만 교육청별로 조금씩 다른 특색을 갖춰 센터를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지역별 계획과 특색을 한 번 알아볼까요?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은 미디어와 함께 행복한 민주 주민이라는 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비전을 위해 사회 참여형 미디어 프로젝트를 통한 청소년 성장 플랫폼 구축과 학교 미디어 교육 종합 지원체계 구축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교과연계 학교 지원, 미디어 공간 운영, 미디어 소통 활성화 등의 지원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충청북도교육청의 경우 청주시 상당구에 위치한 고등학교 내 유휴지를 활용하여 센터를 건립할 예정입니다. 해당 부지에 지상 4층 규모, 연면적 4,391㎡에 달하는 건물을 신축한다고 하는데요. 1층은 주차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2층에는 미디어 북 카페와 세미나실, 창작실, 동아리실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3층에는 미디어랩과 다용도홀이, 4층에는 상영관, 방송 및 녹음 스튜디오 등으로 시설을 꾸민다고 하네요. 2021년 1월에 설계를 시작하여 2023년 말 개관을 목표로 센터 설립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경기도교육청

다음은 경기도교육청입니다. 경기도교육청은 합리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민주시민 육성을 비전으로 제시하였는데요. 비판적 이해력, 합리적 의사소통능력, 창의문화적 감수성을 키우는 보편적 미디어 교육 실현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미디어 교육 네트워크 구축,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미디어 교육 지원, 학생 미디어 교육 기회 확대, 교원 미디어 교육 역량 강화, 청소년 방송을 통한 학생 미디어 활동 참여 및 소통 확대 등의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교육청은 고양시 일산 동구에 있는 유휴지를 활용하여 센터를 건립할 예정입니다. 지상 4층, 지하 3층 규모, 연면적: 4,333㎡에 달하는 센터를 신축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지하 2,3층은 주차장으로 지하 1층은 공연장 및 VR 체험실로 활용될 예정이며 1층은 촬영장 및 전시실 2층은 스튜디오와 편집실, 1인 스튜디오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3층에는 대강의실과 교육 활동실이 4층에는 회의실 등이 들어선다고 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역시 2021년 1월에 설계를 시작하여 2023년 9월 개관을 목표로 센터 설립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구광역시교육청

마지막으로 대구광역시교육청입니다. 대구광역시교육청은 예술 창작 활동 기반 미디어 교육으로 민주시민 역량 강화라는 목표를 설정하였는데요. 구체적으로는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디어 교육 기회 확대, 미디어 교육 지원 체계 구축 등의 지원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대구광역시교육청은 대구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폐교 건물을 새로이 단장하여 센터를 건립할 예정입니다. 연면적: 6,616㎡의 부지에 있는 건물을 지상 4층 규모로 리모델링하여 사용하게 되는데요. 1층은 퍼포먼스존(북 카페, 아트숍)으로 2층은 메이커존(뮤직 스튜디오)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3층에는 미디어존(미디어랩, 1인 스튜디오 등)이 4층에는 아트존(아트 메이커 랩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대구학교미디어교육센터는 다른 지자체들 보다 조금 이른 2022년 9월 개관을 목표로 센터 설립을 진행하게 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통과 미디어 정보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강조되는 오늘날 학교 미디어 센터는 시민들이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디지털 환경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발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학교미디어교육센터가 개관하여 운영하게 된다면 지역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나아가 선두 지자체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학교미디어교육센터 설립이 전국의 다른 지자체들까지 확대되기를 바라봅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