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학생들을 위한 독서교육,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하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초등학생들을 위한 독서교육,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하자!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27. 09:00

오늘날, 사람들은 독서를 통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며, 삶의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합니다. 특히 초등 시기부터 효율적으로 독서 교육 습관을 기르게 되면, 꿈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어휘력이 향상되어 지적 능력을 키울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올바른 가치관과 배움, 나눔의 바른 품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독서 교육은 매우 중요한데요. 교육부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교육부는 학교의 독서 지도와 학생의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 하였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컴퓨터 등 정보 매체에 익숙한 초등, 중등, 고등학생들이 평소 자유롭게 책을 읽고 컴퓨터상에서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컴퓨터 기반 독서 활동 온라인 프로그램입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학교도서관 자료검색뿐만 아니라 전자책 보기, 감상문 쓰기, 독서토론, 독서 퀴즈 풀기, 도서 추천 등 다양한 독후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목표

독서 교육을 통한 학생의 창의력 신장 및 바른 인성 함양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독서 계획 수립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학교 도서관 본연의 역할과 기능의 충실성을 증진 시키고 궁극적인 학교 도서관 활성화 유도

보다 더 나은 웹 기반 독서 교육을 지원해주며, 초, 중학교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활용

 

현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부산에서 처음 개발되어 2010년 부산, 강원, 전남, 경남 등 6개 지역에 우선적으로 운영하였으나 2020년 현재는 17개 전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운영구성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학생의 자율적인 독후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올바른 독서 계획을 수립하고, 그 이력을 스스로 관리하며 독후 활동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구축·개발하고, 시도교육청이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도서 검색, 다양한 독후 활동, 독서 마일리지 독서 쿠폰 발급, 자신의 독후 활동 이력 검색, 문집 발행 등을 할 수 있고, 학교도서관 담당자는 주로 학교도서관에 소장한 자료 대출 및 반납 처리, 자료 등록, 장서 점검, 도서 대출증 발급, 도서 원부 등의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에듀넷·티클리어 내의 독서교육중앙서비스를 통해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관련 자료를 배포하고, 시도교육청은 지역에 알맞은 독서교육 자료들을 개발·활용하고 있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활용법

 

 

1. 다양한 도서를 한 눈에 검색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도서자료 검색을 할 수 있는데요. 학교별로 도서관에 소장중인 자료 검색을 원하면 ‘우리학교 자료 검색’을 클릭, 소재 위치 교육청과 학교급을 설정하여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학교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신간도서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의 인기도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독후 활동하기

 

‘독후 활동하기’는 직접 책을 읽은 후에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인 독후감 형식으로 표현하는 메뉴인데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서는 보편적인 감상문 쓰기 외에 일기 쓰기, 편지 쓰기, 독서 퀴즈, 인터뷰 등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자유롭게 독후 활동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직접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폭넓은 생각과 책 읽는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책을 읽음으로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느낌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고, 책에서 사용되는 표현이나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독후 활동을 통해 독후감 작성 능력도 개발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독서 토론방 사용

 

마지막으로 독서 토론방은 독후 활동을 마치고 학생들이 자신의 독후 내용에 따라 다양한 독서 토론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토론 주제에 따라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책에 대한 생각 및 느낀 점은 어땠는지 등 서로 공유하며 토론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서 추천하는 초등 도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서는 시도교육청에 따라 다양한 자료를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제가 살펴본 지역에서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도서를 추천하고 있었는데요, 주제는 ‘여름, 자기 계발, 환경’등이 있었습니다.

 

추천도서는 목록만 제시하지 않고, 책의 대략적인 내용도 게시하고 있었는데요. 예를 들어 후쿠다 이와오 작가가 쓴 ‘수영 숙제’라는 도서는 수영 숙제도 함께하면 우정이 된다는 내용으로 시작하여 추천자의 추천 이유와 책에 대한 간단한 설명으로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 학생들이 책을 선택할 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독서를 통해 서로의 지식과 정보, 그리고 정서를 교환할 수 있으며, 학습의 도구로서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되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만나 보았는데요! 이번 여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활용하여 많은 학생들이 재미있는 독서활동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