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평화를 심다 세계를 품다,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14. 11:35

2020년은 대한민국이 유엔의 교육·과학·문화 전문기구인 유네스코에 가입한 지 70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70년간 우리나라는 ‘지구촌에 평화를 뿌리내리고 인류 발전에 기여한다’는 정신 아래 유네스코와 손잡고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에 세대, 성별, 지위를 가리지 않은 우리 국민들과 세계인들의 축하 메세지를 담아준 영상을 보고 가실까요?

 

 

 

"전쟁의 아픔 속에서 희망의 내일에 대한 기약이 필요할 때 유네스코는
우리 교육의 재건을 위해서 가장 소중한 교과서 생산을 지원했고 지금까지 국가발전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왔습니다."

"
<한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축하영상>
유은혜 교육부 장관 (00:51~01:05)

 

이렇듯 우리 교육에 있어 기념비적인 획을 그은 유네스코와의 인연,
그 70년의 역사를 함께 되돌아볼까요?

 

1945년 해방 직후, 대한민국은 국가를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외국의 지식과 기술 도입이 시급했습니다. 그래서 교육, 과학, 문화 분야의 국제 협력을 통해 세계 평화를 추구하는 <유네스코 가입>을 적극 추진하여, 1950년 6월 14일 55번째로 유네스코 회원국이 되었습니다.

유네스코 내 활동을 위해 정부는 국가위원회를 설치하려 했으나, 안타깝게도 불과 2주 만에 한국 전쟁이 발발하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설립이 미뤄졌습니다.

 

한국전쟁이 끝난 뒤 1954년 1월 30일에 마침내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유네스코 활동은 한국전쟁 중에도 이미 진행되고 있었던 것! 한국에서의 교육 재건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유네스코는 1954년 서울 영등포에 국정교과서 인쇄공장을 지었습니다. 여기서 연간 3천만 부에 달하는 교과서가 만들어졌고, 전후 대한민국의 초등교육이 빠르게 제자리를 찾아가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이때 만들어진 교과서로 공부했다는 사실을 강조한 일화는 유명합니다.

 

1948년 유네스코는 외화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는 나라에서 자국 화폐로도 외국의 학술간행물과 과학 기자재를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국제통화인 ‘유네스코 쿠폰’을 창안했습니다. 대한민국은 1961년 유네스코의 서적 쿠폰과 과학기재쿠폰 사업에 가입했고, 양질의 해외 책자와 과학 기자재를 들여와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세계 평화와 새로운 국제 협력을 통한 국제적 위상을 다지기 위한 해외교육 프로젝트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1989년 한국청년해외봉사단을 설립했습니다. 이후 1991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로 이관하여 아프리카 직업기술교육 등 본격적으로 다양한 국제교육활동을 수행・지원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유네스코 정규 분담금 외에도, 유네스코와의 자발적 기여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전후 유네스코 최빈 ‘수혜국’에서, (지난해 기준) 상위 10위 이내 분담금 원조 ‘공여국’으로 거듭난 것입니다. 현재에도 교육부, 한국국제협력단,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다양한 공여주체가 관련 사업을 곳곳에서 펼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9년부터는 유네스코 집행이사국 연임을 하는 등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에도 대한민국 교육과 유네스코 아름다운 동행은 계속될 것입니다!

한국과 유네스코의 "70년의 약속, 평화의 동행"의 역사와 메시지를 담은 영상도 감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분명 그 출발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끝없는 노력으로 6.25 전쟁 후 유네스코 '최빈 수혜국' 중 하나에서, 유네스코 193개 회원국 중 의무분담금 규모로는 10위, 자발적 기여 사업 규모로는 2위에 해당하는 유네스코의 주요공여국으로 거듭난 것입니다. 그 역사가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무엇보다 당시 우리가 받았던 많은 교육적 혜택들을, 세계와 다시 나눌 수 있다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또한 유네스코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비문해 퇴치, 평생교육, 지속발전가능교육 등'을 함께 실천해가기 위해 우리 교육은 꾸준히 힘쓰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에도 대한민국 교육과 유네스코의 아름다운 동행은 계속될 것입니다!


유네스코와 함께 한 대한민국의 70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유네스코 70주년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유네스코 70주년 | 유네스코 70주년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올 한 해 다양한 소셜 미디어 캠페인, 70주년 웹페이지 구축, 70주년 기념품 제작 등을 통해 대한민국과 유네스코가 함께 해 온 70주년을 알리고 ‘교육・과학・문화・정보

70.unesco.or.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