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력을 레벨업! 창의적 사고의 4단계 모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창의력을 레벨업! 창의적 사고의 4단계 모형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23. 12:00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창의력은 없어서는 안 될 핵심역량입니다. 창의력은 로봇이 아니라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다들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올라야 하는 순간에, 그런 것이 생각나지 않아 머리를 쥐어 싸맸던 경험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그런데 이렇게 어려운 창의적 사고에도 알고리즘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 알고리즘을 알게 된다면, 창의적 사고를 하는 게 훨씬 수월하실겁니다.

 

창의적 사고에 알고리즘이 있다고 주장한 월러스(G. Wallas)는 창의적 사고의 단계를 총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창의적 사고 4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pixels.com)

1. 준비 단계 (preparation stage)

준비단계는 문제 해결의 준비 활동을 하는 단계로 문제에 대해 자유스럽게 사고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해결 대안을 탐색하는 등 자연스럽게 여러 제안에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이 시기에 여러분은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며 자신의 생각대로 그 문제를 정의하고 원인을 탐구하게 될 것입니다. 문제를 명료하게 하는 것은 곧 그 해결안을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 정의 뿐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기도 한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A시에 관광객이 줄어들어, 관광객을 늘릴 수 있는 창의적인 관광 상품을 개발하라’는 과제를 받았다 가정해봅시다. 준비단계에 접어든 여러분은 A시에 관광객이 줄어든 이유와 주변 인프라, 관광지들에 대해 분석하고 조사할 것입니다. 이때 인터넷이나 서적을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A시 주민들이나 최근 A시에 다녀온 관광객들과 인터뷰를 할 수도 있겠지요.

 

 

(출처: pixels.com)

2. 부화 단계 (incubation stage)

부화 단계에서 문제의 해결책이 떠오르는 기간이 짧게는 몇 분에서 몇 달 아니면 몇 년이 지날 수 있습니다. 준비단계에서 접했던 문제의 해결책이 즉각적으로 떠오르지 않고, 시간 간격을 두고 떠오르게 되는 것이지요. 이 시기에 여러분은 떠오르지 않는 아이디어에 골몰하는 대신 다른 활동을 하면서 문제를 머릿속에 담아두게 됩니다.

 

달걀에서 병아리가 되기 위해서는 어미 닭이 3주 동안 품고 있어야 하듯이 창의적 산물이 나오기 위해서는 일종의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잠깐 쉬는 것이 창의적 사고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골몰히 생각하던 문제에서 벗어나 있음으로써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가능성을 열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민하던 문제에서 벗어나 있어도 우리의 무의식적 사고 과정은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문제를 처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 시기에서는 문제와 잠깐 떨어져 있으며 해결책이 서서히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A시의 관광 산업을 부흥시킬 창의적인 관광 상품이 도저히 생각이 나지 않는 여러분은 생각하는 것을 잠시 멈추고 친구와 산책을 가거나, 좋아하는 노래를 듣는 것 같은 다른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그러다 문득 문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들이 떠오르기 시작할 것입니다. ‘아, 맞아. A시에서는 그런 것도 있었지! 그렇게 해도 재밌겠다!’하고 말입니다.

 

 

(출처: pixels.com)

3. 발현 단계 (illumination stage)

발현 단계에서 여러분은 자신이 추구하고 있었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할 창의적 아이디어는 지속적인 부화 단계를 거쳐 갑자기 나타나는 직관이나 통찰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즉, 감추어 있던 아이디어가 ‘아하’하고 떠오르는 것입니다. 현대 과학에서 대부분의 창의적인 산출물은 바로 발현 단계에서 나타난 것입니다. 그러나 발현 단계가 언제 나타날 것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알 수 있는 것은 부화가 충분히 되면 순간적으로 알이 깨지며 병아리가 나오듯 창의적 사고를 위해서는 무의식적 정신 작용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단계에서는 여러분은 A시의 관광 산업을 부흥시킬 획기적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 아이디어는 난데없이 마음에 날아와 ‘그래, 이거야!’ 하며 꽂히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pixels.com)

4. 검증 단계 (verification stage)

발현 단계에서 나타난 해결책은 검증 단계를 거쳐 확정됩니다. 검증단계에서는 3단계에서 생각해낸 아이디어가 적절한 것인지를 검증하고, 그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정되면 완전한 아이디어로 정리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적용하는 과정에서 그 아이디어는 계속 검토·발전됩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이루어진 희열은 차분한 상태에서 여러 각도로 검증되어야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여러분은 이 단계에서 A시의 관광을 부흥시킬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기획서를 제출하게 될 것입니다. 그를 바탕으로 여러 사람들이 그 아이디어가 실효성과 장래성이 충분히 있는지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창의적 사고의 4단계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재미있으셨나요? 만약, 여러분이 창의적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아 고군분투하고 있다면 그것 또한 창의적 아이디어로 가는 관문이라 여기며 그를 즐겁게 받아들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니면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며 문제에서 잠시 멀어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러다 보면 문득 아하! 하고 문제를 해결해 줄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생각날지도 모르겠습니다.

 

*내용 참조: http://gujoron.com/xe/152293(구조론 연구소)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