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서 책을 읽어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서 책을 읽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24. 18:00

여러분 안녕하세요! 선선한 바람이 부는 요즘 책 생각이 많이 나는데요, 아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도서관이나 공공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기가 어려우셨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여러분께서는 혹시 전자 도서관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조금 특별한 전자 도서관에 대해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전자 도서관이란, 온라인 도서관이라고도 불리며 독자들이 직접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지 않고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전자 기기를 통해 책을 읽을 수 있는 곳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미디어의 발달로 많은 전자 도서관들이 생겨나고, 활발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1. 북드림 전자 도서관

위의 사진은 북드림 전자 도서관을 들어갔을 때 보이는 화면인데요. 알림 사항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북드림 전자 도서관은 바로 교육부와 교보문고, 롯데 장학기관에서 일정 기간 운영하는 전자 도서관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도서관이나 공공 도서관을 이용이 어려운 학생들과 교사를 위해 온라인 개학 기간 동안 운영하는 온라인 도서관입니다!

 

북드림 도서관은 독서 종합 교육 시스템에 가입이 되어있는 사람이라면 간편한 가입을 통해 전자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가입 방법은 북드림 홈페이지에 PC/모바일 버전으로 나누어 설명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북드림 전자 도서관은 코로나로 인해 도서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초,중,고 학생들과 선생님들을 위해 8월부터 9월 30일까지 1인당 8권의 책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밖으로 나가지 못해 읽고 싶었던 책을 읽지 못했던 학생분들이 있으시다면 하루빨리 북드림 전자도서관에 접속하셔서 읽고 싶었던 책을 빌려보시길 바랍니다.

 

2. 북드림 전자 도서관 한눈에 보기!

북드림 전자 도서관의 특징들을 정리해보면 위와 같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실제 홈페이지 사진과 함께!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게요~

 

3.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는 어떤 책들이 있을까?

그렇다면,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할까요?

 

현재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는 청소년 필독 도서와 추천 도서를 포함해 인문, 교양, 역사, 자기개발, 오디오북 등 다양한 종류의 약 3만여 종의 도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일반 도서관과 서점만큼이나 다양한 장르의 여러 도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각자 관심있는 분야의 책을 찾기도 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자책뿐만 아니라 귀로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오디오 북도 함께 마련되어 있답니다. 오디오북은 눈이 편하고, 생생하게 들을 수 있고 혼자서 책을 읽기 어려운 사람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좋은 독서 방법인데요.

 

위의 사진처럼 듣고 싶은 오디오북을 선택하면 여러 회차로 나누어진 오디오 형태의 책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평소에 글자로 봐야 했던 책들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분들이나 조금 더 생생하게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책을 읽어보고 싶으셨던 분들, 생생한 후기들도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또한, 교보문고와 함께 하는 전자 도서관인 만큼 교보문고의 베스트인 도서들과 함께 우리 도서관 베스트 등 현재 독자들에게 인기 있는 책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사람들에게 꾸준히 인기 있는 고전 필독 도서부터 삶의 위로와 교훈을 주는 에세이, 전문 분야의 서적 등 다양한 도서들이 전자 도서관 베스트 순위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이러한 베스트 순위 등을 통해 책을 고르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일반 전자 도서관만큼이나 다양한 책과 오디오북까지 갖추고 있는 북드림 전자 도서관 한 번 이용해보시면 어떨까요?

 

4. 북드림 슬기로운 독서생활 챌린지 공모전

이외에도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서는 무료대여 이벤트 뿐 만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돌아오는 9월 25일까지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서 슬기로운 독서 생활 챌린지 공모전 대회를 실시한다고 해요! 공모전과 관련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서 다양한 책도 읽고, 슬기로운 독서생활 챌린지 공모전에도 참여하여 우리 모두 슬기로운 독서 생활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5. 북드림 전자 도서관 모바일 앱

여러분 그리고 북드림 전자 도서관의 또 하나의 장점은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이 모두 마련되어 있어 편한 방법대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에 ‘교보문고 전자 도서관’ 앱을 설치하면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서 대여한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스마트폰으로도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앱을 하나 설치해두고 읽고 싶을 때 편하게 들어가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읽으실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교육부가 함께 주관하는 북드림 전자도서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 대해 관심이 생기셨나요?

북드림 전자 도서관을 이용해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북드림

 

bookdreamlotte.dkyobobook.co.kr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전자 도서관 중에서도 교육부가 함께 운영하는 “북드림 전자 도서관”에 대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북드림 전자 도서관은 코로나19라는 상황으로 인해 학생들과 교사를 대상으로 개관한 것이지만, 이외에도 정말 다양하고, 많은 전자 도서관이 있으니 도서관에 갈 시간이 없거나, 빠르고 간편하게 책을 읽고 싶으신 분들은 전자 도서관을 한번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가오는 독서의 계절, 가을에 많은 분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책을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