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1년에 한 번뿐인 2020 코리아 세일 페스타, 놓치지 마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1년에 한 번뿐인 2020 코리아 세일 페스타, 놓치지 마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8. 12:00

지난 11월 1일,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서울 시청 '서울ON' 스튜디오에서 성공리에 개막식을 마쳤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코로나 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화상 연결을 통해 개막식에 참석한 국민참여단의 열렬한 응원 속에서 힘차게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올해 6번째를 맞이한 코리아세일페스타는 1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보름간 진행되는 대한민국 대표 쇼핑 주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 년에 단 한 번뿐인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는 가전, 자동차, 식품, 패션 뷰티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저렴한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사는 사람도, 파는 사람도 행복해지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코세페의 매력 속으로 빠져볼까요~?

 

“코리아세일페스타? 그게 뭔데?”

여러분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문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매년 11월 넷째 주 금요일을 의미하며, 1년 중 가장 큰 폭의 세일 시즌이 시작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은 마치 재고를 떨이로 내놓듯이, 매우 저렴한 값에 물건을 판매하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흔쾌히 지갑을 열며 이는 시장경제에 있어서도 화폐의 순환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는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에 해당하는 대규모 할인행사와 문화, 그리고 축제가 결합한 쇼핑 관광 축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이는 다양한 유통, 제조, 서비스 기업의 세일 행사가 한자리에 모인 대한민국 대표 쇼핑주간을 의미합니다.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를 설명해드리기에 앞서, 간단히 코리아세일페스타의 목적과 발자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의 궁극적인 두 가지 목적은 '소비진작'과 '내수경기 활성화'입니다. 즉 여러 할인행사와 프로모션을 통해 건강한 소비를 유도하고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생하며 경기 회복 및 안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지금껏 걸어온 발자취를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2015년 메르스사태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코리아 세일 페스타'의 전신인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처음 개최되었습니다. 이후 2016년과 2017년을 거쳐 단순한 쇼핑뿐만 아니라 관광, 문화 축제 등을 통합한 '코리아세일페스타'라는 형식이 처음 등장하게 되었답니다.

 

2018년에는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고 소비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행사 중심의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고, 2019년에는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추진 체계를 변환하며 민간과 정부, 그리고 기업이 상호 협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20년 코리아세일페스타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 및 프로모션과 더불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수반하며 쇼핑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그렇다면, 역대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차별화되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만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이번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가 2016년 개최 이래 역대 최다 기업 참여를 수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전년도 참여 기업 수 대비 2배 이상인 1,600여 개 기업이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는 최초로 전국의 17개 지자체가 모두 참여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처럼 지자체와 협력하여 지역특산물이나 중기제품, 소상공인 제품 기획전을 진행하거나 17개 광역 지자체의 전국적인 소비진작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 역시도 2020 코세페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19의 여파로 어려워진 내수 경제 활성화와 경기 반등이 절실한 상황 속에서 연대와 협력을 통한 소비회복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도 특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한 나눔과 희망의 소비자 캠페인(코세페 하이파이브, 코세페 엄지척 챌린지, 착한김장 캠페인 등) 역시 함께 추진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여러 오프라인 행사에서도 철저히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A to Z”

1) 업종별 코세페 참여 기업 및 주요 내용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의 A to Z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먼저 업태별 코세페 참여 기업과 주요 내용을 보면, 편의점, 백화점, 체인스토어부터 제조업,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 및 업태가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그중 생필품과 밀접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 하나로마트같은 체인스토어의 경우 최대 50% 할인을 지원하고 '한우데이'할인이나 과일이나 수산물에 할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대가 높은 편인 전자제품 역시 파격적인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LG전자, 쿠첸, 그리고 전자랜드에서는 TV, 냉장고 세탁기, 밥솥, 전자레인지, 김치냉장고 등의 품목에 대해 할인과 경품 이벤트 등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기업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제조기업들의 경우 40~60% 정도의 높은 할인율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카드사는 무이자 할부를 확대하고 포인트 적립 및 제휴 할인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라스테이, 라마다 앙코르, 이노티안경체인 등 기타 서비스 기업에서도 여러 할인과 프로모션을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많은 기업이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하고 있으며, 어떤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지 혹은 어떤 제품들이 할인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코리아세일페스타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대한민국 쇼핑주간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2020. 11. 1 ~ 11. 15

www.koreasalefesta.kr

 

2) 중소기업 우수제품 판매전

다음으로 주목할 만한 행사는 '중소기업 우수제품 판매전'인데요. 이는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진행되는 온·오프라인 통합 판매전을 뜻합니다. '득템마켓'이라고 불리는 이 행사는 지난 11월 4일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행복한백화점에서 순조롭게 오프라인 행사의 첫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남은 페스타 기간에도 위 표와 같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함께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소비진작 및 지자체 연계행사 및 프로그램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전국적인 규모로 진행되는 만큼, 지역별로 소비진작을 위한 행사를 진행하거나, 지자체와 연계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국상인연합회 X 코세페'는 전국상인연합회를 통해 전통시장과 연계하여, 전국의 19지역 64개의 시장에서 정해진 금액 이상을 구매하면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또한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에서는 '전국 동네수퍼 공동판매전(11.11~11.15)'을 개최하여 공동세일 할인 가격을 제공하고, 구매자 대상 증정품(고급 수건, KF94 마스크 등)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지자체의 소비진작 행사를 들 수 있습니다. 전국 17개 시·도에서 펼쳐지는 15일간의 다양한 소비진작 이벤트 릴레이는 코리아세일페스타의 문화적이고 지역적인 특성을 잘 드러내 보여줍니다. 각 지역별 주요 행사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100배 즐기기!”

 

지금까지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및 행사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 코리아세일 페스타를 100배 즐기기 위한 2가지 방법을 말씀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온라인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자유롭게 코세페를 즐기기 위해서는 코세페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뭔가 살 게 있었던 것 같은데, 뭐였는지 기억이 안 나는 경우, 많이들 경험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올해 다신 없는 할인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쇼핑정보'> '세일상품' or '코세페 초이스'를 클릭한다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세일상품들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으며, 일별 조회수가 높은 인기상품과 프로모션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온라인 방식 외에 오프라인으로 행사장에 방문하고 싶으시다면, 상단 메뉴 중 '쇼핑정보' > '소비진작 및 특별행사' or '득템마켓'을 클릭하면 자세한 행사 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이벤트 및 캠페인에 참여해보세요! 특히 '힘내요 대한민국, 코세페 하이파이브'는 펭수와 함께한 코세페 스페셜 굿즈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부하는 형태의 행복나눔 캠페인입니다, 참여방법은 STEP 1. 네이버 해피빈 펀딩 페이지 접속하기 STEP 2. 리워드 선택 후 결제하기 STEP 3. 캠페인 목표 금액 달성 시 리워드 배송 순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세페 엄지척 챌린지'는 사는 사람도, 파는 사람도 즐거워진다는 슬로건에 맞게 양손 엄지를 모아주며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챌린지입니다. 10월 16일(금) ~ 11월 15일(일)까지 참여 가능한 엄지척 챌린지는 인스타그램에 가이드라인(하단 링크 참조)에 따른 사진이나 영상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SNS계정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11월 10일 (금)에 당첨자 발표를 통해 여러 경품을 준다고 하니, 친구 혹은 가족과 함께 챌린지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우리 동네 사장님 공모전, 착한 김장 캠페인, 코세페 행복복권, 편의점으로 GO GO!, 제로페이 룰렛 이벤트, 전통시장 경품 이벤트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코로나19로 경제 상황이 어렵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타격을 입고 있는 현시점에서, 개개인이 착한 소비를 통해 그들과 상생하고자 하는 취지의 행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조금이나마 경기를 회복하고 소비를 활성화하는데 돌파구가 될 수 있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 뉴스1코리아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421&aid=0004962453)

- 코리아 세일 페스타 페이스북 공식 계정 (https://www.facebook.com/KoreaSaleFESTA2020)

- 코리아 세일 페스타 홈페이지(https://www.koreasalefesta.kr/index.asp)

-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전국 17개 시·도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 추진계획 발표', 2020-10-16.

-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 추진위 발표자료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