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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본문

보도자료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2. 3. 21:16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교육부 12-03(목) 20시15분보도자료] 2021학년도 수능 영역별 출제 방향(4교시, 한국사, 탐구영역).pdf
2.92MB

4교시: 한국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 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고려 역사서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5번), 을사조약에 대한 변화나 전개 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13번), 백제 천도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2번), 대동법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8번), 발해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3번), 서민 문화에 대한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능력(10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EBS 연계 예시 문항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사회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등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롤스와 노직의 분배 정의 이론에 대한 탐구(생활과 윤리 10번), 대북지원의 핵심 쟁점에 대한 결론 도출(생활과 윤리 13번), 이황의 경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윤리와 사상 1번), 스피노자의 지복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윤리와 사상 5번), 영해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한국지리 3번), 화산지형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는 해석(한국지리 7번), 유럽의 지역갈등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세계지리 6번), 서남아시아의 탈석유화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세계지리 13번), 17~19세기 동아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동아시아사 9번), 명 영락제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동아시아사 11번), 에도 시대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세계사 8번), 중국의 민족 운동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세계사 20번), 경제 체제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경제 2번), 외부 효과에 대한 문제의 파악 또는 인식(경제 9번), 우리나라 헌법의 기본 원리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정치와 법 7번), 혼인과 가족 관계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정치와 법 16번), 양적 연구 방법론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사회·문화 5번), 발명, 전파, 문화 접변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는 해석(사회·문화 16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EBS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 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과학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Ⅰ 1번), 파동의 성질(물리학Ⅰ 7번), 뉴턴의 제3법칙(물리학Ⅰ 10번), 중력 렌즈 효과(물리학Ⅱ 3번), 소리의 도플러 효과(물리학Ⅱ 9번), 탄소 화합물(화학Ⅰ 1번), 대사성 질환(생명과학Ⅰ 2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Ⅰ 3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Ⅰ 7번), 체내 삼투압 조절(생명과학Ⅰ 8번), 단일 클론 항체(생명과학Ⅱ 6번), 표층 해류(지구과학Ⅰ 2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Ⅰ 8번), 기후 변화(지구과학Ⅰ 10번), 태풍(지구과학Ⅰ 11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Ⅰ 20번), 해양 자원(지구과학Ⅱ 1번), 조석 현상(지구과학Ⅱ 2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기 전도도 측정 실험(물리학Ⅰ 4번), 2중 슬릿에 의한 빛의 간섭 실험(물리학Ⅱ 7번), 아세트산 수용액 적정 실험(화학Ⅰ 11번),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 제조 실험(화학Ⅰ 13번), 증기압 측정실험(화학Ⅱ 8번), 방어 작용 실험(생명과학Ⅰ 14번), 생명과학 탐구 방법(생명과학Ⅰ 18번), 티록신의 분비 조절 과정 실험(생명과학Ⅰ 19번), 제한 효소 실험(생명과학Ⅱ 11번), 고지자기를 이용한 대륙 이동 탐구(지구과학Ⅰ12번), 색등급도를 이용한 성단의 거리 탐구(지구과학Ⅱ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 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 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수능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연계 방식은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EBS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 맞춤형(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 측정에 초점을 맞추어 출제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은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기초 제도’, ‘상업 경제’, ‘회계 원리’,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등 10개 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Ⅱ에 명시된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였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내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의 소재로 문제 상황을 구성하여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교과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학문・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국내 최초로 바이러스 없는 고구마 묘생산에 적용된 조직 배양 기술 탐색하기(농업 이해 3번), 혈당 측정 오차를 개선한 혈당 측정기에 사용된 바이오 소재 원리 이해하기(공업 일반 10번), 세계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경제 통합의 단계별 특징 이해하기(상업 경제 17번), 선체를 구성하는 기본 구성재인 용골과 늑골에 대한 개념 이해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5번), 아동의 관찰 학습 사례를 통해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이해하기(인간 발달 16번) 등 최근 전공 분야의 학문‧이론적 내용 및 동향이 반영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김장용 배추김치 실습 과정에서 배추김치가 아삭하지 않고 물러진 원인 탐색하기(농업 기초 기술 6번), 제3각법으로 그려진 정투상도를 보고 작도 조건에 따라 특수 투상도 그리기(기초 제도 17번), 기업의 제7기 외상매출금 관련 총계정원장과 결산 정리 사항 사례를 바탕으로 제7기 결산 시 기장 누락분 반영 후 대손을 추산하여 회계 처리하기(회계 원리 19번), 건·습구 온도계를 이용한 상대 습도 측정 원리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상대 습도와 수분 증발 간의 관계 이해하기(해양의 이해 12번),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한 실험을 통해 아동기의 보존 개념을 파악하고 이 개념이 적용된 사례 탐색하기(인간 발달 11번) 등 각종 실험‧실습과 관련한 실제적인 학습 경험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3대째 가업을 계승한 전통 떡 생산업체 대표의 사례를 통해 진로 의사 결정 요인 탐색하기(농업 이해 2번), 휴대폰 거치대를 활용하여 스케치하는 방법 이해하기(기초 제도 9번), 기업의 주식 시세표 및 공시 내용을 분석하고, 증권회사의 증권 발행과 유통에 관한 업무 이해하기(상업 경제 9번), 울돌목 관광 안내문에 소개된 명량 해협의 해수 특징을 이해하고 이곳에서 활용 가능한 최적의 해양 에너지 발전 방식 탐색하기(해양의 이해 8번),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사례를 통해 생활 서비스 산업 트랜드 탐색하기(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4번) 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거나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콤바인 논두렁 이동 시 발생한 전복 사고 예방을 위한 운전 방법 탐색하기(농업 기초 기술 11번), 기업의 생산 혁신 추진 실적을 바탕으로 인적 자원 관리 원칙, 적시 생산(JIT) 시스템, 갠트 차트(Gantt chart), 데밍 사이클(deming’s cycle)에 관한 내용 파악하기(공업 일반 3번), 거래처 출장 중인 영업사원이 당좌예금 계좌에 입금한 알 수 없는 거래가 외상매출금 회수라는 것을 사내 메신저를 통해 파악하고 회계 처리하기(회계 원리 14번), 자연 건조법에서 인공 건조법으로 다시마 건조 방법을 변경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 탐색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4번), 작품 속 여주인공의 콘셉트를 담당하는 패션 코디네이터와 손톱 관리사 직업의 분류 및 직무 특성 이해하기(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2번) 등 직장생활 중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기술적으로 변화‧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규칙‧기준‧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회계 원리’ 과목은 한국회계기준원의 회계기준위원회에서 공표한 ‘일반기업회계기준(2017년 12월 20일 공표)’을 적용하여 출제하였다.

EBS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EBS 연계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한 문항들을 EBS 교재 내용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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