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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활용·개선을 위한 국민과의 비대면 간담회 개최 본문
◈ 12월 11일(금), 디지털 교과서 관련 비대면 간담회(온라인 토크쇼) 개최
◈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방법 공유
◈ 디지털교과서의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모색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2월 11일(금),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방법을 공유하고 발전적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비대면 간담회(온라인 토크쇼)를 개최하였다.
사전 신청한 교원·학생·학부모 및 예비교사 등 200여 명이 실시간 화상을 통해 비대면 간담회에 참여하였다.
1부에서는 디지털교과서 내려 받기, 녹음, 외부자료 연결 등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디지털교과서의 다양한 활용 방법과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우수 수업 사례(경기 숲속초 등)를 공유하였고 2부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변화 방향과 개선 사항을 논의하였다.
이번 행사를 통해 수렴된 디지털교과서 개선을 위한 현장의 의견은 향후 디지털교과서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현행 디지털교과서는 현재 초・중학교 사회, 과학, 영어 교과목과 고등학교 영어 교과목 총 134종이 개발되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는 교과 내용에 다중매체(멀티미디어) 자료, 평가 문항, 보충·심화 학습 자료, 용어 사전 등 다양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교과용도서로서 2014년 연구학교 대상으로 시범 적용을 거쳐 2018년부터 일반학교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수업 확대로 디지털교과서의 내려 받기 건수가 전년 대비 약 3배 이상 증가하였다.
<2019년, 2020년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 비교>
구분 (연도별 3.1.∼10.31.) |
이용자수(명) |
접속횟수(건) |
내려 받기 |
||||
교사 |
학생 |
계 |
교사 |
학생 |
계 |
||
2019년 |
22,372 |
238,559 |
260,931 |
437,420 |
2,835,350 |
3,272,770 |
3,967,027 |
2020년 |
100,362 |
873,409 |
973,771 |
2,403,037 |
8,534,277 |
10,937,314 |
16,124,621 |
증감 |
348.6% |
266.1% |
273.2% |
449.4% |
201.0% |
234.2% |
306.5% |
※ 전년 동기 대비 교사・학생 이용자 수는 평균 273.2%, 접속횟수 234.2%, 내려 받기 건수 306.5% 증가 (자료출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디지털교과서가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디지털교과서의 혁신과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지지 및 활용을 바탕으로 교육의 디지털화에 기여할 수 있는 관련 정책을 두루 살펴보겠다.”라고 말하였으며, “지식의 짧은 생성주기와 폭발적인 생산량을 특징으로 하는 미래 사회에서 디지털교과서가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미래형 학습매체로서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1. 「디지털교과서 국민 온라인 토크쇼(안)」 개요
2. 디지털교과서 활용 우수 수업 사례 주요 내용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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