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3월, 놓치지 말아야 할 교육혜택이 쏟아진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3월, 놓치지 말아야 할 교육혜택이 쏟아진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10. 15:40

내가 교육혜택 대상자?! 3월, 신청기간이 3월 중으로 마감되거나 시작되는 2021 상반기 꼭 알아두어야 할 교육혜택을 오늘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국가장학금부터 교육급여까지! 교육혜택의 명칭, 해당 교육혜택의 목적, 대상자 및 조건, 신청기간, 운영기관, 주의사항, 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누가, 어떤 교육혜택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1. 2021년도 1학기 2차 국가장학금

 

아직도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지 않았다고요? 괜찮습니다. 2차 신청기간은 아직 끝나지 않았으니까요! 대학교 신입생뿐만 아니라 대학교 재학생들도 재학 중 2회에 한해 구제신청을 통해 국가장학금을 2차시기에 신청할 수 있으니, 아직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지 못한 대학생들은 지금 바로 신청하러 가볼까요?

 

국가장학금 유형과 대상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구분

대상자

목적

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

내대학 재학생 중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자*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

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

국가장학금 Ⅱ유형 참여대학에

재학 중인 자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

*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하는 기준중위소득과 연계하여 학기 단위로 1~10구간으로 조정된 지원구간 중, 9, 10 구간을 제외한 1~8구간에 해당 할 경우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국가장학금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의 경우, 대상 대학이 외국대학을 제외한 국내대학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이 따로 정해져 있으니 한국장학재단 사이트에서 지원가능대학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자퇴, 휴학, 제적 등 학적변동으로 학적이 소멸하거나 등록금을 환불받는 경우에는 반환금을 산정하여 반환해야 합니다. 국가장학금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의 경우, 참여대학이 정해져 있고 유의사항은 국가장학금Ⅰ유형과 동일합니다.

 

여기서 신청할 수 있어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2. 2021년도 1학기 2차 국가근로장학금

2021학년도 1학기 국가근로장학금 신청기간을 놓친 것 같다고요? 아닙니다. 1차 국가근로장학금 신청은 마감되었지만 2차 신청은 3월 16일까지로 국가장학금 신청기간과 동일합니다. 특히 해당 대학교 내에서 근로활동을 하며 장학금을 받고자 하는 생각과 의지가 있는 대학생 또는 교외근로로 공공기간과 기업 등에서 근로하고자 하는 대학생들 주목하세요!

 

국가근로장학금 운영 목적과 대상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국가근로장학금은 안정적인 학업 여건 조성과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장학금으로, 다음과 같은 학생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자로, 지원 대상 대학의 재학생 중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의 직전 학기 C0수준 이상인 학생이 그 대상입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허위근로, 대리근로, 대체근로와 같은 부정근로를 할 경우, 서면 경고와 참여 제한의 조치가 시행됩니다. 추가신청 운영대학은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추후 공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신청할 수 있어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3. 다자녀 국가장학금

우리 집에 자녀가 3명 이상이신 분들, 주목하세요! 다자녀 가정의 가구원인 대학생은 이에 신청할 수 있으며 다자녀 가구의 모든 자녀에게 지원됩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 운영 목적과 대상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입니다. 국내대학의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와 자녀3명 이상의 가구원인 대학생이라는 조건만 충족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서류 미제출 등으로 인해 다자녀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국가장학금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으로 심사 및 지급됩니다.

 

여기서 신청할 수 있어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4. 지역인재장학금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하고,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대학생들은 주목해주세요! 지역인재장학금의 대상자라면 지원기간 내 등록금 필수경비인 입학금과 수업료를 전액 지원합니다.

 

지역인재장학금 운영 목적과 대상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역인재장학금은 지역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와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입니다. 비수도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편입생·재입학생·복학생 중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학생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조건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세부선발기준은 대학에 따라 상이할 수 있고 계속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성적 유지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신청할 수 있어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5. 초·중·고 학생 교육비 지원 사업 (교육급여·맞춤형 급여)

교육급여와 교육비, 온라인 신청하여 지원받으세요! 교육급여라고 들어보셨나요? 교육급여란, 수급자에게 적정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빈곤층 교육비 부담을 경감해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기초생활보장제도입니다. 저소득층 학생의 교육기회를 보장해주고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교육급여를 지원하는 기초생활보장제도로서 전국의 지원 기준이 같습니다.

교육비 지원에 대해서도 들어보셨나요? 교육비는 시도교육청의 예산에 맞춰 지원하기 때문에 시도별로 지원 기준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집중신청기간인 3월 2일~3월 19일 중 신청하면 입학금 및 수업료가 신청한 달부터 지원되기 때문에 학기 초인 지금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교육급여·교육비 지원 목적과 대상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교육급여·교육비 지원 사업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 대하여 적정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가난의 대물림 차단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교육급여와 교육비의 신청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교육급여

학교 또는 시설에 입학·재학하는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와 의사상자의 자녀, 소득인정액 기준 50%이하 가구

교육비

저소득층 수급 자격자, 학교별 학교장 추천이 결정된 학생 등 시·도교육청 별 범위 상이 (교육비 원클릭 신청 홈페이지에서 대상 여부 조회 확인이 필요)

 

전년도 대비 달라진 것이 있을까요?

교육급여에 대해 2021년 3월부터는 교육활동지원비로 초등학생에게 286,000원, 중학생에게 376,000원, 고등학생에게 448,000원 연 1회 지급합니다. 고등학생의 경우 무상교육 제외 학교에 재학 중이라면 입학금 및 수업료를 학교장이 고지한 금액 전액을 지원하며 교과서도 해당 학년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서 전체를 지급해줍니다. 전년도 대비 올해의 지원 금액이 평균 24% 인상되었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국가보훈대상자 지원(수업료 면제), 긴급복지 연료비 및 전기요금, 청소년한부모자립지원, 청소년 특별지원, 고교학비 지원, 긴급복지 생계지원, 긴급복지 교육지원, 긴급복지 주거지원, 긴급복지 사회복지시설 이용 지원, 긴급복지 해산비 지원, 긴급복지 장제비 지원, 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지원,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청소년 한부모 고교생교육비 지원’에 해당하는 사업과는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신청할 수 있어요!

해당 지역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교육비 원클릭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6.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

대학생 멘토들과 다문화·탈북학생 유아 및 초·중·고등학생 멘티들이 함께 하는 기초학습, 진로상담, 문화교류 활동 등의 나눔을 실천하고 싶다면,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을 신청하세요!

 

다문화·탈북 학생 멘토링 운영 목적과 대상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해당 멘토링 프로그램은 다문화·탈북학생의 초·중·고 학교생활 적응력을 강화하고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고, 대학생에게는 다문화 인식과 나눔문화 제고 등의 가치 있는 근로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정부의 교육복지정책을 실천할 수 있고 사회적 지식 나눔 문화가 확산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멘토 대상자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고 교수 1인의 추천을 받은 멘토링 참여대학의 재학생

멘티 대상자

활동기관에 소속된 유아 및 청소년

 

전년도 대비 달라진 것이 있을까요?

최대 활동시간이 450시간에서 520시간으로 늘어났고, 위치기반(GPS)출근부 시스템을 도입해 멘토링을 더 오래 그리고 편하게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외국어가능자, 전년도 사업 참여자, 다문화 교육 이수자, 농어촌 지원자 등을 우선선발합니다.

 

여기서 신청할 수 있어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오늘은 3월에 꼭 신청하면 좋을 교육혜택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 중 신청 마감일이 그리 멀지 않은 장학금들이 많으니 신청기간을 꼭 확인해 신청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그리고 예정일시가 정해지지 않은 교육혜택들도 있으니 교육부 SNS, 블로그를 주목해주세요! 이상으로 3월에 꼭 알아두어야 할 교육혜택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