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두근두근 새로운 시작을 위한 꿀팁 방출 : 아이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새 학기를 위하여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두근두근 새로운 시작을 위한 꿀팁 방출 : 아이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새 학기를 위하여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12. 09:00

혼란스러웠던 2020년을 지나 보내고 2021년을 맞이하였고, 어느새 겨울방학도 마치고 학생들은 개학 및 개강을 하였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만큼 설레기도 하면서 또 긴장되기도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시작을 맞이한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팁들을 전달해주고자 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기분인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팁들을 알려주면 좋을 것 같은지 의견을 한 번 들어봤습니다."

 

 

친한 친구들과 반이 떨어져서 속상한 마음도 있고, 새로운 학년을 맞이한다는 생각에 설렘과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음가짐에도 변화가 있었다고 했는데요,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친구들과 추억을 잘 못 쌓은 것이 아쉬워서 올해는 꼭 추억을 쌓기로 다짐한 친구도 있었고 학년이 올라가는 만큼 공부도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을 받고 싶다고 말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팁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팁을 알려주기로 했습니다.

 

 

이런 팁들 외에도 알고 싶은 팁이 있는지 물어봤는데요, 선생님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과 인간관계에 대한 팁을 알고 싶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선생님들과 유대감 쌓기 꿀팁’, ‘내신 관리 꿀팁’, ‘인간관계 꿀팁’, ‘친구들과 추억 만들기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우울과 불안을 겪는 청소년들이 증가하였고, 새로운 학기가 시작하는 만큼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정신과 신체는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체 건강 지키는 꿀팁’과 ‘우울함/불안감 극복하는 꿀팁’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선생님과 유대감 쌓기 꿀팁

가장 기본적인 것 두 가지로,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반응하는 것, 그리고 질문 많이 하는 것입니다. 대면 수업이든 비대면 쌍방향 수업이든 선생님께서 수업을 진행하실 때 질문을 던지거나 농담을 종종 던지고는 합니다. 이때, 아무도 반응을 하지 않으면 선생님께서도 굉장히 머쓱하고 난처함을 느끼신답니다. 따라서 대답을 잘하거나 반응을 잘하는 학생에게 호감이 가겠죠? 대면 수업의 경우에는 보통 교탁에서 수업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은 흔히 교탁 앞에 계신 선생님께서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다른 행동을 해도 모를 거라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넓은 시야로 학생들을 관찰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집중을 잘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질문을 많이 하는 거랑 친해지는 거랑 무슨 상관이 있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질문한다는 것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일상적인 질문도, 학습적인 것과 관련된 질문도 좋습니다! 학생들의 관심을 싫어하는 선생님은 거의 없답니다. 선생님께 예의는 항상 갖춰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 주세요!

 

 

2. 내신 관리 꿀팁

뻔한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신을 챙겼던 사람으로서 제일 중요한 팁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학교 시험은 선생님께서 문제를 내시는 것이기 때문에 선생님께서 진행하시는 수업이 가장 중요한 밑바탕이에요. 그렇다고 해서 심화 공부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닙니다. 변별력을 갖춘 시험을 위해서는 심화적인 것도 필요하죠. 하지만 기본이 우선 갖추어지고 난 후에 심화를 다루는 것이 실력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통 시험을 한 번이라도 보셨던 분들은 시험 계획을 한 번쯤은 짜보았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계획을 지키는 게 참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3주 전쯤부터 계획을 짜고 공부를 시작했어요. 그러면 계획이 조금 밀리더라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조급하지 않게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업 시간에 집중해서 듣고 이해를 해두면 공부할 때 편해요! 사실 미리미리 하지 않으면 시험 기간에 밤을 새워야겠다고 다짐하게 되는데, 사실 우리의 뇌도 공부한 것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해요. 그래서 꼭! 잠을 자고 시험을 보러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학기를 보내다 보면, 수행평가나 숙제 등으로 정신이 혼미할 때가 있습니다. 수행평가나 숙제 등은 꼭 날짜를 정리해두고 잘 챙기는 꼼꼼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3. 인간관계 꿀팁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 지금 곁에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 모두 중요합니다. 청소년기에는 특히나 친구들과의 관계가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좋은 사람과 관계를 잘 맺고 잘 유지할 수 있을까요?

 

제일 기본적인 것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것입니다. 자신감을 갖게 되면 타인에게 다가가기도 쉬울 뿐 아니라 다가오는 사람들에게도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자신감을 갖는 게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스스로에게 “나는 참 괜찮은 사람이다”라고 말해주고 사소한 것이라도 칭찬해줌으로써 가능하니까 한 번 다들 도전해보아요! 다만 우리가 조심해야 할 것은 자만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꼭 명심해야 할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말을 조심하는 것’인데요, 사실 청소년기에는 친구들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생각을 하고 굉장히 가까워지려고 합니다. 하지만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우리는 이 정도는 이해해주겠지’라고 생각하면서 서운하게 만드는 등 실수하거나 때로 상대로부터 서운함을 느끼기 쉬워지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관계에 있어서 균형을 잘 만들어서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서로에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등 말과 관련한 여러 속담이 있는데요, 이처럼 ‘말’이 굉장히 큰 힘을 가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문제 되기 쉬운 것 중 하나도 ‘말’이기 때문에 항상 말을 조심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친구들과 추억 만들기 꿀팁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학교에서는 올해도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같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친구들과 만나는 시간이 줄어듦으로 인해 추억 쌓기가 어려워졌지만, 현 상황 속에서 최대한 추억을 많이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보았습니다.

 

1) 대면 수업할 때

우선,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을 적극 활용해봅시다. 서로 소소한 이야기들을 나누면서 꺄르르 웃고 즐거워하는 그 자체만으로도 나중에 되돌아봤을 때 좋은 기억으로 남습니다. 좋아하는 사람, 좋아하는 연예인, 드라마, 웹툰 등 소소한 소재들을 가지고 수다 시간을 가지면서 더 친해지고 같이 공유하는 추억도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앉아만 있어서 지루할 때는 친구들과 함께 산책 등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아요. 또한, 학급 활동이나 학교 행사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되돌아보면 친구들과 다 함께 무언가를 하는 것이 기억에 잘 남는 것 같습니다. 학급 내 생일 파티나 월말 행사 등을 기획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아, 그리고 꼭 사진이나 영상으로 이런 추억들을 남겨두세요!! 기억 속에 담아두는 것도 좋지만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겨두면 나중에 친구들과 함께 보고 웃을 수 있는 날이 있을 거예요.

 

2) 만나지 못할 때

대면 수업을 하지 않아서 혹은 코로나로 인해 친구들과 만남이 어려울 경우, 온라인 쌍방향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미트, 웨이브, 카카오톡 라이브톡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서로에 대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켜놓고 맛있는 것을 각자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공부하는 모습을 공유함으로써 서로 의지가 되고 동기가 되어줄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함께 영상 매체를 볼 수도 있고, 게임도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비대면으로도 친구들과 추억 쌓기가 가능하답니다.

 

 

5. 신체 건강 지키는 꿀팁

정신과 신체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어 영향을 주고받는 만큼 정신 건강을 위해서는 신체 건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등교 후에는 꼭 손을 씻거나 손 소독제 사용하여 위생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등교 후에는 마스크 꼭 착용하고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서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지내야 친구들이나 선생님들과 추억도 쌓고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몸이 아프면 마음과 정신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건강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중요해요. 그러니까 집에서 잠깐이라도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코로나 관련 증상이 나타나면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등교 중지를 해주세요!

 

6. 우울함/불안감 극복하는 꿀팁

코로나 19로 인해 우울함,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울함과 불안감을 느끼는 게 이상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울함과 불안감을 느낄 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노트를 하나 준비해주세요. 생각이 많아질 때, 우울할 때, 불안할 때 언제든 그 노트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어보세요. 생각들을 노트에 덜어내고 생각하기를 멈추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스스로에 대해서 매일 하나씩 자신을 칭찬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친구 등 주변에 의지할 만한 사람이 있다면 맛있는 걸 먹으면서 지금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방법을 취해봤는데도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1388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를 이용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한 여러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만큼 다들 위생에 각별히 조심하며 생활하고, 제시된 팁들을 적용해보며 재미있고 행복하게 지내보아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