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상에 이런 학과가?! 국내와 해외의 이색학과 살펴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세상에 이런 학과가?! 국내와 해외의 이색학과 살펴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11. 12:00

 

여러분은 무엇인가에 열정을 쏟아본 적이 있나요? 학생이라면 아마 학업과 학교생활로 인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깊게 고민할 수 있었던 시간이 없었을 것 같은데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공부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있다면 정말 좋겠다고 상상해보기도 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공부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주변의 교육환경은 많은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자신의 흥미가 생활 속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괜찮습니다. 적성과 흥미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학과들이 많이 있으니까요! 이번 시간에는 세계의 다양한 이색학과를 둘러보며 우리 각자의 적성을 찾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국내 대학의 이색학과

 

1. SNS 마케팅과

 

 

■ 어떤 학과일까?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그것에 맞게 변화된 SNS 시장의 수요를 짚어내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생긴 학과입니다. 마케터, 경영지도사, 전자상거래관리사, ERP정보관리사*, SNS 인플루언서, 쇼핑몰 창업 등 실무중심의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 독립적으로 분리된 전산시스템인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 전 부분에 걸쳐 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한 정보시스템을 말합니다.

 

■ 어떤 사람에게 알맞을까?

SNS와 마케팅에 관심이 있고 다양한 물품 판매 및 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면 제격일 것 같습니다. 혹은 자신만의 제품이나 상품을 런칭하고 싶은 목표를 가진 경우에도 알맞은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주요 배우는 내용

마케팅/유통 기업현장업무 실습

온라인 브랜딩 및 컨설팅

온라인 마케팅 및 물류관리

온라인 커머스


2. 말/특수동물학과

 

 

■ 어떤 학과일까?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반려동물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국내외 말/특수동물 분야에서 전문가와 지도자를 양성하여 차세대 산업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학과입니다.

 

■ 어떤 사람에게 알맞을까?

기본적으로 동물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동물의 생체와 생명과학에 흥미를 지녀, 이를 활용하여 더 높은 차원의 결과물을 윤리적으로 도출해내고자 하는 목표 의식을 가진 학생이라면 알맞습니다.

 

■ 주요 배우는 내용

동물복지 및 법규

말/특수동물 번식학

동물 면역학

과학기술과 윤리


해외 대학의 이색학과

 

1. 경매학과

 

 

■ 어떤 학과일까?

경매학과에서는 전문적인 경매자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 이뤄집니다. 학위를 마치면 자동으로 면허를 취득한 경매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에게 알맞을까?

접근성과 다양한 범위의 상품에 대한 정보력, 경매를 마무리하고 모멘텀을 유지하는 능숙함, 경매의 흐름에 대한 민감성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경매 대상이 될 수 있는 사물에 대해 박학다식함이 있고, 경매의 한순간 한순간을 놓치지 않는 민첩성을 가지고 있다면 이 학과가 제격이겠죠?

 

■ 주요 배우는 내용

경매 노래*

경매를 위한 상품 조달

경매 관련 법적 문제

경매 기획 및 준비

* 경매에서 입찰 시에 경매인이 말하는 숫자와 단어의 반복적인 리듬


2. 잔디과학과

 

 

 

■ 어떤 학과일까?

골프 코스, 스포츠 필드, 공원 등의 잔디가 관련된 산업들에 대한 비즈니스와 과학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골프장 감독관, 스포츠 필드 현장 매니저, 조경사업자 등 필드의 잔디를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직업을 진로로 정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에게 알맞을까?

비즈니스·인력 관리 및 식물 과학에 대해 관심이 있고, 야외 활동을 즐긴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게다가 골프나 다른 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고 스포츠를 안정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그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은 사람이라면 더욱 제격이겠죠?

 

■ 주요 배우는 내용

토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토양 비료학, 토양 영양학, 토양 질병관리 등)

골프장 관개 및 배수

잔디나 잡초 제어

곤충 해충 관리


이색학과를 둘러보니 어떠신가요? 세상에는 참 다양한 능력과 흥미가 필요한 진로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학과에만 관심을 두기보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정확히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이색학과를 발견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나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할 수 있을까요?

 

진로 정보망 ‘커리어넷’에서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답니다!

 

■ 진로심리검사

먼저 중학생, 고등학생을 위한 심리검사와 대학생, 학생이 아닌 모든 국민을 위한 심리검사까지 폭넓은 대상의 사람들이 자신의 진로를 위한 심리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용 심리검사는 직업적성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흥미검사 등의 심리검사와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등의 심리검사를 통해 직업에 대한 능력과 직업 가치관, 적합도 등을 알아갈 수 있습니다!

 

■ 직업·학과정보

그리고 직업정보와 학과정보 탭을 통해서는 적성에 맞는 직업과 학과를 알 수 있습니다. 이미 학과가 정해진 대학생도 복수전공제도를 찾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직업인 인터뷰, 직업분류별 직업동영상과 학과별 교수님 인터뷰, 학과분류별 진로동영상을 통해 관심 있는 직업, 학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과와 직업은 점점 세분화·다양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야 안에서도 색다르게 도전해볼 수 있는 학과들이 많지만, 신설된 학과들이 많은 편이라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힘듭니다. 교육부가 제공하는 진로 정보망 커리어넷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고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학과를 같이 찾아 나가보도록 해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