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선생님이 알려주는 후회 없는 새내기 고등학생이 되는 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선생님이 알려주는 후회 없는 새내기 고등학생이 되는 법!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24. 14:43

 

새로운 시작을 축하합니다. 고등학교 생활의 처음에 서 있네요. 제 몸처럼 잘 맞았던 중학교 교복이 아직도 익숙한데 고등학교 교복을 찾아 입어야 하는 상황이 많이 낯설지요? 그래도 모든 것이 새로움으로 가득한 여러분들의 앞길을 먼저 축하하고 응원합니다.

 

고등학교 생활에 대한 기대감이 얼마나 클까요? 중학교 때 열심히 살았던 학생이든 아니든 간에 고등학교로 진학한 이상 자신의 꿈을 이뤄내고픈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고등학교의 3년이 그래서 중요하고 소중한 때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 첫발을 내딛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상담하면 그렇게 눈물들이 많았습니다. 중학교 시절의 후회도 있고, 떠올리기 싫은 기억들도 말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들로부터 자유롭게 시작하기 위해 고등학교를 진학하며 굳은 다짐을 하곤 합니다. 공부도 열심히 하고, 학교생활도 열심히 해서 목표했던 바를 달성하겠노라 당차게 말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을 겁니다. 사람 몸에 베인 습관은 쉬이 고쳐지지 않아, 조금만 마음에 여유를 품게 되면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곤 합니다. 그래서 처음 품은 마음을 끝까지 가져가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고등학교의 시작을 만들어야 할까요?

"1. 두려움보다는 설렘으로 교우관계 형성하기"

 

중학교 때 안정적으로 형성되었던 친구들과 멀어지고 새로운 고등학교에서 적응하기가 많이 힘들지요? 특히 친구들과의 어울림이 많이 고민이 될 겁니다. 하지만 중학교 때 여러분 곁을 지켰던 친구들이 있는 것처럼 고등학교에서도 여러분 곁을 지키는 든든한 친구들을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고 조금씩 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꿈이 비슷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분명한 진로 계획을 만들 수 있고, 함께 동아리 활동을 하며 미래의 꿈을 현실화시킬 수 있게 될 겁니다. 1학년 초에 담임 선생님과 함께 하는 학급 활동으로 주변 친구들이 어떤 꿈과 끼를 품고 있는지 알게 될 겁니다. 그러면 그 친구들과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작은 활동들을 계획해 보세요. 친구와의 든든한 우정이 형성되는 것과 함께 꿈을 향한 작은 노력이 되어 3학년 때 자신의 진로 진학 희망에 한 발자국 가까워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또 학교에는 Wee클래스가 있습니다. 전문 상담 선생님께서 항상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 편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한다면, 상담 선생님과 담임 선생님 모두가 여러분의 옆에서 힘이 될 것입니다. 가랑비에 젖어 드는 옷처럼 친구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며 평생의 추억을 간직할 행복한 교우관계를 형성하길 바랍니다.

 

 

"2. 진로 계획 고민하기"

 

우선 여러분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로, 진학할 분야를 정해 놓은 학생들보다 그렇지 않은 학생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2학년이 되고, 3학년이 될수록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세워져 있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격차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1학년이 된 지금, 내가 정말 좋아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혼자만 끙끙 앓지 마세요. 담임 선생님과 상담을 하며 찾을 수 있고, 학교에서 진행하는 진로 검사, 홀랜드 유형 검사 등을 통해 내가 몰랐던 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다양한 진로 적성 검사에 꼭 진지하게 참여하세요. 이 결과들을 꼼꼼하게 읽으면 내가 어떤 것을 할 때 즐거워하는지 발견할 수 있답니다. 또 학교에는 진로상담을 전담으로 맡고 계신 진로 선생님이 계십니다. 진로 적성 검사 결과지를 해석하기 어려울 때, 진로 선생님께 방문하여 진로, 진학 분야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잊지 마세요!

 

 

"3. 교과별 평가 계획 숙지하기"

 

그리고 3월에 교과 선생님들이 안내하시는 교과 수업 계획과 평가 계획을 잘 숙지하세요.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은, 특히 학교 내신 관리는 정말 중요하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들께서 안내하시는 평가 주제가 무엇인지, 언제 무엇을 평가하실 예정인지를 체크하고 일정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고등학교 생활은 빠르게 진행됩니다. 중간고사가 끝나기가 무섭게 기말고사가 있고, 그렇게 1년이 흘러갑니다. 그래서 미리 일정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학업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잘 해내실 겁니다. 그러니 스스로를 믿고, 여러분 곁에 있는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어렵지만 행복한 고등학교 생활을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