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교육부 직원들 앞장선다 본문

보도자료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교육부 직원들 앞장선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30. 09:00

 

◈ 탄소중립 우수학교 학교 숲 탐방, 식목행사, 환경교육 의견 청취

◈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교육부 직원 탄소중립 실천 선언


[교육부 03-30(화) 석간보도자료]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교육부 직원들 앞장선다.pdf
0.21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3월 29일(월), 환경생태교육 우수학교를 방문하고, ‘기후위기 대응 교육부 직원 탄소중립 실천대회’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제76회 식목일을 맞아 환경생태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교육부 전 직원이 탄소중립 실천을 다짐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먼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복대초등학교(교장 박미희, 충북 청주 소재)를 방문하여 교내에 환경생태교육을 위해 조성된 둘레길 학교 숲을 탐방하고 기념식수를 하였다.

 

이어, ‘학교 숲에서 나의 나무 찾기 프로젝트 수업’에 직접 참여하고, 2050 우리나라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 학교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 역할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교원 간담회도 가졌다.

※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칸막이 설치, 발열 체크,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 복대초등학교의 학교 숲 및 초록학교 활용 교육활동 》

숲속 학예회 밴드부 공연

텃밭활용 인성교육

학교 숲 멘토링

(선후배 독서활동)

학교 숲 관찰

 

이후, 교육부와 교육부노조는 교육부(정부세종청사 14-1동) 옆 잔디밭에서 ‘교육부 직원 탄소중립 실천대회’를 노·사합동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실천대회는 탄소중립 실천행동 약속 우수부서 시상, 교육부 직원 탄소중립 실천 선언문* 낭독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 일회용품 사용 지양, 텀블러나 개인컵 사용, 문서인쇄는 2쪽 모아찍기, 전기·수소 관용차량 구입, 부내 사용물품은 재생 제품과 생분해성 수지 제품 사용 등

 

특히, 이날 교육부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임동수)은 자동차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직원들이 가까운 거리 이동 시 사용할 수 있는 업무용 자전거 10대를 기증하였다.

 

아울러, 교육부는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화훼 농가를 지원하고, 탄소중립과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무실 플랜테리어, 반려식물과 더불어*’ 행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 탄소중립을 위한 직원들의 환경감수성을 함양하고, 농식품부 「사무실 꽃 생활화 운동(1Table 1Flower)」에 동참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반려식물을 분양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담당자를 따로 정하기보다는 우리 모두가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생활화하고 실천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환경생태교육을 담당하는 교육부 직원으로서 탄소중립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하였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