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차근차근 기초부터 우리 함께 공부해 볼까?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교의 노력!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차근차근 기초부터 우리 함께 공부해 볼까?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교의 노력!

대한민국 교육부 2021. 4. 13. 15:50

기초학력진단평가를 치른 전국의 많은 학생들,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 3월 초, 많은 학교에서 기초학력진단 평가가 실시되었습니다. 작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과 등교 수업이 혼합된, 누구나 처음이었던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올해 시행된 기초학력진단평가는 이전보다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기초학력진단 평가 결과에 따라 기초학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을 위해 교육부와 각 교육청, 그리고 많은 학교에서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기초학력진단평가는 무엇을 위해 치른 것이며, 교육부와 학교에서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어떤 계획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기초학력진단평가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기초학력진단평가 시행의 목적은 학생들의 기초학력과 학업부진 상황을 점검하는 데 있습니다. 평가의 대상은 초·중·고등학생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역사, 과학 과목을 각각 30문제씩 풉니다. 이를 통해 기초학력 및 학업부진 학생을 찾고 해당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어떤 계획을 하고 있을까요? 현재 교직에 계신 중학교 선생님(대구 공립중학교 교사)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학교에서 추진하는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학교에서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어떤 계획을 하고 있을까요?

 

Q. 실제로 선생님께서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학생들 사이의 학습격차가 크게 존재한다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느낀 적이 있나요?

A. 작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등교 수업보다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이전에는 물리적인 교실에서 선생님께서 학습을 이끌어주셨다면 온라인 수업은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이 중요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학습격차가 심화되었습니다. 그동안 자기주도적으로 공부를 해 온 학생과 수동적이고 의존적으로 공부를 해 왔던 학생 간에 학습주도권 차이가 드러나게 된 것이죠.

 

Q. 학교 측에서는 기초학력 부족 학생이나 다른 학생들의 학업 증진을 위해 어떤 프로젝트를 시행하나요?

A. 학교마다 기초학력을 쌓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기본 학력 향상 맞춤지도를 시행합니다. 기초학력진단평가를 통해 국어, 영어, 수학 교과의 기본 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 기본 학습 내용을 담당 선생님이 지도합니다. 두 번째로, 1:1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담임교사와 학생을 1:1로 연결하여 학습 코칭과 상담을 실시합니다. 세 번째로, 1수업 2교사제를 실시합니다. 수학 부진 학생들을 위해 학습지원교사가 투입됩니다. 수학 교과 선생님과 학습지원교사가 협력 수업을 통해 맞춤형 개별화 수업을 지원합니다. 네 번째로, 클래스팅 AI를 활용합니다. 클래스팅은 학생, 선생님, 학부모라면 누구나 가입하여 학교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클래스팅 AI는 온라인으로 자기 수준에 맞는 문제들을 풀 수 있어 개별 맞춤 형식으로 학생을 도와줍니다. 다섯 번째로, 교과 문해력 강화지도를 실시합니다. 교과서에 실려 있는 모르는 단어나 내용을 수업 들머리에 설명합니다. 이를 책자로 만들어 배포하여 학년 말에 배운 내용에 대한 골든벨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많은 학생의 기본 문해력이 향상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학년 별로 1년간 실시할 예정이고 자존감 향상을 위해 발표 프로그램, 학생들 간의 결속력을 위한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것입니다.

 

Q. 기초학력 부족 학생 또는 현재 공부를 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조언이나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결국 자기주도능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자기 주도 학습이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동기나 행동, 사고를 조직하고 조절하는 것입니다. 자기 주도 학습능력은 저절로 길러지는 것은 아니지요. 많은 연습을 통해 자신이 학습량을 조절하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성취감을 맛본다면 학습주도권이 세워질 것입니다. 하나하나씩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에 있어서 자신의 부족함을 인지하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어 있을 겁니다.

 

Q.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가 있으시면 추천해주세요!

A.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배.이.스.캠프를 적극 추천합니다!

출처 : 배이스 캠프

배·이·스·캠프 비상업적 교육용 무료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라는 명칭을 가진 배·이·스·캠프는 기초학력진단-보정 시스템과 자매 사이트로 자율진단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이 지원하고 충남대학교 응용 교육측정평가연구소에서 콘텐츠 개발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어떤 대안을 마련했을까요?

 

 

첫째. 초등 저학년과 기초학력 부족 학생 등을 위해 학습안전망을 강화합니다.

세부적으로 과밀학급을 대상으로 교사 인력 2천 명을 추가 배치하고 학급을 증설 그리고 협력 수업으로 운영합니다. 기간제 교원을 한시적으로 활용하고 수업에 추가 지도인력으로 교원과 예비교원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소그룹 활동과 즉각적인 보충지도 등 기초학력 향상을 집중적으로 지원합니다.

 

둘째. 소규모 대면 보충지도를 활성화합니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소규모의 대면 보충지도가 확대됩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지도가 강화되고, 정규·예비교원 등 다양한 인력을 활용한 협력수업이 확대됩니다.

 

셋째. 교재 무상지원 범위와 AI 활용 학습 시스템 범위를 확대합니다.

한국교육방송공사(EBS) 교재 무상 지원합니다. 교재 무상지원 범위가 2020년에는 생계, 의료급여 수급가정 고등학생 8만 명에서 올해 2021년에는 교육급여 포함 약 12만 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AI) 활용 학습 시스템의 지원 범위도 확대되었습니다. 2020년에 초등 1, 2학년 수학 과목을 지원했던 것에서 올해(2021)는 더욱 확대되어 초등 1~4학년 수학, 초등 3~6학년 국어, 영어 과목을 지원합니다. 전년도와 대비해 교재 무상지원 범위가 많이 확대되었고 AI 활용 학습 시스템 해당 학년과 과목들도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넷째. 기초학력 지원을 체계적으로 하려는 방안과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세부적인 방안과 대책으로는 국가 기초학력 지원센터, 두드림학교, 학습 종합클리닉센터 그리고 기초학력보장법 제정이 있습니다.

먼저 검사 도구와 학교에 대한 컨설팅 자료개발을 하고 연수를 통해 전반적인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학교 현장의 여러 노력을 지원하는 국가 기초학력 지원센터를 2021년 3월 자로 신설합니다. 또한, 두드림 학교(5000개소)와 학습 종합클리닉센터(140개소)를 운영합니다. 두드림 학교에서는 학년 초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선정하고 교감 선생님, 담임교사, 상담교사 등이 다중 지원팀을 구성하여 학습지도를 하고 정서·행동 상담을 하여 이력을 점검 및 관리합니다. 학습 종합클리닉센터는 학습 코칭 및 학습치료, 심리검사 지원, 심리상담, 외부기관 연계. 사례 관리 등의 주요 기능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문제 행동으로 인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학교와 교사의 역량만으로는 학습지도가 힘든 학생을 대상으로 두고 지원합니다. 전문 인력을 구축하고 정서 심리 및 학습 부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학습 종합클리닉센터에서 하는 모든 일의 최종 목표는 개별 학생들이 학습하는 힘을 회복하는 것을 지원하는 데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초학력 보장법 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기초학력 보장법을 제정하여 학생들의 학습 진단결과에 따른 학습부진 실태를 파악할 수 있고 그 결과는 기초학력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육부 2021 정무 업무보고 보도자료 참고

 

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다음 기초학력평가를 대비한다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이트의 [자료마당]-[기출문제]-[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전년도 시험 파일을 조회해 직접 기출 문제를 풀어보며 공부해 보세요! 그리고 온라인 교육 사이트 배·이·스·캠프에서 각종 문제를 풀고 영상을 보며 실력을 쌓아봅시다. 기초학력진단평가시행은 그저 시험 성적을 내기 위해 시행된 것이 아닙니다. 앞서 소개 한 대로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교육부에서, 각 교육청에서, 그리고 각 학교에서 많은 준비를 했고 이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학생들은 차근차근 기초부터 선생님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공부해 나갑시다! 이상으로 기초학력진단평가 시행과 기초학력 향상 프로젝트 내용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