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지금까지 이런 공부법 추천은 없었다!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해본 사람이 추천하는 공부법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지금까지 이런 공부법 추천은 없었다!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해본 사람이 추천하는 공부법은?!

대한민국 교육부 2021. 4. 16. 09:00

조금 쌀쌀했던 3월을 지나 따뜻한 4월이 찾아왔습니다. 새 학기를 시작한 지 1달, 여러분들은 어떠한 공부방법을 실천하고 있나요? 오늘의 콘텐츠 주제는 효과적인 공부법 소개입니다. 공부법은 각자 다르긴 하지만 아직 나에게 맞는 공부법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 공부법을 찾고 있는 사람, 효율적인 공부법을 추천받고 싶은 분들은 집중해주세요!


효율적인 시간관리, 뽀모도로 공부법!

 

오랜 시간 공부를 하려니 시작부터 겁이 난다?

뽀모도로 공부법으로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보아요!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가 제안한 시간 관리법, 뽀모도로 공부법. 대학생 시절 시릴로는 토마토 모양 주방 타이머를 사용해 공부해 뽀모도로 공부법이라는 명칭이 붙었어요.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랍니다.

 

 

단계(step)별 공부법

1. 1뽀모동안 할 공부량을 정한다.

2. 타이머를 25분으로 맞춘다.

3. 타이머가 울리기 전까지 공부한다.

4. 타이머가 울리면, 5분간 휴식한다.

5. 1~3을 4번 실행한다. ※마지막인 4뽀모 후 휴식시간은 30분이다.

 

뽀모도로 공부법의 효과

1.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타이머가 울리기 때문에 시간 관리에 좋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2. 한 번 앉으면 몇 시간 동안 그 자리에서 꼼짝 않고 공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허리에 무리가 덜 가고 휴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직접 체험한 뽀모도로 공부법 후기

잦은 휴식시간이 제공되기 때문에 집중력을 보다 잘 유지할 수 있었어요. 또한, 공부 시간이 수업시간보다 훨씬 짧은 25분이라는 점과, 잦은 휴식시간이 공부 시간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줍니다. 25분이라는 시간동안 정해놓은 한 가지 일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 느꼈습니다. 보다 높은 집중력이 필요한 분들에게 뽀모도로 공부법을 추천합니다!

 

Tip

5분간 휴식할 땐 휴대폰이나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만지기보다는 음료를 마시고, 책상 정리를 하거나 공부 계획을 수정하는 것을 추천해요! 그리고 만약 25분이라는 시간이 길게 느껴진다면 개인차에 따라 10분 혹은 15분으로 조정해도 좋아요!

 

공동체 속에서 시작해 혼자서도 할 수 있어, 하브루타 공부법!

 

‘왜?’라는 질문과 함께 커가는 나의 공부 능력!

서로에게 묻고 대답하고, 스스로 묻고 대답하는 습관을 길러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 토로, 논쟁하는 것이 하브루타입니다. 유대인이 아이를 임신했을 때 태아에게 책을 읽어주고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학교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질문하면서 수업하고 학생들끼리 짝 지어 서로 가르치며 토론하는 것이 하브루타를 교육환경에 적용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질문으로 시작해 질문으로 끝나곤 하는데 이때 하브루타 공부법을 통해 생각하며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특히 이해와 암기를 하기 위해서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며 중얼거리는 것도 하브루타입니다.

 

 

하브루타 공부법의 효과

학습 피라미드는 여러 방법으로 공부하고 24시간 후에 기억에 남아있는 비율에 따라 나타낸 것입니다. 학습 피라미드의 상위부분은 강의 듣기, 읽기, 시청각 수업 듣기, 시범 강의 보기로 모두 수동적 학습방법입니다. 수동적 학습방법들은 학습에 대한 평균 기억율이 각각 5%, 10%, 20%, 30%에 그칩니다.

 

하지만 피라미드의 하위부분에 넓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집단토의, 실제 해보기, 서로 설명하기는 학습에 대한 평균 기억율이 각각 50%, 75%, 90%를 기록합니다. 따라서 학습 피라미드에 의하면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것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학습하는 것이 기억에 더 오래 남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집단토의, 실제 해보기, 서로 설명하기는 모두 학습에 대한 평균 기억율이 매우 높은 참여적 학습방법이며 이를 이용한 학습방법 중 하나가 바로 하브루타 공부법입니다.

 

Tip

함께라면? 친구와 함께 공부할 땐, 상대방과 함께 토론하고 직접 가르쳐 봐요!

혼자라면? 혼자 공부할 경우에는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세요. 인형을 내 앞에 앉혀두고 설명하는 것도 효과적이랍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까? 코넬 노트&마인드맵!

 

나만의 참고서인 코넬 노트 만들기!

노트 필기를 통해 내용을 정리했다면 마인드맵으로 내용을 상기시켜보자.

 

 

1. 코넬 노트 필기법

코넬 노트 필기법은 코넬 대학교의 교육학 교수 월터 파욱(Walter Pauk)이 만든 필기법입니다. 제목을 크게 적고 요점 정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코넬 노트 필기법이죠. 코넬 노트 필기법은 총 4개의 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틀에는 교과 단원 등의 주제 혹은 제목, 키워드, 그리고 키워드에 따른 필기 내용과 요약 정리한 내용을 적으면 되는데요.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 주제 칸에는 필기할 내용의 제목 및 주제, 날짜 등을 적습니다. 두 번째로, 필기 칸에는 실제 노트 필기를 하시면 되는데요. 내용을 정리하거나 요약해서 적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많은 내용을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 키워드 칸과 요약 정리 칸은 노트 필기가 끝나고, 복습 할 때 적는 칸입니다. 키워드 칸에는 오른쪽에 필기한 내용을 복습하며 핵심 키워드 등을 적고, 요약 정리 칸에는 해당 페이지의 필기 내용을 2~3문장으로 요약해 적으면 됩니다.

 

<코넬 노트 필기법으로 직접 필기한 사진>

 

Tip

과목별로 코넬 노트를 따로 정리하면 정리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그리고 선생님이 언급한 내용 중 중요하다고 언급한 부분은 빨간색 필기도구로 필기하거나 밑줄을 그어 표시한다면 중요 내용을 찾기 쉽겠죠?

 

 

2. 마인드맵 필기법

마인드맵은 학교 수업시간 중에 하는 활동으로 많이 접했을 텐데요. 마인드맵 노트 필기는 캐나다 출신 토니 부잔이 기업 컨설팅 도구로 고안한 노트 정리법입니다. 이 마인드맵은 정보를 이미지화해서 보기에도 편하고, 암기할 때 도움이 되는데요. 마인드맵을 작성할 때 큰 주제를 중심으로 하나씩 가지를 뻗어 나가는 방식으로 작성하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대단원에서 핵심 내용 순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죠. 주제를 중심으로 중요한 키워드를 주변에 추가하면서 하나의 지도를 그려 나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마인드맵으로 직접 필기한 사진>

 

마인드맵 공부법의 효과

1. 핵심어를 강조해 기억할 수 있다.

2.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쉽다.

 

직접 체험한 마인드맵 공부법 후기

수업시간에 많이 접한 필기법이라 마인드맵이 굉장히 익숙하게 느껴졌습니다. 노트필기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시간도 많이 안 걸렸습니다. 주제에 맞는 키워드를 생각해내는 힘을 기를 수 있었고 무엇이 핵심인지, 중요한지 구분하는 능력도 커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디까지 기억하고 있을까? 백지테스트!

 

백지테스트로 복습하자!

어떤 내용을 알고 있고 또 어떤 내용을 놓치고 있는지 확인해보아요.

 

<백지테스트 직접 필기한 사진>

 

단계(step)별 공부방법

1. 먼저, 코넬 노트에 필기된 내용을 훑어본다.

2. 필기내용을 보지 않고 중요했던 키워드를 나열한다.

3. 키워드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을 모두 적는다.

4. 기억나는 내용을 모두 적었다면, 코넬 노트를 편다.

5. 노트에 적혀 있는 중요한 부분이 백지테스트지에 없다면 파란색이나 빨간색의 필기도구로 테스트지에 필기한다.

6. 백지테스트지를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보며 학습한다.

 

직접 체험한 마인드맵 공부법 후기

빈 종이에 공부 주제에 대해 기억하고 있는 내용을 모두 적으려하니 처음엔 막막했어요. 하지만 백지테스트를 통해 내가 어떤 내용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고, 어떤 내용을 모르고 있는지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놓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공부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뽀모도로 공부법, 하브루타 공부법, 코넬노트, 마인드맵, 백지테스트의 특징, 공부방법, 효과 및 후기에 대해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보세요! 이 외에도 더 많은 공부법이 있지만 이러한 공부법들을 무조건적으로 따르기보다는 여러 공부방법들을 직접 실천해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봅시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