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 폭력, “너의 잘못이 아니야!”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 폭력, “너의 잘못이 아니야!”

대한민국 교육부 2021. 6. 2. 09:00

 

최근 연예인과 체육선수들의 과거 학교폭력 가해가 재조명되면서 학교폭력에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학교폭력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 정작 우리는 가해 학생들의 처벌에 큰 관심을 가질 뿐, 피해 학생의 마음 회복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학교폭력 피해를 입은 학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과 관련 보호조치 등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폭력의 유형
신체
폭력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를 거는 행위
때리는 행위(다른 사람을 시켜서 때리는 행위 포함)
목을 조르는 행위 등
사이버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남에게 해를 가하는 행위
특정 행동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본인에게 수치심을 주는 행위
특정인의 휴대전화번호를 인터넷상에 유포하는 행위 등
언어적
폭력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욕설을 하는 행위
험담을 하는 행위 등
따돌림 고의적으로 따돌리는 행위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고 무시하는 행위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하는 행위 등
금품갈취 돈이나 물건을 빼앗거나 감추는 행위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옷, 문구류 등을 빌린다며 되돌려주지 않는 행위 등
강요 본인의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등을 강요하는 행위
협박 등으로 해야 할 의무가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 등
성폭력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성행위를 강제하거나 유사 성행위, 성기에 이물질을 삽입하는 등의 행위 등

지금부터는 학교폭력 발생 시, 신고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알아볼까요?

 

Wee 프로젝트

 

학교 및 교육(지원)청에서 학생 상담을 지원합니다. 학교 단위에는 Wee클래스, 교육지원청 단위에는 Wee센터, 교육청 단위에는 Wee스쿨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상담을 받고 싶다면, 교내 Wee클래스에 방문하면 됩니다. Wee클래스에서는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어 심리상담이 가능합니다. Wee센터에는 전문상담교사 외에도 전문상담사와 임상심리사와 사회복지사가 배치되어 있어 전문적인 상담과 치유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Wee스쿨은 고위기 학생을 대상으로 기숙형 장기위탁교육을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 사이트 바로 가기 🔽

 

Wee

 

www.wee.go.kr

 

청소년전화 1388

 

청소년전화 1388은 각 지방자치단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동반자가 배치되어 있어 24시간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고민(학업 및 진로, 친구관계, 가족문제, 학교폭력, 성폭력 및 성매매 등의 문제, 가출 고민 등)에 대해 청소년이 직접 전문상담자와 심리상담을 나눌 수 있는데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나 보호자도 자녀의 양육과 관련된 고민을 전문상담자와 직접 상담할 수 있습니다.

 

☎ 전화 : 1388

🔽 사이트 바로 가기 🔽

 

http://www.cyber1388.kr

 

www.cyber1388.kr

 

안전Dream

 

아동ㆍ여성ㆍ장애인 경찰지원센터 홈페이지입니다. 학교폭력 개념, 사례와 학교폭력 신고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로 전화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Dream 신고상담 메뉴에 학교폭력 관련 게시글을 작성하는 방법으로도 신고를 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화 : 117 (학교폭력신고센터)

🔽 사이트 바로 가기 🔽

 

http://www.safe182.go.kr

 

www.safe182.go.kr

 

대한법률구조공단

 

변호사 또는 공익법무관으로부터 법률상담, 소송대리 및 형사변호 등의 법률적 지원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방문상담, 화상상담, 전화상담, 사이버 상담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나홀로 소송을 하거나 법률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관련된 법률서식, 법률상담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직접 법률서식을 작성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화 : 132

🔽 사이트 바로 가기 🔽

 

대한법률구조공단

효율적인 법률구조로 국민의 기본적 인권 옹호, 법률복지 증진

www.klac.or.kr

 

법률적 보호조치

 

그렇다면, 학교폭력으로 상처받은 친구들은 어떤 보호조치를 받을 수 있을까요?

 

첫째,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심리상담 및 조언”입니다. 학교폭력으로 받은 정신적·심리적 충격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도록 학교 내·외의 심리상담 전문가로부터 심리상담 및 조언을 받도록 하는 조치입니다.

 

둘째, “일시보호”입니다. 가해 학생으로부터 지속적인 폭력이나 보복을 당할 우려가 있는 경우 일시적으로 보호시설이나 집 또는 학교상담실 등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조치입니다.

 

셋째,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입니다.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생긴 신체적·정신적 상처의 치유를 위하여 의료기관 등에서 치료를 받도록 하는 조치입니다.

 

넷째, “학급교체”입니다. 피해학생 및 보호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피해학생을 동일 학교 내의 다른 학급으로 소속을 옮겨주는 조치입니다.

 

다섯째, “그 밖에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입니다. 학교폭력 피해 유형 및 연령 특성 등을 감안하여 의료기관 연계, 법률 구조기관, 학교폭력 관련 기관 등에 필요한 협조와 지원 요청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예방활동 & 치유활동

학교폭력으로 상처를 받은 몸과 마음, 사실 몸은 치료가 되어도 마음이 치료가 되는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학교폭력 예방활동과 치유 활동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학교폭력 예방활동(어깨동무 활동)

학생과 선생님, 학부모 등 학교구성원들이 힘을 모아 공동체 역량을 발휘하여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학생 참여·활동 중심의 자율적인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말합니다.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여 진행하는 학생 동아리 활동, 또래상담 활동, 캠페인 등을 통해 친구와 소통하고 친해지는 ‘진정한 친구되기’ 활동입니다.

 

① 또래상담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또래상담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위의 친구들을 도와주고, 이러한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고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를 통해 서로가 성장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② ‘어울림’ 학생서포터즈단

전국의 초·중·고등학생들이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체적인 활동을 통해 범사회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동체 역량을 함양하는 활동으로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학급단위, 학년단위, 학교연합, 학부모회연계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됩니다. 올해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20개 팀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2) 해맑음센터

해맑음센터는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학교폭력 피해학생 및 학부모에게 맞춤형 상담·치유·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학교 적응력 향상 및 복귀를 지원하는 전국단위의 피해학생 전담기관입니다. 해맑은 미소처럼 숨겨진 자신감을 회복하는 단계를 거쳐 자신만의 미래의 꿈을 마련한다는 의미로 학교폭력 피해학생 및 학교폭력의 두려움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대안교육형 개인상담, 체험활동, 예술치유 프로그램 등 장·단기 위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숙형 대안교육 위탁기관입니다.


오늘은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기관과 관련된 치유프로그램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주변에 학교폭력 때문에 혼자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해주세요. 여러분의 관심이 학교폭력 피해학생에게는 큰 힘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