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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교육부 이야기

초등학교부터 국가과학자까지

비회원 2011. 6. 17. 16:24



 과학기술 · 예술 융합 교육(STEAM) 활성화
 

과학기술·예술 융합 교육(STEA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의 약자로, 어려운 시험과목으로만 생각되던 과학·수학을 기술·공학·예술과 연계하고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융합적 사고력를 키우고자 합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최첨단 기기와 장비를 활용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학습효과를 높이는 미래형 교실, 미래형 수업모델을 개발하여 보급하겠습니다.



 글로벌 박사 장학금 (GPS) 시스템 구축
 

교육을 통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융합적 사고력을 갖게 된 아이들이 대학에서 세계수준의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GPS(Global Ph.D. Scholarship)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부 단계에서 박사후 단계까지 경력 단계별로 단절없이 국가가 지원합니다.
학부 단계에서는 대통령 과학장학생을 선발(’11, 554명)하여 등록금 전액 및 학업장려비를 지원합니다. 박사과정 단계에서는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통해 연 3,000만 원씩 2년간 지원합니다. 2011년 300명에서 2013년 2,500명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박사후 단계에서는 Post-Doc.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통해 5년간 연구비 1억 원, 인건비 등으로 5,000만 원을 지원합니다. 2011년 15명에서 2015년 100명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단계별 지원체계]

 

 과학기술인 사기진작
 

과학기술인의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을 위해 과학기술인 연금 가입자 수를 2008년 742명에서 2010년 9,021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가입기관도 늘려가고 있습니다(’08, 6개 → ’10, 47개). 아울러, 정규직 인건비(평균) 지원을 2008년 30.8%에서 2011년 70%까지 확대하여 과학기술인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3 Comments
  • 프로필사진 강희산 2012.01.19 14:22 창의적인 과학인재 육성은 우리나라에서 꼭 필요한 교육방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과학기술자 육성을 하여 세계 무대로 진출시켜서 외화를 획득할 수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다양한 분야 과학전문가를 양성했으면 합니다. 충남 논산시 강 희산.
  • 프로필사진 신동성 2012.01.22 22:02 많은 이들이 가지가지 많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제가 어릴 적 생각하면 정말 써잘 데 없는 것이지만 이제와서 그 때를 생각하면 왜 그 때, 그 아이디어가 못맛당하게 생각하니지 정말이지 이해가 안 가네요..선생님들의 생각이 정말이지 틀에 꽉 매여 있는 것 같아요...순수한 마음에서 나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매장되어 다시 그런 창의적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막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아직도 듭니다.
    선생님들 뿐만 아니라, 그렇게 지시하고, 하라고 하는 부처도 많은 반성이 있어야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최일용 2012.01.26 09:50 교육과학기술부는 MB정부에서 기존의 교육부와 과기부를 통합하였으나, 지금까지는 교육부 위주의 정책만을 강조하여 통합을 통한 강점을 전혀 드러내지 못하였음.
    그러나 과기인재양성은 이러한 통합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정책으로 판단되며, 과학과 교육이 융합되어 선진기술과 과학이 실무에 적용되는 lead time을 상당히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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