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는 사회적 공론화에 대비하여 대입 개편 기초연구에 착수하였습니다. 본문

보도자료/설명·해명자료

교육부는 사회적 공론화에 대비하여 대입 개편 기초연구에 착수하였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6. 17. 14:20


[교육부 06-17(목) 설명자료] 교육부는 사회적 공론화에 대비하여 대입 개편 기초연구에 착수하였습니다.pdf
0.20MB

 

언론사명 / 보도일시 : 한겨레 / 2021. 6. 17. (목)
제목 : 채용 대행 민간회사에 '대입개편' 연구 맡긴 교육부

 

< 동 보도내용에 대한 설명 >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도입,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 등 미래교육체제로의 전환에 대응하여 2028학년도 대입 개편을 체계적으로 준비해나가고 있습니다.

 

대입제도와 관련하여서는 학생과 학부모, 학교와 교사, 대학 등 많은 이해관계자가 있고 개편 방향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2022학년도 대입 개편 추진과정에서 국가교육회의를 통해 공론화가 이루어진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입제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실 있게 수렴하고 공론화하기 위한 논의구조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미래형 대입제도 개편방향’ 정책연구는 2024년 2월까지 마련할 계획인 대입제도 개편안을 위한 기초연구 중 하나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조사·분석·정리하고 공론화의 체계를 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본 정책연구의 연구자를 선정함에 있어 정해진 절차와 규정에 따라 공모를 실시*하였습니다.

* 연구자 공모(’21.2.22) → 단독 응찰로 재공모(’21.3.10) → 정책연구심의위원회 심의(’21.4.13) → 연구계약 체결(’21.5.11) → 연구 종료(’21.12.10 예정)

 

보도에서 언급된 ORP연구소는 다양한 사업영역 중 학술연구용역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적 대화 관련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되어 정책연구심의회를 거쳐 연구기관으로 최종 선정된 바 있습니다.

* ORP연구소 학술연구용역 추진실적 : 통일국민협약을 도출을 위한 사회적 대화(통일부), 원자력안전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국민참여단 워크숍(한국원자력안전재단), 아동친화도시 설립을 위한 시민참여 원탁토론회(광주시청‧고흥군청‧안산시청‧부천시청‧나주시청), 대학 입학사정관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39개 대학), 직무능력중심의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연 연구(행안부) 등

 

교육부는 미래형 대입제도 개편방향 연구와 더불어 지난 대입개편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연구에 착수하는 등 대입제도 개편을 위한 기초연구를 내실 있게 진행해나갈 계획이며,

 

향후 법정시한인 2024년 2월까지 필요한 정책연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는 등 대입제도 개편안을 체계적으로 마련해나가기 위해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