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개정 교육과정 「국민참여 설문」결과 발표 및 사회적 협의 시작 본문

보도자료

개정 교육과정 「국민참여 설문」결과 발표 및 사회적 협의 시작

대한민국 교육부 2021. 6. 22. 12:00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국민참여 온라인 설문(5.17.~6.17.), 10만여 명 참여

◈ 온라인 토론방 개설(6.23) 이후 권역별・집중토론 등 8월까지 사회적 협의 진행


 

[국가교육회의 06-23(수) 조간보도자료] 교육과정 개정 국민참여설문 결과 발표 및 사회적 협의 시작.pdf
1.51MB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는 지난 5월 17일(월)부터 6월 17일(목)까지 한 달간 온라인플랫폼(www.eduforum.or.kr)에서 실시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국민참여 설문」 결과를 발표하고, 설문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협의 절차에 들어간다.

 

지난 4월 20일 교육부, 국가교육회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계획”을 공동 발표한 바 있으며, 국가교육회의는 그간 축적된 국민 참여와 사회적 협의 기반 교육정책 수립 경험을 살려*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왔다.

* 대입제도개편 공론화, 국민참여단 운영, 교원양성체제 정책 숙의 등

 

본 설문조사에는 전국적으로 국민 총 101,214명이 참여했으며,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반영될 인재상, 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체계 등에 대한 설문이 이루어졌다.

 

< 조사 개요 >

◦ (조사기관) 엠브레인퍼블릭

◦ (조사기간/방법) ’21.5.17.(월)∼6.17.(목) / 온라인플랫폼(www.eduforum.or.kr)

◦ (응답자수) 총 101,214명

◦ (조사내용) 교육의 가치와 방향, 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체계, 발전방향 제안 등

 

2022 개정 교육과정 「국민참여 설문」 주요 결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국민참여 설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민들은 우리나라 교육이 지향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로 ‘개인과 사회 공동의 행복추구(20.9%)’를 1순위로 뽑았다.

 

 

이어서 ‘자기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적 학습(15.9%)’,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15.6%)’,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동기(12.7%)’ 등이 뒤를 이었다.

 

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 영역에 대해 ‘인성교육(36.3%)’과 ‘인문학적 소양교육(20.3%)’이 각각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도 ‘진로·직업교육(9.3%)’,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9.0%)’, ‘생태전환교육(5.6%)’ 등이 뒤를 이었다.

 

‘교과별 학습 내용의 양’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많거나(39.8%) 적절하다(36.7%)는 의견이 다수였다.

 

 

 

논‧서술형 평가의 활성화를 위해 여러 교과에서 ‘읽기, 비판적 사고, 쓰기 교육 확대’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8.1%).

 

‘고교학점제 추진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으로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르는 다양한 선택과목 제공(43.6%)’이, 학교밖 교육 학점 인정 범위에 대해 ‘단계적‧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한다(62.0%)’는 의견이 다수였으며,

 

교원 자격증이 없는 전문가의 단독 수업과 관련해서는 ‘찬성(51.5%)’이 ‘반대(37.2%)’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방안’으로는 ‘개별 학생의 학습 수준에 대한 진단평가 시스템 개발(27.8%)’, ‘지자체와 교육청이 협력 운영하는 학습지원시스템의 상시 운영(24.9%)’, ‘기초 학습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교원 전문성 신장 지원(23.0%)’ 등이 뒤를 이었다.

 

 

이 밖에의 연령별, 직업별 세부 설문 결과는 23일 온라인 토론방 개설과 동시에 온라인플랫폼(www.eduforum.or.kr) 누리집 ‘조사결과’ 메뉴에 탑재되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국민참여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사회적 협의 개요

 

국가교육회의는 이번 「국민참여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숙의·토론을 진행한다.

 

우선 6월 23일(수)부터 온라인 토론방을 개설하여 ‘학생 주도성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적용 방안’, ‘미래사회 학습을 위한 교과별 학습내용 양과 수준’, ‘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과 실현방안’, ‘서‧논술형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 ‘고교학점제 지원방안’,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에 대한 의견과 적용방안’,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방안’ 등 7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을 진행한다.

 

7월 7일(수)에는 세부 설문 결과를 토대로 일반 국민 대상 공개포럼을 개최하고, 이후 국민참여단을 중심으로 권역별 토론회, 쟁점토론을 거쳐 의제를 심화하고 정리할 계획이다.

 

이후 국가교육회의는 숙의·토론 결과를 종합하고 교육부에 권고하여, 학생·학부모·교원은 물론, 각계각층 국민들의 의견이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온라인 토론 국민참여 플랫폼 주소: www.eduforum.ok.kr

** 세부 일정과 형식은 코로나 확산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변경 가능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이번 사회적 협의는 우리 사회가 처음으로 국가교육과정을 국민 참여와 협의를 통해 만드는 것”이라며,

 

“앞으로 국가교육위원회가 설립되면 보다 정교한 절차와 폭넓은 기반이 정비되어 교육과정이 형식적인 문서를 넘어 보다 학습자의 삶과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살아 숨쉴 수 있게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