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민과 함께 미래 교원을 그리다 -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시안)'에 대한 대국민 의견수렴 실시 - 본문

보도자료

국민과 함께 미래 교원을 그리다 -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시안)'에 대한 대국민 의견수렴 실시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7. 13. 12:00

 발전방안(시안)에 대한 국민 의견 수렴 절차 추진

-학교/교실 현장을 잘 이해하도록 ‘교육실습 학기제’ 도입

-1급 정교사 연수와 연계한 ‘융합전공’ 이수로 (多)교과 역량 함양

-중등 교원 양성규모를 감축하여 교원 임용시험 경쟁률 적정화

[교육부 07-14(수) 조간보도자료]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에 대한 대국민 의견수렴 실시.pdf
0.40MB
[별첨] 교원양성기관별 양성규모 통계.pdf
0.03MB
[붙임2]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시안).pdf
0.48MB

대국민 토론회 실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할 수 있는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시안)’(이하 발전방안) 수립을 위하여, 대국민 토론회를 통해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작년 국가교육회의 사회적 협의를 바탕으로 올해 5월부터 ‘교원양성체제 혁신위원회*(위원장 성기선)를 구성하고 논의를 거쳐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시안)’을 마련하였다.

* 교육청, 교원양성기관, 교원단체, 교·사대생, 학부모, 전문가 등 24명 구성

 

앞으로 4차례의 대국민 토론회, 상시적인 온라인 의견수렴 창구 마련 등을 통해, 국민 누구나 논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열고, 미래 교원양성체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대국민 토론회는 7월 16일(금) 15시, 1차 토론회를 시작으로 총 4회로 진행되며, 코로나 방역과 국민들의 참여 편의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 교육부TV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여 대국민 토론회 실시간 생중계 예정

 

1차부터 3차 토론회는 발전방안(시안)의 주요 과제를 나누어 주제별 토론을 실시하고, 4차는 이를 종합하여 공청회로 진행할 예정이다.

 

1차 7.16.(금)
15:00~17:00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교육실습 내실화 및 실습학기제 도입
2차 8.06.(금)
15:00~17:00
(중등) 교원 양성경로 정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연계 융합전공
3차 8.20.(금)
15:00~17:00
(초등) 융합전공(교과심화) 신설, 교육과정 다양성·선택권 제고
4차 9.15.(수)
15:00~17:00
‣종합 토론(전체 주제 대상 토론)

 

발전방안(시안)과 토론문을 보고 국민 누구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국민생각함*(국민권익위원회 운영)을 마련하였고, 교육부 누리집** 첫 화면(배너 링크)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 www.epeople.go.kr/idea/index.npaid : 생각찾기 “국민과 함께 미래 교원을 그리다”

** www.moe.go.kr 교육정책소식 연결(배너 링크)

 

의견 개진을 희망하시는 경우, 국민생각함을 통해 직접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온라인 대국민 토론회에 실시간 참석, 댓글 등을 통해 의견을 제안할 수도 있다.

 

교육부는 국민들이 주신 소중한 의견들을 종합하여 ‘교원양성체제 혁신위원회’에서 논의한 후,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에 최종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발전방안(시안) 주요 내용

출처 입력

발전방안은 작년 국가교육회의에서 발표한 ‘미래학교와 교육과정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발전방향 협의문*’을 기초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실행 방안을 구체화하는 방안으로 마련되었다.

* (교원양성 교육과정) 교육실습 내실화 등 현장 적합성 제고, 미래 교육에 적합한 학교 교육을 위해 유연한 대응 필요 / (초등교원 양성체제) 목적형 체제에 맞게 양성 규모 관리 및 지역별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발전방안 모색 / (중등교원 양성체제) 양성 규모 축소 및 양성기관 특성화 방안 마련 등

 

4차 산업혁명, 코로나 이후의 시대, 인구구조 변화 등 미래의 변화와 2022 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등 새로운 교육정책 추진에 따라 교원의 역할*은 지속적으로 변화·확대되고 있다.

* 지식 교육 + 학생 성장 지원, 교육과정 재구성, 소통·협력, 학교 혁신 등

 

교육부는 교원양성기관이 학교 현장을 이해하고, 미래 변화에 대해 준비된 교원을 양성할 수 있도록, 발전방안(시안)을 통해 다음의 기본 추진 방향을 토대로 주요 과제들을 제안하였다.

 

학교 현장 이해 제고 미래 대응 전문성 확장 교원 양성규모 적정화
교육실습 확대·강화
현장참여 교육과정 운영
학습자 이해, 적·인성 검증
교육청 연계·협력 확대
(多)교과 역량 함양
석사수준 재교육
(1급정교사자격연수 연계)
•교육대학 교육과정 다양성 확대
(종합대학과의 연계 활성화)
초등수급계획 고려, 정원 관리
중등양성기관별 기능 특성화
- (사범대) 공통과목 중심
- (교직과정) 전문교과, 선택과목 등
- (교육대학원) 재교육 기능 강화

 

1. 교육실습을 강화하여 ‘실습학기제’ 도입을 검토

예비교원은 한 학기 중 특정 기간만 부분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아닌 한 학기 전체 과정 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경험함으로써, 학교·교실·학생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교직관을 점검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실습학교도 학교 교육 계획을 운영함에 있어, 실습을 학기 단위로 반영하게 되면 이전에 비해 안정적인 학사 운영과 기초학력 지원, 원격수업 지원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도입 초기 현장의 혼란을 줄이고, 양성규모의 적정화가 선행될 수 있도록 내년 하반기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운영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시범운영기간 동안 교육실습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현장에 적합한 실습 운영 모형을 정립하고, 실습지도교원 연수 등 지원을 통해 실습학교, 교원양성기관, 교육청을 연결하는 교육실습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2. 1급 정교사 자격연수와 연계한 ‘융합전공’ 이수 방안을 검토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부전공을 ‘융합전공’으로 명칭 변경하고, 학부에서의 선수 과목, 직무연수 학점 인정,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연계하여 필요한 학점(30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이를 위해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교육대학원 1학기 과정으로 확대하고, 교원들이 다(多)교과 역량 등 전문성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교과 역량을 함양한 교원은 미래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초등 교과전담, 소규모통합학교 등에서 열린 교육과정 설계, 탐구심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전문성 계발  변화된 교원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직교사 재교육 과정 운영에 대하여 시도교육청과 교원양성기관 상시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긴밀하게 협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3. 임용경쟁률을 적정화할 수 있도록 중등 양성 규모를 축소*,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원양성기관을 특성화

* 2020년 중등 교원자격증 취득 인원 19,336명, 2021년 중등 임용시험 모집인원 4.282명

 

정규적인 양성이 필요한 공통과목* 사범대를 중심으로 양성하고, 전문교과, 선택과목, 신규분야 등의 교원양성은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반학과 교직이수과정을 중심으로 양성하고자 한다.

* (예시)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계열(도덕·윤리, 일반사회, 지리, 역사), 과학계열(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음악, 미술, 체육, 기술, 가정, 정보·컴퓨터 등

 

또한, 교육대학원은 교육청과의 연계·협력을 확대하여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미래 소양 함양 등 현직교사의 재교육 중심으로 강화한다.

 

이를 위해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2022~2025)’에 양성기관별 기능 특성화  중등 양성정원 축소 방안을 반영할 예정이다.

 

4.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다양성과 선택권을 제고, 다양한 전공자와의 교류를 통한 진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인근 종합대학과의 연계·공동 교육과정 운영(학점교류), 연합동아리(인적교류) 등을 활성화하도록 지원

'국립대학 육성사업’ ‘6주기 역량진단’ 등을 통해 교육대학의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노력을 지원·점검할 계획이며,

 

대학 간 협의에 따라 교육대학 종합대학 또는 교육대학 간 통합을 추진할 경우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교원양성체제는 미래 사회의 변화 속에서 더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설계하여 미래 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하기 위한 의제로, 양성대학만이 아니라 국민 누구나 함께 고민하며 의견을 모아야 하며, 주신 의견들을 소중하게 듣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