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코로나19도 막지 못하는 대외활동! 중·고등학생도 할 수 있는 활동을 알려드립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코로나19도 막지 못하는 대외활동! 중·고등학생도 할 수 있는 활동을 알려드립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6. 18:00

여러분은 학교나 학원 외 다른 공간에서 대외활동에 참여해본 적, 있으신가요? 아니면 지금 참여하고 계시나요? 사실 중, 고등학생이라면 금쪽같은 시간을 쪼개어 대외활동까지 참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죠. 그런 여러분을 위해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중·고등학생도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활동에 대해 준비해봤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나의 재능을 카메라 너머 세상으로 알릴 수 있다? - 비대면 멘토링

 

 

코로나19로 학생들 간의 학습격차가 심해지면서, 우리 학생들에게 학습과 학습 외적인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2020년 6월, (재)고양시청소년재단에서 실시한 ‘코로나19, 고양시 청소년 생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양시 청소년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시간 관리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자기 주도적인 생활 관리와 학습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재)고양시청소년재단과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의 학습격차와 학습 외적인 부분의 코로나 우울 해결을 위해 서울권 소재 지역의 “대학생” 인재를 멘토로 세워, 1:1 맞춤형 학습 비대면 멘토링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맞춤형 온라인 학습 멘토링은 2021년 4월부터 12월까지 고양시 청소년 500명을 대상으로 100명의 멘티가 비대면 형식의 1:1 맞춤형 학습 멘토링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프로그램은 주 1회씩 학습지원프로그램 8회기와 정서지원 프로그램 4회기, 총 12회기로 구성되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40~50분간 진행됩니다. 참여자에게는 워크북, 학습플래너 등 학습도움키트가 가정으로 배송되며 사전에 온라인으로 학습전략검사(MLST-2)를 받게 됩니다. 온라인 학습멘토링 기간에 자신의 학습유형을 확인하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게 되며 학습 동기 향상, 시간 관리 및 학습전략 강화, 과제점검 등이 이루어집니다.

회기 프로그램명 내용
1 오리엔테이션 친밀감 형성
2 자기관리&점검(학습방해요인찾기) 사전검사(학습동기, 시간관리) 실시
3 나의 학습 유형은? MLST-2 검사 해석
4 학습 동기 설정 학습동기 강화
5 시간관리 시간관리 전략 코칭
6 집중력 훈련 집중력 향상 기법
7 학습전략 학습전략 코칭
8 마무리하며 사후검사(학습동기, 시간관리) 실시
정서-1 지어볼고양 온라인 백일장 삼행시-11행시
정서-2 먹어볼고양 맛있는 월드컵
정서-3 놀아볼고양 라포형성 게임
정서-4 바꿔볼고양 멘토와 멘티 역할바꾸기

 

현재까지 상반기 87명의 멘토와 170여 명의 청소년들이 멘토링에 참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참여한 사람들의 93.9%가 프로그램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특히, 대학생 멘토들은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생긴 유휴시간을 알차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높은 만족도를 보일 수밖에 없겠네요!

 

또한, 프로그램 담당자님 말씀에 의하면,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시기에 누군가와 함께 했다는 기억은 또 다른 누군가에게 멘토가 되어줄 수 있는 역량으로 남을 것임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을 좋아하고, 자신만의 학습 노하우를 전수하고 싶거나,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하면서 성장하고 싶은 분들!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하반기 멘토-멘티도 모집하고 있다고 하니 한 번 지원해보시면 어떨까요?

 

👇🏻 고양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바로 가기 👇🏻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www.gcyf.or.kr

 

집에서 자연을 느껴봐! 랜선 캠프? - 비대면 청소년자연캠프 : 자연에 물들다!

 

 

강동구 특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청소년자연캠프’는 청소년이 사업을 직접 기획하고 발굴하는 청소년참여예산사업으로부터 제안된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자연캠프를 통해서 청소년의 여가와 친환경적 태도를 함양하고자 하였는데요. 저는 청소년 캠프란 야외, 자연 속에서 활동적인 움직임이 필수로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했었지만, 청소년자연캠프에서는 시국에 맞게 비대면,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진행했다고 합니다!

 

비록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청소년자연캠프 중 이천 랜선여행의 경우, 이천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흙과 관련된 도자기체험, 쌀과 관련된 쌀떡 만들기 체험, 자연과 관련된 테라리움 만들기 체험 등)을 진행하면서 이천이라는 활동지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새로운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자연의 재료로 생활의 필요한 물품과 음식을 제작해봄으로써 자연과 인간은 서로 공존하는 관계임을 인식하고 친환경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 강동청소년누리터 바로 가기 👇🏻

 

강동청소년누리터 : 네이버 블로그

'강동청소년누리터'는 강동구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청소년 이용시설입니다. '마을 이음 공동체'의 운영 목표를 가지고 청소년 및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마을 내 청소년

blog.naver.com

 

 

비대면으로 나의 꿈을 설계해봐요! - 자기주도 진로설계! “드림하이”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나?”와 같이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한 적 있으시죠? 그렇다면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 소사청소년수련관을 방문해보세요! 비대면 자기주도 진로설계 “드림하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해당 활동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으로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고 국가로부터 인증받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참가 청소년 개인의 특성 및 적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다중지능검사와 직업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고 다양한 직업세계의 역동성과 변화를 이해하며 자기주도적으로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총 5회 동안 드림하이와 함께하며 청소년의 장점과 단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재 가치와 의미를 인정하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 Zoom을 통해 활동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Holland 인성 검사와 자신의 가치관을 찾기 위한 가치관 경매, 진로 로드맵과 자신의 장애요인 극복을 위한 방법 등에 대해 특강을 듣고, ‘자신만의 비전 선포’를 하는 시간을 통해 종결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진로와 더불어 탐색하는 일에 관심은 있지만, 관련 프로그램을 직접 찾아본다든지 참여하는 경우는 드물었다고 합니다. 대부분 보호자의 신청으로 참여하게 되는 경우여서 자발적인 참여 동기가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고 해요. 그러나 드림하이를 경험하면서 워크북을 통해 스스로 진로 로드맵도 작성해 보고, 학습 계획도 세워보고, 강사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한 코칭으로 모든 회차가 끝나고 난 후에는 만족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운영담당자는 청소년들의 진로와 성장에 있어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와 성장에 대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으며, 자기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선택의 기로가 놓여 있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진로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을 나누고 싶거나,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자신의 삶에서 강점과 장애물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부천시 소사청소년수련관 바로가기 👇🏻

 

부천시소사청소년수련관

부천시소사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입니다.

www.bwyf.or.kr

 

비대면으로 환경을 보호해요! - 에코 플로깅!

 

 

(재)성남시청소년재단 수정청소년수련관에서는 “에코 플로깅” 참가자를 모집했습니다. “에코 플로깅”이 무엇이냐고요?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라는 뜻으로 스웨덴어 ‘plockaupp’와 영어 ‘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청소년들의 사회적 관계가 제한되면서 사회적 고립감이 증가되어 이로 인한 청소년의 우울증 및 신체 활동 부족 문제가 나타났는데요. 에코 플로깅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생활 방역지침을 준수한 비대면 방식을 사용해 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 건강 증진과 함께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지역사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프로그램입니다.

 

에코 플로깅의 활동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련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참가 신청이 완료되는데요. 수련관에 방문해서 활동키트를 수령하고, 활동 세부계획 설정하고, 활동 완료 후 활동 결과, 인증 사진, 활동 후기를 공유하면 끝입니다! 에코 플로깅 퀘스트 단계는 비기너, 아마추어, 세미프로, 프로, 슈퍼스타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참가한 청소년은 평균적으로 비기너, 아마추어, 세미프로 단계가 많았다고 합니다.

 

상반기 운영 기간에만 46명의 청소년이 참가하였으며 활동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혼자 활동할 수 있어서, 개인 일정에 맞춰 가능한 시간에 활동할 수 있어서, 봉사활동 시간을 받을 수 있어서, 가족과 함께 산책 겸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실외에서 코로나 걱정 없이 할 수 있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활동이 좋았다고 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가정에서 혼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친구들과의 교류가 감소하여 핸드폰과 컴퓨터 사용 시간이 늘어난 청소년에게 새로운 놀이문화를 제공하고, 야외활동 욕구를 해소하며 가족과 함께하는 여가 활동의 계기가 되면서 청소년의 심리적·신체적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활동에 참여하고 나면 환경 보호에 대한 의식이 함양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더불어 단계별 퀘스트 달성을 통해 자아 성취감과 자신감이 향상될 수 있지 않을까요?

 

 

👇🏻 수정청소년수련관 바로 가기 👇🏻

 

수정청소년수련관

2019. 청소년동아리축제 수정청소년수련관2019-12-30

www.snyouth.or.kr


오늘 제가 소개한 4가지 활동! 어떠셨나요? 학교와 학원에 앉아서 지식을 얻고, 스스로 공부하는 것도 청소년 시기 하나의 과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앉아서만 얻은 지식 말고, 직접 발로 뛰고, 땀도 흘리면서 몸으로 배우고 느껴보면 어떨까요? 코로나19로 오프라인에서의 청소년 활동이 많이 위축된 상황이지만, 이렇게 많은 기관에서 다양한 비대면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오늘 소개해드린 활동 포함해서 참여해보면 어떨까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