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3D프린터, 안전하게 사용 하세요 본문

보도자료

3D프린터, 안전하게 사용 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19. 12:00

◈ 과기정통부-조달청, 공공조달 구매 물품에 주의사항 표시 의무화 추진

◈ ‘3D프린팅 이용 10대 안전수칙’과‘교육기관 실습실 설치기준’마련


[교육부 08-20(금) 조간보도자료] 3D프린터, 안전하게 사용 하세요(관계부처 합동).pdf
0.56MB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공공조달을 통해 구매하는 3D프린터 주의사항 표시 의무화를 추진한다고 8월 20일(금) 밝혔다.

 

이번 조치는 공공부문 3D 프린팅 관련 장비ㆍ소재 도입이 증가*하는 가운데, 최근 3D 프린팅 관련 안전이슈가 부각됨에 따라 학생 일반 국민 안전의식을 환기하고 안전한 3D 프린팅 이용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3D프린팅 공공조달 추이 : 36.6억원(’17년)→70억원(’18년)→75.3억원(’19년)→71.9억원(’20년)

 

과기정통부는 그 간 전문가 검토를 거쳐 ➀마스크ㆍ장갑  보호구 착용, ➁작업 시작 전부터 완료 후까지 주기적(최소 1시간 당 5분 이상) 환기, ➂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통한 3D 프린팅 소재 원재료 확인 등 안전한 이용을 위한 안내 동영상 주의사항이 표시된 스티커를 제작하였다.

* (MSDS : Material Safety Data Sheet)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설명서로서 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의 유해성ㆍ위험성 정보, 응급조치 요령 등을 제시

 

이번 조치의 결과 공공 조달 계약업체 납품하는 3D프린터 정부에서 제공하는 안전 주의 스티커를 부착하여야 한다. 스티커에는 안전한 3D프린팅 이용을 위한 주의사항 안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QR 코드*가 표시되어 있다.(붙임1 참조)

* QR코드 인식 시 3D 프린팅 안전이용 안내 동영상과 주의사항 문구 표시

 

과기정통부 조달청 협의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이르면 올해 9월 1일부터 조달 계약 제품 전체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과기정통부 안전한 3D프린팅 이용 촉진의 일환으로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학생ㆍ일반인 꼭 지켜야할 안전수칙 ‘3D프린팅 이용 10대 안전수칙’ 포스터로 제작하여 배포한다.(붙임2 참조)

 

안전수칙에서는 안전교육 이수, 작업환경 환기  보호구 착용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향후 관계부처 협조를 거쳐 각급 학교, 창업지원시설, 연구기관  3D 프린터를 운영 중인 기관 비치할 수 있도록 배포할 계획이다.

※ ’21.3월 배포한 「3D프린팅 안전 이용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3D프린팅 관련 산업계, 연구 및 안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

 

아울러,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기 배포한 가이드라인을 보완, 학교 내 안전한 3D 프린팅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가칭)교육기관 3D 프린팅 실습실 설치기준 및 안전운영 매뉴얼’을 마련한다.

 

현재 학교 현장 특성에 맞는 세부기준을 수립하고 있으 올해 하반기 중에 전국 시도교육청  각급 학교에 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교육부와 협조하여 수요가 있는 학교ㆍ기업 등을 대상으로 환기시설, 안전관리 체계 등 3D프린팅 안전 이용환경에 대한 현장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과기정통부는 3D프린터가 설치된 기업지원센터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안전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 대상 : 3D-FAB, 무한상상실 등 기업지원센터와 연구기관

 

정부 관계자는 “3D프린팅 장비 화학물질이 사용되기 때문에 안전 이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장갑ㆍ마스크  보호구 반드시 착용하고, 사용 전부터 사용이 끝난 후까지 1시간에 5분 이상 주기적으로 환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산업 현장 전문가 뿐만 아니라 학생ㆍ일반인 안전한 이용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안전 이용 가이드라인 지속 개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3D 상상포털 홈페이지(www.3dbank.or.kr)에 접속하면 ‘3D 프린터 안전 이용 가이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3D 안전교육 홈페이지(3d.acastar.co.kr)에서 학생 등 일반인을 위한 ‘3D 프린팅 온라인 안전 교육’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