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가장학금, 어디까지 알고 있니? 인문사회계열부터 전문기술계열까지! 본문
국가에서 분야별로 지원하는 장학금이 정말로 다양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인문사회계열부터 전문기술 계열까지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을 지원하는 장학금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인문사회계열, 이공계열, 예술체육계열, 전문기술계열 순으로 소개할 예정이니 모두들 집중해 주세요!
1. 인문100년장학금
인문100년장학금은 인문사회계열의 우수학생에게 학자금을 지원해 인문학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학금입니다.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서 국내 4년제 대학 인문사회계열 학과(부)에 재학 중인 1학년 또는 3학년이 지원 가능한 장학금인데요. 1학년 신입생 대상인 전공탐색 유형과 3학년 재학생 대상인 전공확립 유형에서 등록금과 생활비를 같이 지원받으면 1유형, 등록금만 지원받으면 2유형으로 각각 나뉜답니다. 1유형은 등록금 전액과 학기마다 생활비 200만 원을, 2유형은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습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 중에서 장학금 수혜 횟수가 소속 학과의 졸업이수 학기 기준 중 절반에 해당하는 학생들, 예를 들어 졸업이수 학기가 8학기라면 4학기를 이수한 학생들(보통의 대학교 3학년 진급자)의 경우가 중간평가 대상자로 간주되는데요. 중간평가 대상자는 1~2학년 4개 학기의 성적 및 이수학점, 중간평가서 평가를 통해 나머지 2년 동안의 장학 지원 여부가 결정됩니다. 4개 학기 평균 성적이 4.5 만점에 3.5 이상 (4.3 만점에 3.3 이상/백분위 87점 이상)이어야 하고, 이수학점이 소속대학 졸업이수 학점의 40% 이상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점, 내년에도 지원받고 싶은 2학년 재학생분들은 꼭 잊지 마세요!
참고로 중간평가서의 경우 대학에서 해당 학생의 직전 2년간 전공 관련 활동실적, 사회공헌활동 등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2020년 이후 인문100년장학생 전공확립(3학년, 2년 지원 경우) 유형으로 선발된 장학생 중 4학년 진급 예정자 즉, 해당 학기에 학사원장상 학년이 4학년으로 입력된 학생들은 진도보고서 제출대상자로 간주됩니다. 진도보고서 평가 결과에 따라 남은 4학년(1년)의 지원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진도보고서는 3학년 학위과정 중 추진된 내용, 향후 계획을 작성하고 지도교수 확인 서명을 받아 제출하면 대학에서 평가하는 것이라고 해요.
중간평가 대상자와 진도보고서 제출 대상자 모두 장학금 지급을 위해서는 각 대상자에게 요구하는 것들을 만족시켜야 할 뿐 아니라, 일반 계속장학생의 성적 기준과 최소이수학점을 만족시켜야 하므로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꾸준히 공부해야겠죠?
👇🏻 인문100년장학금 자세히 알아보기 👇🏻
2.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국가우수장학금은 우수 인재를 이공계로 적극 유도해 국가 핵심 인재군으로 육성하고, 과학기술분야 국가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장학금입니다. 이 장학금은 성적우수, 2년 지원, 한 학기 지원, 과학기술전문사관, 고교우수자의 총 5개 유형으로 나뉘는데요. 해당 장학금을 지원받게 되면 매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학기당 생활비 25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장학금을 지원받는 것이 확정된다고 해서 조건 없이 계속해서 장학금을 수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직전 정규학기 취득성적과 최소이수학점에 따라 계속해서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가 정해진답니다. 성적은 평균 평점 4.5 만점에 3.5 이상 (4.3만점에 3.3 이상) 또는 백분위 87점 이상이어야 하며, 직전 학기에 최소 12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장학금에는 졸업 후 장학금 수혜 기간만큼 이공계 산/학/연에 의무적으로 근무, 이공계 분야로 창업, 혹은 이공계 전공으로 진출해야 하는 “의무종사제도”가 존재합니다. 이는 이공계 국가우수 장학생의 이공계 진학 유도 및 이공계 진출 장려를 위한 제도로, 만약 재단에서 인정되는 의무종사 유예 사유가 존재한다면 최대 2회 유예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잘 알아보시길 바라요!
👇🏻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자세히 알아보기 👇🏻
3. 예술체육비전장학금
예술체육비전장학금은 전공 분야별로 재능과 소질을 개발해 예술 및 체육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장학금입니다. 예술 및 체육계열에 재학 중인 1학년과 3학년이 지원 가능하며, 1학년은 전공탐색 1, 2 유형으로, 3학년은 전공확립 1, 2유형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1유형은 인문100년장학금처럼 등록금 전액과 학기 당 생활비 200만 원을, 2유형은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전공확립 유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지원 학기 직전 2년간 총 평균 성적이 4.5 만점에 3.5 이상(4.3 만점에 3.3 이상/백분위 87점 이상)을 충족해야 하고, 취득 이수학점이 졸업이수학점의 4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 장학금은 인문100년장학금과 동일하게 일반 계속 장학생에서 중간평가 대상자와 진도보고서 제출 대상자가 정해집니다. 대상자들은 각자의 유형이 요구하는 것들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중간평가 대상자는 성적과 이수학점, 중간평가서를 제출해야 하며, 진도보고서는 말 그대로 진도보고서를 제출합니다. 평가에서 통과된 학생들 중에서 일반 계속 장학생의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을 통과한 학생들은 계속해서 장학금을 수혜받을 수 있답니다.
👇🏻 예술체육비전장학금 자세히 알아보기 👇🏻
4. 전문기술인재장학금
전문기술인재장학금은 취업역량 개발 노력이 우수한 전문대 학생이 안정적으로 학업 및 자기개발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전문기술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장학금입니다. 고등교육법 제2조 제4호에 해당하는 전문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 중 취업역량 개발 노력과 성취가 우수한 학생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이 장학금을 신청하고 싶은데 만약 신입생이 아닐 경우, 지원하기 바로 직전 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 이상이면서 직전 학기까지의 평균 성적이 백분위 80점 이상이어야 한다고 해요. 지원유형은 1, 2유형으로 나뉘며 1유형은 등록금 전액과 학기당 생활비 200만 원이 지원되고, 2유형은 등록금 전액이 지원됩니다. 이 장학금 또한 앞서 보았던 장학금과 같이 계속해서 지원받기 위해서는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 이상이어야 하고, 성적은 백분위 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심사 학기가 졸업 학기일 경우 직전 학기에 3학점 이상만 이수하면 된답니다!
👇🏻 전문기술인재장학금 자세히 알아보기 👇🏻
지금까지 다양한 장학금을 알아보았습니다. 마무리에 앞서, 국가장학금이 크게 바뀌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지원 한도 인상뿐만 아니라 대출 자격 요건 완화 등 다양한 변화가 생겼다고 해요! 그러니 다시 한번 본인의 자격 요건을 확인하고 각자의 상황에 맞는 장학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되면 바로 지원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 변화된 국가장학금 함께 알아보기 👇🏻
더 많은 장학금 정보를 찾아보고 싶다면, ‘대학교 커뮤니티 공지사항’과 ‘한국장학재단’, ‘교육부 블로그’ 등의 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각종 장학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알 수 있답니다! 그럼 여러분들 모두 든든한 지원 아래 더욱더 알찬 대학생활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한국장학재단 바로 가기 👇🏻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다에도 식목일이 있다고요?! (0) | 2021.09.10 |
---|---|
교육통계 하나로 우리나라 교육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알 수 있다? (0) | 2021.09.09 |
코로나에도 지원을 멈추지 않는 국가장학금! (0) | 2021.09.08 |
선생님이 알려주는 합격을 부르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0) | 2021.09.06 |
집 주변에서 진로 프로그램을 할 수 있다는데? (0) | 2021.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