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꿈따라! 길따라! 꿈길을 통한 나만의 진로여행 - 진로체험 인증기관 알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꿈따라! 길따라! 꿈길을 통한 나만의 진로여행 - 진로체험 인증기관 알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9. 18. 12:00

 

벌써 가을이 다가왔는데요. 올해의 남은 기간 동안 자신이 꿈꾸는 직업에 좀 더 한걸음 다가가고 싶은 사람 있으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바로 교육부가 인증한 ‘우리 동네 진로체험 기관’! 보다 더 큰 꿈을 꾸고, 그 꿈을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기관들 몇 곳을 누리울림 항공사를 통해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누리울림 항공사와 함께 “진로여행” 출발해봅시다!

 

 

승객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저희 누리울림항공사를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저희와 함께 여행하실 코스는 "진로여행입니다."
도착하실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행복하게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로 여행 전 잠깐!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진로교육법”에 근거하여 초·중·고 학생들에게 무료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기관을 교육부 장관이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체험 거리를 제공하고, 학교 울타리를 넘어온 마을이 참여하여 진로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이번 2021년 1차 인증을 통해 전국 347개소가 인증을 받았고, 그중 민간기관이 238개소, 공공기관이 109개소로 청소년들의 진로체험을 위해 참여해주었다고 합니다. 인증을 받은 기관은 매년 4회씩, 청소년들이 다양하고 양질의 진로체험을 할 수 있도록 무료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가요? 딱딱하고 어렵지는 않나요? 저는 고전이라 하면 고등학교 1학년 때 배운, 정철의 『관동별곡』이 떠올라 너무 어렵다고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어렵다고 느꼈던 고전 속에는 우리 삶에 울림이 되는 메시지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메시지들을 찾고, 과거의 문화와 삶에 대해 알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전번역’이라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고전번역은 전문 고전번역가들이 고전 자료를 분석하여 현대어로 번역하는 작업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직업 자체가 이루기에 어려워 보이는 “고전번역가”라는 직업을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예비 고전번역가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고전번역원이 고전번역 프로그램을 청소년들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한국고전번역원은 고전문헌을 수집·정리·번역함으로써 한국학 연구의 기반을 구축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기관으로 학생들에게 고전문헌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해당 진로체험처에서는 고전연구자, 고전번역가, 한문학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고전의 의미, 고전번역의 필요성과 번역 과정을 안내하고, 관련 직업에 대한 진로 소개와 함께 고전 읽기, 번역문 발췌 등 고전 번역 관련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목공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따뜻한 공방에서 나만의 공간을 위한 가구를 만드는 모습이 혹시 떠오르지 않나요?

 

진로체험 기관인 도일디자인은 서산시 행복마을학교, 충남 여성기업으로 선정된 꿈새움 마을교육공동체 기관 중 하나로 목공예가, 인테리어 전문가, 경영인 등과 함께 버려지는 폐가구들을 회수하여 재가공하는 업사이클링(새활용) 진로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공, 페인팅, 필름 작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폐가구를 재가공하고, 새활용된 가구는 저소득층이나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 무상기부를 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진로체험을 지향한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 상황에서 비대면 목공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밖 청소년 대상 진로체험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국제 관계가 복잡해지고, 자원을 많이 보유한 나라의 국력이 중요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해양자원에 대한 관심은 더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 스스로 바다를 지키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한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서해에는 불법 어업에 대한 단속과 지도를 위해 해양수산부 산하의 서해어업관리단이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서해어업관리단은 해양수산아카데미를 통하여 국내외 불법 어업 단속 관련 어업지도, 공동대응센터 임무 및 역할 소개 등 해양수산부 공무원 직업에 관련된 진로체험을 안내하는 공공기관 진로체험처입니다. 서해어업관리단에서 진행하는 해양수산아카데미 프로그램은 국가어업지도선에 관련된 업무 소개, 주요시설 견학, 어업감독공무원에 대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업지도선 승선도 함께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어릴 적에 아쿠아리움에 가서 사람이 물속에서 해양 동물과 함께 교감을 나누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이 사람들이 바로 아쿠아리스트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해양 동물 친구들의 행동 풍부화 훈련을 진행하고 동물 친구들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지요.

 

아쿠아플라넷 여수는 바다와 인접한 차별화된 지역 환경을 기반으로 여수시 행복교육지원센터와 함께 교육 기부를 통해 해양생물교실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해양 동·식물 보호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해양 생태계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한편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학교급별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특히, 고등학생들에겐 아쿠아리스트, 생육사육사, 다이버 등 관련 직업군에 대한 진로와 취업 정보를 구체화하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문제로 이슈가 되는 만큼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예방 및 법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이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부산동부청소년꿈키움센터는 법무부 산하 청소년 비행 예방 전문 기관으로 지역 사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법의식 향상을 위한 체험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해당 진로체험처는 재판 제도의 이해 및 법교육, 모의법정과 구금시설 참여 등 법체험, 보호직 공무원 소개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찾아가는 법체험·진로체험’은 코로나로 인해 쉽게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체험의 경우 지역 사회 내 인기 진로체험으로 많은 학교에서 요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가 변화하고, 인공지능이 각광받고 있는 시대가 오고 있는데요.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는’ 자동차의 등장은 굉장히 뜨거운 이슈였죠?

 

레디 메이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디지털 메이커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미래 직업군(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키트(AI와 연계한 로봇 활용 교육 콘텐츠)와 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율주행자동차와 로봇 코딩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해 코딩하고 작동시키는 것에서 끝내는 것이 아닌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도 함께 다뤄주면서 학생들에게 자율주행에 대한 의미를 몸소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많은 지역에 다양한 진로체험 인증기관들이 있는데요. 더 다양한 진로여행을 하고 싶으신 분들, ‘다른 직업에도 관심이 있어요!’라고 생각하신 분들, 우리 지역에도 비슷한 곳이 있는지 찾고 싶은 분들은 지금 바로 “교육부 꿈길”을 방문해주시면, 더 자세하고 더 많은 진로체험처를 보실 수 있답니다!

 

 

👇🏻 꿈길 바로 가기 👇🏻

 

꿈길

꿈길, 진로체험,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

www.ggoomgil.go.kr

 

 

오늘의 진로여행 어떠셨나요? 여러분이 평소에 관심 있던 분야가 있었나요? 진로와 직업의 세계는 무궁무진하기에 앞으로의 여행은 여러분들이 직접 계획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오늘도 누리울림항공사를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꿈길이 앞으로도 꽃길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