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년 한국어능력시험(TOPIK) 시행계획 발표 - 2022년 총 6회 시험 실시 및 말하기 평가 첫 시행 - 본문

보도자료

2022년 한국어능력시험(TOPIK) 시행계획 발표 - 2022년 총 6회 시험 실시 및 말하기 평가 첫 시행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0. 28. 12:10

◈ 한국어능력시험(읽기, 듣기, 쓰기) 국내 6회, 국외 3회 실시

◈ 2022년 하반기, 제1회 말하기 평가를 인터넷 기반 시험(IBT)으로 첫 시행

◈ 2023년부터 한국어능력시험 인터넷 기반 평가(IBT) 도입 예정


[교육부 10-29(금) 조간보도자료] 202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시행계획 발표.pdf
0.30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고등교육법 시행령」제42조의5 제2항에 따라 재외동포와 외국인 대상으로 시행하는 한국어능력시험의 운영 방법, 세부 일정 등을 포함한 ‘한국어능력시험(TOPIK) 시행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번 시행계획에 따라, 한국어능력시험(읽기, 듣기, 쓰기)은 총 6차례(제80회~제85회) 시행될 예정이며, 회차별 시행지역, 접수 기간, 시험일 및 성적발표일은 다음과 같다.

 

< 2022 한국어능력시험 일정 >

구분 지역 접수 기간* 시험일 성적발표
제80회 국내 2021.12.7.(화)~12.13.(월) 1.23.(일) 2.22.(화)
제81회 국내외 2.8.(화)~2.14.(월) 4.9.(토)~4.10.(일) 5.19.(목)
제82회 국내 3.8.(화)~3.14.(월) 5.15.(일) 6.30.(목)
제83회 국내외 5.24.(화)~5.30.(월) 7.9.(토)~7.10.(일) 8.18.(목)
제84회 국내외 8.2.(화)~8.8.(월) 10.15.(토)~10.16.(일) 11.24.(목)
제85회 국내 9.6.(화)~9.13.(화) 11.13.(일) 12.15.(목)

* 국내 기준이며, 국외 접수 기간은 현지 시행기관별로 다를 수 있음

※ 시험 일정은 코로나19 상황, 국내외 시행기관의 사정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내년 하반기에는 말하기 평가를 인터넷 기반 시험(IBT)으로 최초 시행할 예정(1회)이며, 2023년부터는 시행 횟수를 점차 늘려갈 방침이다.

 

읽기‧듣기‧쓰기 영역 중심의 기존 한국어능력시험 방식으로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실질적으로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범시행(2021년 하반기, 2022년 상반기)을 거쳐 말하기 평가 실시할 예정이다.

 

제1회 한국어능력시험 말하기 평가는 2022년 11월에 국내에서만 한 차례 실시할 예정이며 접수기간, 시험일, 성적 발표일은 다음과 같다.

 

< 2022 한국어능력시험 말하기 평가(IBT) 시행 일정 >

구분 지역 접수 기간 시험일 성적발표
제1회 국내 9.20.(화)~9.26.(월) 11.19.(토) 12.23.(금)

 

아울러, 교육부는 2023년부터 한국어능력시험(토픽Ⅰ, Ⅱ)을 인터넷 기반 시험(IBT)으로 시행하기 위해 2022년에 시범평가를 추진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한국어능력시험 지원자가 한시적으로 줄어든 2020년, 2021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크게 증가*하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최소 한 달 한 번 이상 응시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기반 시험(IBT)의 도입이 시급한 상황이다.

* 지원자 수 : (2017년) 70개국 290,638명 → (2018년) 76개국 329,224명 → (2019년) 83개국 375,871명 → (2020년) 42개국 218,869명 → (2021년) 75개국 330,012명(11월 시행 예정인 제79회 시험 지원자 포함)

 

이에 따라, 교육부는 인터넷 기반 시험(IBT)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평가를 거쳐 2023년에 시행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22년 한국어능력시험이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할 예정이며, 2022년 하반기에 도입 예정인 말하기 평가가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