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EBS 섭외력에 놀라고, 강의 내용에 감탄하는, 위대한 수업 보러 가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EBS 섭외력에 놀라고, 강의 내용에 감탄하는, 위대한 수업 보러 가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1. 22. 16:00

 

유발 하라리, 마이클 샌델, 리처드 도킨스… 누구일까요?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그리고 인문, 과학, 사회 분야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석학들입니다. 만약 각 분야에서 저명한 인사들의 강연을 집에서 바로 들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런데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EBS와 교육부, 그리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함께 기획한 위대한 수업, GREAT MINDS입니다!

 

‘위대한 수업, GREAT MINDS’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함께 기획하고, EBS가 방영하는 대국민 교양 강좌입니다. 2021년 8월 30일부터 EBS를 통해 시청 가능하며, K-MOOC를 통해 동시 수강도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세계를 이끌고 있는 유명 석학들의 명강의를 들을 수 있다니 정말 좋은 기회 아닐까요? 그럼 지금부터 제가 직접 위대한 수업을 들으며 느꼈던 위대한 수업을 들어야 하는 이유를 다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

 

 

이 프로그램이 엄청난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위대한 라인업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던 유발 하라리, 마이클 샌델, 리처드 도킨스 외에도 각 분야에서 유명한 석학들이 매우 많습니다. <총·균·쇠>의 저자이자 1998년 퓰리처상을 수상했던 제레드 다이아몬드, 경제학을 배우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읽어봤을 <맨큐의 경제학>의 저자 그레고리 맨큐, 타임즈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었던 <빈곤의 종말>의 저자 제프리 삭스, 고등학생 때 윤리를 공부한 사람들을 모두 안다는, 동물 윤리학자 피터싱어 등 세계 지성들이 모여 있답니다.

 

더군다나 경제, 철학, 인류학, 예술, 사회, 정치, 과학, 심리 등으로 강연의 분야도 균형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세계적으로 유명한 저자들을 우리나라의 교육 콘텐츠에서 본다니 느낌이 새로웠습니다. 자, 어떤 위대한 강연자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아래 EBS 위대한 수업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해볼까요?

 

👇🏻 위대한 수업 알아보기 👇🏻

 

위대한 수업

안도 다다오 건축혁명 1995 프리츠커상, 1997 AIA Gold Medal, 2002 AIA Gold Meal <로코 하우징2>, <산토리 박물관>등 설계

home.ebs.co.kr

 

 

둘째, 위대한 ‘수업’입니다. 직접 석학들의 강연을 듣고 있으면 마치 교양책 한 권을 듣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누가 리더일까?’, ‘코로나19 이후의 세계 경제의 전망은?’, ‘젠더를 어떻게 정의할까?’,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등 교양을 채우는 데 있어 꼭 필요하고 알찬 주제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교양을 쌓기에 적절할 뿐 아니라 지금 시대와 잘 맞는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들입니다.

 

위대한 수업은 K-MOOC에서 확인 시, 한 명의 석학 당 적게는 3개 많게는 7개 정도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개의 강의는 보통 15분 내외로 진행되어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답니다! 이 정도 분량이면 저의 경우,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면서도 자주 듣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도 알차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연자가 화면의 중심에서 각자가 준비한 자료만을 가지고 대화하듯이 얘기를 풀어나가는데요. 마치 그분들과 마주 앉아 1:1 대화를 하는 느낌을 받아서 강연에 더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라면 도표와 그림, 글씨들로 적절한 설명까지 덧붙여주니 좋은 지식을 쌓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육 콘텐츠였습니다.

 

 

셋째, 위대한 방식입니다. 이 강좌는 한국형 온라인 강좌인 K-MOOC로도 동시 수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교양을 쌓는 동시에 자신의 학습 이력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본 강의는 K-MOOC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후 바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학습이다 보니 학습지가 듣고 싶을 때, 언제든지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재 위대한 수업들을 다시 보기를 하면 더빙 버전으로 볼 수 있는데, 자막을 보는 것이 익숙한 제게는 자막 버전이 내용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자막 등 웹 접근성을 반영한 강좌는 추후에 별도로 개강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 더 시간을 갖고 나면 여러 시청자들이 더 편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죠?

 

 

위대한 수업은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알차게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두꺼운 책을 읽을 시간이 없거나, 엄두가 나지 않은 분들 중에서도 간편하게 교양 지식을 쌓고 싶은 분들에게 섭외력과 기획력에 둘 다 놀랄 수 있는 위대한 수업, GREAT MINDS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EBS 1TV와 2TV에서 지속적으로 재방과 종합 방송을 송출하고 있고, EBS와 K-MOOC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답니다! GREAT MINDS를 통해 우리 모두 21세기 지성인으로 거듭나보는 건 어떨까요?

 

👇🏻 K-MOOC 위대한 수업 강좌 보러 가기 👇🏻

 

분야별 강좌 | K-MOOC

 

www.kmooc.kr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