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능이 끝나고 나를 채워나가는 시간! 수능 끝나고 뭐하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수능이 끝나고 나를 채워나가는 시간! 수능 끝나고 뭐하지?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1. 23. 10:00
 
 
수능이 끝난다는 것.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3년간 온 집중이 이 ‘수능’이라는 단어의 굴레 안에 있었던 학생들에게 ‘수능이 끝난다는 것’은 아마 19년 가까운 인생을 살면서 가장 큰 변화에 직면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 또한 수능을 앞두고 공부를 할 때 그랬는데요. 하지만 막상 수능이 끝나고 나면 매일같이 해오던 공부만 하지 않을 뿐 수능을 끝내고 보내는 일상은 놀랍게도 너무 잔잔하기만도 합니다.
 
처음엔 이 잔잔한 이 시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또 지내야 하나 저도 참 고민이 많았는데요, 그때 한 선생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해주셨습니다.

 

수능이라는 큰 이벤트를 마치고 대학이라는 이름 앞에서 고등학교 3년의 전부가,
혹은 학교를 다니던 시간의 전부가 이 점수와 대학을 위해 흘러온 것 같겠지만
지금의 너는 하나의 긴 인생 안에서 잠시 어른이 되기 전 정비 시간을 갖고 있는 거야.
이 소중한 시간에 너를 더 돌아보고 너를 채워나가는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

 

이 말을 듣고 저는 그간 미뤄왔던 저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늘려나갔고, 정말 내가 좋아하고 나에게 의미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알아가려고 노력했어요! 그 결과 대학교 공부와는 상관없이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찾고 개척하는 데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이번 2022학년도 수능을 마친 수험생 여러분! 수능 보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저보다 더 의미 있는 남은 한 해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마음에서 몸과 마음을 채울 수 있는 방법들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하겠습니다!

 

1. 이제 나를 더 돌아보자!

 

1. 일기 쓰기

아마 수험생이라면 한 번쯤은 스터디 플래너를 사용해 본 적 있으실 텐데요, 저도 수험생이었을 당시 꾸준히 쓴 스터디 플래너, 쓰다가 더 괜찮은 플래너가 생겨서 갈아탄 스터디 플래너, 그리고 쓰지도 못 한 플래너 등 합치면 3년 동안 20개 정도의 스터디 플래너가 스쳐 지나간 것 같습니다. 스터디 플래너는 이름처럼 공부에 관한 것들을 기록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본인보다는 오늘 했던 공부에 집중하게 되죠. 그래서 이제는! 온전히 나에게 집중한 일기를 써보는 거예요.

 

단순히 오늘 했던 일만 기록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수능이 끝난 이 시점에서 어떤 마음으로 공부를 해왔는지,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걸 해보고 싶은지 등을 적어보는 거예요! 저 같은 경우는 자기 전에 일기를 쓰면서 이제까지 공부하느라 하지 못했지만 해보고 싶었던 것들을 매일 하나씩 정해서 적어두고 다음 날 바로 실행에 옮겨보기도 했어요. 조용히 카페에 가서 학습서가 아닌 책 읽으면서 쉬기, 광화문에 가서 내년 다이어리 고르기, 베이킹 해보기, 색연필 사서 그림 그리기 등 다양한 것들을 해보면서 마음을 채워나갔답니다.

 

여러분들도 꼭 일기 써보시고 나에게 집중해보는 시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2. 별 보러 가기

'나랑 별 보러 가지 않을래~’

 

시험공부를 하다 보면 평소보다 외출도 잘 하지 않게 되고, 하늘 볼 시간도 부족해 잘 보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시험도 끝났는데 별 보러 떠나보는 건 어떤가요?

 

저는 별과 달을 정말 좋아해서 밤에 하늘도 자주 올려다보곤 하는데요, 불빛이 많은 도시에서도 까만 밤하늘에도 보이는 콕 박힌 별을 보면 기분도 좋아지고 생각도 정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불빛이 많은 도시에서도 어느 정도 별과 밝은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지만, 정말 잘 보고 싶다면 천문대에 방문해서 별을 관찰하는 것도 추천해요!

 

서울 수도권에서 가기에 가장 가까운 국립 천문대는 국립과천과학천문대가 있고, 이 외에도 국립광주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 천문대 등 다양한 천문대가 있고 각 천문대마다 다양한 천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니 해당 천문대 누리집을 참고해주세요!

 

맨눈으로 별을 관찰할 땐 주변 불빛이 많이 없는 곳에서 달빛이 많이 없는 날, 구름 없이 맑은 날 관찰하기 좋아요! 혹시 추운 겨울 밖에 나가긴 싫지만 별은 보고 싶다면 별 영상을 찾아보는 것도 추천해요. 과학관에서 가끔 중계해주는 별 영상들이 있는데, 저의 경우엔 국립과천과학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를 해줬던 2021년 8월 페르세우스 유성우 영상을 지금까지도 돌려보고 있답니다!

 

딱 별 보며 잠들기 좋은 날들입니다! 잠시 잊고 있었던 낭만을 찾아 별 보러 가는 건 어떤가요?

 

👇🏻 국립과천과학관 <페르세우스 유성우 온라인 생중계> 보러 가기 👇🏻

 
2. 색다른 걸 배워보고 싶어요!

 

1. K-MOOC <위대한 수업>

“위대한 수업”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로 제작된 콘텐츠로 아마 입시 준비를 하면서 읽었을 수많은 책들에서 만났던 저자들을 포함한 전 세계 최고의 석학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이기적유전자>로 잘 알려진 리처드 도킨스, 경제학과를 바라보는 학생들이라면 혹은 경제학과 학생이라면 안 읽기 쉽지 않은 <맨큐의 경제학>의 그레고리 맨큐, <총,균,쇠>의 제레드 다이아몬드를 포함한 많은 지성들의 위대한 생각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위대한 수업’ 강연을 들었는데요, 강연자 저서들을 읽은 사람 입장에서 어쩌면 그 저서들을 읽을 때 느꼈던 것 그 이상의 것들을 느끼고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책 속에 머물러 있던 저자와 대화를 나누는 기분이랄까요? 그래서 강연자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강연자가 집필한 책을 읽지 않은 분들께도 물론 이 강좌를 추천드리지만, 잘 아는 사람이라면 또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이 강좌들을 더더욱 추천합니다!

 

강의는 K-MOOC 누리집에서 ‘위대한수업’을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K-MOOC 누리집 바로 가기 👇🏻

 

2. 한국정보화진흥원 ‘배움나라’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제공하는 교육강좌 서비스 ‘배움나라’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관련 강좌들을 들을 수 있어요!

 

배움나라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워포인트나 워드, 사용하기 어려운 엑셀 활용법을 배울 수 있고, C언어나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수도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영상 편집을 즐겨 하는 편이라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같은 편집 및 편집 보조 프로그램들을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 ‘배움나라’에서도 이 프로그램 활용 강좌가 있더라고요. 저도 이번 방학에 배우고 싶었던 애프터 이펙트를 ‘배움나라’를 통해 배워보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컴퓨터활용능력시험, 정보처리기사, 워드프로세서 같은 자격증 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강좌도 제공되는데요, 특히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대학생이 많이 공부하고 준비하는 시험인 만큼 대학교 입학하기 전 공부해서 일찍 자격증을 딴다면 그만큼 다른 공부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도 많이 확보될 것 같아요.

 

배움나라에 다양한 강좌가 준비되어 있으니 배움나라 누리집에서 직접 강좌들을 확인하고 듣고 싶은 강좌를 맛보기로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배움나라 누리집 바로 가기 👇🏻

3. 사회에 나가기 전에 알고 싶어요!

 

1. 한국고용노동교육원 <청소년 배움터>

수능이 끝나고 성인이 되면 가장 해보고 싶은 것 중 하나가 바로 아르바이트 아닐까요? 저도 수능이 끝나고 이런저런 아르바이트 자리도 많이 알아보고 또 많이 하기도 했는데요, 사실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만 해도 시급 말고 어떤 부분들이 문제가 될 수 있고 부당함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전혀 몰랐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로 일을 하다 보면 ‘이게 맞나?’ 싶은 순간들이 항상 찾아왔는데요, 사실 물어볼 곳도 딱히 없었고 그때는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에 대한 정보도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를 준비하고 있는 수능을 마친 학생들이 미리 알아두면 좋은 청소년 노동과 인권에 대해 알려주는 누리집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이 운영하는 <청소년 배움터>는 애니메이션이나 웹툰 그리고 영상을 통해 청소년들이 청소년 인권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누리집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기본 시급과 야간근로 및 연장근로 시간과 급여에 대한 내용, 근로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에 대한 내용, 그리고 부당해고나 휴게시간, 수습기간 등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흔하게 직면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법적 근거나 대처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요!

 

저도 처음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그랬지만, 직접 공부해서 알고 있지 않으면 내가 일을 하면서 갖는 권리들이 눈에 쉽게 보이지 않아서 이런 노동인권에 대한 교육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혹시 아르바이트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 전에 꼭 청소년 배움터 콘텐츠를 통해 알아둬야 할 노동인권을 배워갔으면 좋겠습니다.

 

👇🏻 한국고용노동교육원 <청소년배움터> 바로 가기 👇🏻

 

청소년고용노동교육-한국고용노동교육원

청소년고용노동교육-한국고용노동교육원 홈페이지 입니다.

youth.keli.kr

 
2. 기획재정부 <경제배움e>

현재 대한민국은 어느 때보다도 전 국민적으로 경제에 관심이 많은 시기에 있다고 생각해요. 아마 고등학교 학생들도 경제에 대한 관심이 클 것 같은데요, 막상 경제 공부를 하고 싶다가도 도서관에서 경제 서적이 모여 있는 곳에 가면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도 모르겠고 두껍고 어려워 보이는 책 앞에서 의욕이 떨어지곤 합니다.

 

그런 청소년들을 위해! 기획재정부에서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로 경제를 배울 수 있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경제배움e>는 국내 혹은 해외에서 관심이 쏠리는 경제 이슈들 뿐 아니라 뉴스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경제 용어들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온라인 배움터에서 수강 신청 후 강의를 듣고 퀴즈를 풀어서 90% 이상 달성 시 이수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고 가볍게 웹툰이나 애니메이션 등으로 경제에 쉽게 다가갈 수도 있어요!

 

온라인 배움터의 강좌도 주제별로 길지 않은 길이의 영상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웹툰도 다양한 웹툰에서 다양한 주제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이 경제배움e에서 봤던 웹툰 중에서 웹툰이지만 조금씩 그림이 움직이는 웹툰도 있어서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봤던 것 같습니다!

 

경제 용어 퀴즈를 통해 내가 경제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테스트 해볼 수도 있니, 한 번 퀴즈 도전해보시고 나의 경제 상식을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퀴즈를 풀어본 저도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ㅎㅎ)

 


수능이 끝난 지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앞으로 눈앞에 펼쳐질 새로운 생활을 대비해 나를 좀 더 단단하게 만들고 나를 채워나갈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공부해 온 만큼 더 도약할 수 있는 내가 되기 위해 지금 이 소중한 시간 알차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