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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사가 만들어가는 수학교육의 현재와 미래 - 「제8회 온라인 수학교사 한마당」 개최 -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수학교사가 만들어가는 수학교육의 현재와 미래 - 「제8회 온라인 수학교사 한마당」 개최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1. 24. 12:00

◈ 미래 수학교육의 발전방향 및 수학교원의 역할과 역량 등 논의

◈ 「2021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수상자의 수학교육 우수사례 나눔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은 11월 25일(목)부터 27일(토)까지 3일간, ‘수학교육의 현재, 그리고 함께 준비하는 미래’를 주제로 「제8회 수학교사 한마당」(이하 수학교사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초·중등 (수학)교원과 수학‧수학교육 관련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미래 수학교육의 발전방향  수학교원의 역할과 역량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수학교사 한마당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간 온라인 중계로 진행되며, 행사 공식 누리집(http://mtfs.co.kr)을 통해 연수 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실시간 시청할 수 있다.

 

「제8회 온라인 수학교사 한마당」 개요



(일시) 2021.11.25.(목) ~ 11.27.(토)
(부제) 수학교육의 현재, 그리고 함께 준비하는 미래
(주최/주관)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대상) 전국 초·중·고 (수학)교원 및 교원전문직, 학생·학부모 등 수학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방법) 수학교사 한마당 공식 누리집(http://mtfs.co.kr) 접속

 

이번 수학교사 한마당을 통해 수학교사 간 우수 교육사례 나눔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 속에서 수학교육이 나아갈 방향 모색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조강연’에서는 국내외 수학 관련 학계 및 현장 전문가를 초빙하여 수학교육 현황과 중요성을 함께 살펴보고, 수학과 수학교육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참여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분과강연’은 학교급별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평가 관련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수학 교사연구회 등을 통해 개발된 교수학습자료를 참여자들이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으로 운영된다.

 

아울러, ‘소통 프로그램’에서는 참여자들이 기조강연 및 분과강연의 내용을 바탕으로 미래 지능정보화 사회에서 수학교육의 역할 수학교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 등에 대해 직접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편, 이번 수학교사 한마당에는 「2021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수상자로 최종 선정된 10명의 현장교원이 함께하는 ‘2021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수상자와의 소통마당’(이하 소통마당)이 11월 27일(토), 진행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수학교육상」은 학교 현장에서 수학 수업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을 중심으로 수학교육의 발전에 기여한 교원을 발굴·포상하고, 우수사례 확산을 통한 수학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소통마당은 2021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수상자의 수학교사로서의 철학을 들어보고, 놀이·체험 중심 수학활동 등 다양한 수업·평가 내용과 교과교육연구회 운영, 학습 부진학생 지도 등 연구 활동 및 사회적 공헌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된다.

 

「2021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수상자의 교실수업 개선 사례



전주북초등학교 정미진 수석교사
-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수를 분해하고 합성하며 수 개념을 익히는 수업을 진행
- 학생들의 오개념, 난개념을 파악하고 처리하며 수학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수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함
덕원중학교 박주연 교사
- 수학 성취기준과 연관된 책읽기를 통해 책 속의 폭 넓은 배경 지식을 알아가게 함
- 단순히 감상문을 적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전자책을 만들면서 주어진 목차와 활용 사이트를 검색하며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증진하고자 함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 학습내용인 수학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라고 언급하며,

 

“이번 수학교사 한마당이 학교현장의 우수 수업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수학교육의 변화 방향을 살펴보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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