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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2. 9. 11:00

 

 


 
 
[별첨] 2022학년도 수능 응시자현황, 표준점수 등.zip
1.23MB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강태중)은 지난 11월 18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2월 10일(금)에 수험생에게 통지한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며, ‘성적통지표 교부 및 온라인 성적증명서 발급’에 대한 안내문을 수능 홈페이지(www.suneung.re.kr )에 게시하였다([붙임] 참조).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한다.

 

2022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448,138명으로 재학생은 318,693명,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129,445명이었다.

 

영역별 응시자 수는 국어 영역 446,580명, 수학 영역 429,799명, 영어 영역 445,562명, 한국사 영역 448,138명, 사회·과학탐구 영역 432,992명, 직업탐구 영역 4,649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33,243명이었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15,482명,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06,550명,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10,960명이었으며, 응시자 대부분(99.7%)이 2개 과목에 응시하였다.

 

국어 영역에서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화법과 작문 70.0%, 언어와 매체 30.0%이었다.

 

수학 영역에서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확률과 통계 51.6%, 미적분 39.7%, 기하 8.7%이었다.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1%, 과학탐구 영역 46.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6.8%, 과학탐구 영역 47.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1%, 과학탐구 영역 46.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 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표기하였다.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448,138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446,580명, 429,799명, 445,562명, 448,138명, 437,641명, 33,243명이었다.

 

<표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
/한문
사회·과학
직업
인원(명)
446,580
429,799
445,562
448,138
432,992
4,649
437,641
33,243
비율(%)*
99.7
95.9
99.4
100.0
96.6(98.9)
1.1(1.1)
97.7(100.0)
7.4
* 전체 응시자(한국사 기준)에 대한 비율임. ‘탐구’ 영역의 괄호 안 비율은 탐구 영역 응시자(계)에 대한 비율임.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5.4%인 427,610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3.6%인 419,571명이었다.

 

국어, 수학 영역의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2>와 같다.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70.0%, 30.0%이었고,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1.6%, 39.7%, 8.7%이었다.

 

<표Ⅰ-2> 국어, 수학 영역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

 
구분
국어
수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인원(명)
312,691
133,889
446,580
222,011
170,484
37,304
429,799
비율(%)
70.0
30.0
100.0
51.6
39.7
8.7
100.0
탐구 영역 응시자 가운데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98.9%, 1.1%이었다(<표Ⅰ-1> 참조).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3>과 같다. 생활과 윤리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물리학Ⅱ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3> 사회·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생활과 윤리
136,793
물리학Ⅰ
62,509
윤리와 사상
31,399
화학Ⅰ
73,582
한국지리
41,893
생명과학Ⅰ
134,726
세계지리
31,221
지구과학Ⅰ
136,541
동아시아사
23,053
물리학Ⅱ
3,006
세계사
17,552
화학Ⅱ
3,317
경제
5,495
생명과학Ⅱ
6,515
정치와 법
26,007
지구과학Ⅱ
3,570
사회·문화
127,482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Ⅰ-4>와 같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각 영역 내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5%, 99.9%,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5%, 0.1%로, 응시자 대부분(99.7%)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Ⅰ-4> 사회·과학탐구 영역별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 과목
사회탐구
과학탐구
사회+과학탐구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1개
1,029
0.5
294
0.1
 
 
1,323
0.3
2개
214,453
99.5
206,256
99.9
10,960
100.0
431,669
99.7
215,482
100.0
206,550
100.0
10,960
100.0
432,992
100.0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5>와 같다.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응시자가 가장 많았고, 선택과목 중에서는 상업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성공적인 직업생활
4,460
상업 경제
1,806
농업 기초 기술
237
수산·해운 산업 기초
31
공업 일반
1,527
인간 발달
1,048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6>과 같다. 일본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러시아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독일어Ⅰ
1,194
러시아어Ⅰ
408
프랑스어Ⅰ
1,730
아랍어Ⅰ
7,062
스페인어Ⅰ
2,080
베트남어Ⅰ
491
중국어Ⅰ
6,119
한문Ⅰ
5,764
일본어Ⅰ
8,395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Ⅰ-7>과 같다.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1%, 46.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2.3%이었다.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6.8%, 47.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9%, 미응시자 비율은 2.0%이었다.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1%, 46.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2.2%이었다.

 

<표Ⅰ-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국어
수학
영어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소계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소계
사회·
과학
탐구
사회
인원(명)
160,979
53,942
214,921
190,629
8,377
2,163
201,169
214,310
비율(%)
51.5
40.3
48.1
85.9
4.9
5.8
46.8
48.1
과학
인원(명)
132,267
73,769
206,036
15,483
156,498
33,840
205,821
206,094
비율(%)
42.3
55.1
46.2
7.0
91.8
90.7
47.9
46.3
사회+
과학
인원(명)
8,528
2,346
10,874
7,095
2,637
609
10,341
10,801
비율(%)
2.7
1.7
2.4
3.2
1.5
1.7
2.4
2.4
직업탐구
인원(명)
3,283
1,303
4,586
2,725
982
308
4,015
4,410
비율(%)
1.1
1.0
1.0
1.2
0.6
0.8
0.9
1.0
미응시
인원(명)
7,634
2,529
10,163
6,079
1,990
384
8,453
9,947
비율(%)
2.4
1.9
2.3
2.7
1.2
1.0
2.0
2.2
인원(명)
312,691
133,889
446,580
222,011
170,484
37,304
429,799
445,562
비율(%)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Ⅱ. 영역/과목별 등급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1>과 같다.

 

<표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1
17,914
4.01
2
124
32,561
7.29
3
116
59,289
13.28
4
108
69,678
15.60
5
97
90,848
20.34
6
84
77,836
17.43
7
72
49,811
11.15
8
62
33,398
7.48
9
62미만
15,245
3.41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2>와 같다.

 

<표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7
18,031
4.20
2
127
31,917
7.43
3
117
49,185
11.44
4
106
72,891
16.96
5
92
88,933
20.69
6
81
72,301
16.82
7
75
51,502
11.98
8
71
31,602
7.35
9
71미만
13,437
3.13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3>과 같다.

 

<표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90
27,830
6.25
2
80
96,441
21.64
3
70
112,119
25.16
4
60
82,647
18.55
5
50
50,395
11.31
6
40
35,032
7.86
7
30
23,685
5.32
8
20
14,049
3.15
9
20미만
3,364
0.76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4>와 같다.

 

<표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40
168,379
37.57
2
35
78,042
17.41
3
30
60,640
13.53
4
25
46,371
10.35
5
20
35,255
7.87
6
15
30,191
6.74
7
10
19,817
4.42
8
5
8,421
1.88
9
5미만
1,022
0.23

 

5. 사회·과학탐구 영역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5>와 같다.

 

<표Ⅱ-5> 사회·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4
13,769
10.07
66
1,434
4.57
65
1,790
4.27
66
1,615
5.17
2
62
2,890
2.11
64
2,406
7.66
63
3,145
7.51
64
2,032
6.51
3
60
15,011
10.97
60
4,578
14.58
60
6,448
15.39
61
3,563
11.41
4
54
25,111
18.36
55
4,270
13.60
54
6,507
15.53
54
5,604
17.95
5
47
28,031
20.49
45
6,527
20.79
46
8,030
19.17
45
6,193
19.84
6
41
23,707
17.33
40
6,977
22.22
40
7,945
18.96
41
5,181
16.59
7
36
15,000
10.97
37
3,001
9.56
37
4,190
10.00
37
4,797
15.36
8
33
8,275
6.05
35
1,435
4.57
34
3,065
7.32
35
1,614
5.17
9
33미만
4,999
3.65
35미만
771
2.46
34미만
773
1.85
35미만
622
1.99
등급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6
1,231
5.34
66
1,100
6.27
66
305
5.55
63
1,797
6.91
2
64
1,709
7.41
64
1,222
6.96
64
357
6.50
62
1,789
6.88
3
60
2,522
10.94
61
1,740
9.91
60
641
11.67
60
3,299
12.69
4
54
3,868
16.78
53
3,360
19.14
53
1,049
19.09
56
3,711
14.27
5
46
4,648
20.16
45
3,247
18.50
46
1,071
19.49
47
5,042
19.39
6
41
4,085
17.72
40
3,927
22.37
41
887
16.14
39
5,766
22.17
7
37
3,133
13.59
38
1,513
8.62
38
593
10.79
36
2,017
7.76
8
35
1,016
4.41
36
958
5.46
35
418
7.61
33
1,976
7.60
9
35미만
841
3.65
36미만
485
2.76
35미만
174
3.17
33미만
610
2.35
등급
사회·문화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4
5,628
4.41
2
62
10,181
7.99
3
59
14,682
11.52
4
55
21,578
16.93
5
48
25,838
20.27
6
40
21,904
17.18
7
36
14,936
11.72
8
33
8,628
6.77
9
33미만
4,107
3.22
등급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6
2,782
4.45
63
5,641
7.67
65
8,057
5.98
68
6,058
4.44
2
63
4,396
7.03
61
4,339
5.90
62
11,348
8.42
63
10,962
8.03
3
59
9,502
15.20
59
9,325
12.67
59
14,167
10.52
59
15,508
11.36
4
54
8,864
14.18
55
10,782
14.65
54
23,370
17.35
53
24,432
17.89
5
46
12,899
20.64
49
15,267
20.75
47
26,709
19.82
46
28,425
20.82
6
41
10,719
17.15
41
11,744
15.96
40
22,630
16.80
41
22,160
16.23
7
37
7,230
11.57
36
8,707
11.83
37
14,572
10.82
38
15,969
11.70
8
34
3,863
6.18
31
5,577
7.58
33
9,864
7.32
35
8,664
6.35
9
34미만
2,254
3.61
31미만
2,200
2.99
33미만
4,009
2.98
35미만
4,363
3.20
등급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6
154
5.12
67
188
5.67
65
309
4.74
67
173
4.85
2
63
284
9.45
64
210
6.33
63
587
9.01
63
220
6.16
3
60
299
9.95
59
436
13.14
60
637
9.78
59
468
13.11
4
54
511
17.00
53
519
15.65
55
1,112
17.07
53
636
17.82
5
45
567
18.86
46
657
19.81
46
1,347
20.68
46
690
19.33
6
41
521
17.33
41
569
17.15
40
1,142
17.53
40
702
19.66
7
38
412
13.71
38
447
13.48
37
700
10.74
37
338
9.47
8
35
197
6.55
35
178
5.37
35
466
7.15
35
211
5.91
9
35미만
61
2.03
35미만
113
3.41
35미만
215
3.30
35미만
132
3.70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6>과 같다.

 

<표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성공적인 직업생활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232
5.20
67
15
6.33
66
114
7.47
2
63
309
6.93
64
17
7.17
64
148
9.69
3
59
513
11.50
58
27
11.39
61
123
8.06
4
52
838
18.79
54
36
15.19
52
237
15.52
5
47
874
19.60
47
50
21.10
45
305
19.97
6
42
703
15.76
43
39
16.46
41
274
17.94
7
38
530
11.88
39
29
12.24
38
179
11.72
8
33
306
6.86
34
17
7.17
35
116
7.60
9
33미만
155
3.48
34미만
7
2.95
35미만
31
2.03
등급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70
91
5.04
66
2
6.45
70
62
5.92
2
65
116
6.42
65
2
6.45
66
67
6.39
3
58
218
12.07
58
5
16.13
60
115
10.97
4
50
327
18.11
54
4
12.90
49
178
16.98
5
46
336
18.60
46
6
19.35
45
264
25.19
6
42
346
19.16
43
5
16.13
42
140
13.36
7
40
178
9.86
37
4
12.90
40
126
12.02
8
37
126
6.98
37미만
3
9.68
38
56
5.34
9
37미만
68
3.77
-
-
-
38미만
40
3.82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7>과 같다.

 

<표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135
11.31
45
23
1.33
45
109
5.24
2
40
147
12.31
40
116
6.71
40
153
7.36
3
35
101
8.46
35
224
12.95
35
157
7.55
4
30
67
5.61
30
183
10.58
30
168
8.08
5
25
67
5.61
25
143
8.27
25
207
9.95
6
20
83
6.95
20
164
9.48
20
282
13.56
7
15
186
15.58
15
278
16.07
15
398
19.13
8
10
247
20.69
10
399
23.06
10
484
23.27
9
10미만
161
13.48
10미만
200
11.56
10미만
122
5.87
등급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139
2.27
45
125
1.49
45
12
2.94
2
40
376
6.14
40
545
6.49
40
22
5.39
3
35
632
10.33
35
680
8.10
35
41
10.05
4
30
546
8.92
30
716
8.53
30
39
9.56
5
25
404
6.60
25
611
7.28
25
31
7.60
6
20
486
7.94
20
695
8.28
20
27
6.62
7
15
910
14.87
15
1,192
14.20
15
57
13.97
8
10
1,844
30.14
10
2,487
29.62
10
113
27.70
9
10미만
782
12.78
10미만
1,344
16.01
10미만
66
16.18
등급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200
2.83
45
25
5.09
45
212
3.68
2
40
152
2.15
40
42
8.55
40
341
5.92
3
35
98
1.39
35
15
3.05
35
440
7.63
4
30
73
1.03
30
16
3.26
30
719
12.47
5
25
164
2.32
25
10
2.04
25
967
16.78
6
20
481
6.81
20
43
8.76
20
1,136
19.71
7
15
1,800
25.49
15
107
21.79
15
1,130
19.60
8
10
2,996
42.42
10
142
28.92
10
639
11.09
9
10미만
1,098
15.55
10미만
91
18.53
10미만
180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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